제목2022전남 소방공무원 공채 합격수기
조회수107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2022년 전라남도 소방공무원 공채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수험기간은 2020년 3월부터 2022년 4월까지 2년정도 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한국사 85점
저는 문동균교수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 기본서를 3회독 한 후 2분의1특강 2회독후 4분의 1 특강 무한회독 시켰습니다.
한국사에 시간을 가장 많이 쏟았는데 생각했던 것만큼 점수를 얻지 못했습니다. 문동균 교수님의 암기법과 강의력 또한 상당히 좋아
회독만 했을 뿐인데 지문을 보면 문동균 교수님의 목소리가 들리는 느낌이 자주 들었습니다.내년 시험에는 한국사가 한능검으로 대체되어 이제는
더 들으시는 분들이 없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행정법 85점
저는 행정법은 박준철교수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처음에 기본강의 100강이 넘는 것을 어떻게 들어야 할지
또 단어들 판례 다 처음 들어보는 것들이라 처음에는 가장 하기 싫은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친구가 행정법이 효자과목이라고 무한회독만 하면 여기서
가장 고득점을 낼 수 있다고 팁을 주어 기본서 3회독을 한뒤 무료로 나누어 주셨던 오답노트를 20회독 이상 했던거같습니다. 그리고 단원별 모의고사
또한 기출문제 에서 모르는 지문만 체크해서 발췌회독을 계속 하였고 잠이 온다면 강의를 켜 눈을 감고 듣기도 했던 만큼 행정법에 시간을 많이 쏟았습니다.
또한 과목이 개편이 되어 선택과목이 아닌 필수가 된 첫번째 해의 행정법이라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 잘 몰라 그냥 계속 회독만 했습니다.
지문의 한문장만 읽어도 어떤 판례인지 알 수 있을만큼 회독 하였고 시험장에서 긴장을 해 실수를 해서 두개 틀렸지만 원래대로라면 고득점이 나왔었을 과목입니다.
박준철 교수님의 목소리 또한 좋아 강의에 집중을 할 수 있고 판례를 동작구 구청장으로 해서 어떤 판례든지 연관이 될 수 있고 머리에 잘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해보는 과목이었기에 1회독때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 느낌만 보고 2회독부터 기본서에 있는 판례를 체크하기 시작했고 3회독때에는 모르는 것만 다른 색으로 체크하여
또 회독했습니다. 오답노트 회독을 할때에는 정말 앞글자만 읽어도 어떤 판례인지 알도록 공부했던거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회독할 때에는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를 믿고 제가 아는 지문들은 확실히 긋고 모르는 지문들만 체크를 하여 다음 회독때에는 체크해둔 모르는 지문들만 일고
아는 지문들은 읽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시간을 단축할수 있었고 많은 회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 또한 모르는 지문들만 체크하여 회독량을 늘렸습니다.
영어 80점
저는 영어를 거의 포기한 수준이었습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지만 강의만 듣고 암기는 거의 하지 않고 과락만 면하자는 생각으로 솔직히 임했었습니다.
단어는 꾸준히 외워 나중에는 하루에 단어장 1회독 이상 할수 있을 만큼 단어만 외웠습니다 또한 문법은 많이 출제가 되지 않아 기본적인 것만 암기한 후에 시험을 쳤습니다.
독해와 단어에 힘을 많이 줘서 생각했던 것보다 점수를 훨씬 잘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는 거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 따로 말씀을 많이 드릴게 없습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특강들은 모두 3회독 이상을 했고 코드영문법도 3회독 했습니다.
소방학 75점
문제 정답없음 처리로 한개 더 맞은 소방학입니다. 이번 시험 난이도는 최상이었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시험장에서 첫과목을 소방학으로 풀었는데
확실한 답을 모르는 문제가 열문제가 넘을 정도로 어려웠던 시험입니다. 평소 모의고사에서 80점 이상 꾸준히 나왔었는데 시험지를 받자마자 멘붕이 와 뒤에 시험까지 영향이 끼쳤던 과목입니다.
저는 김동준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김동준교수님의 교재는 정말 완벽했고 솔직히 강의는 그냥 책을 읽어주시는 느낌이었지만 암기법이 나름 좋았고 짚어준 곳에서 많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소방학은 주로 이해 다음 암기이기에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어떤 원리인지 이해하고 암기하는게 기억하기도 쉽고 좋은것같습니다.
핵심 단어들 위주로 짚어주셔서 암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교재가 진짜 좋습니다. 저는 다른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다고 해도 교재만큼은 김동준 교수님의 교재를 추천드립니다.
소방관계법규 90점
올해의 법규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쉽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과태료의 세세한부분이 나오긴 했지만 운이 좋게 마지막에 읽고 들어갔던 부분이 나와 고민없이 맞출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의 난이도가 쉬웠지만 내년부턴 어려워질거라 예상되는 과목입니다.
또한 법이라는 과목이 이해가 없이 대부분 무작정 암기하면서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을 암기할수는 없지만 최대한 많은 부분을 암기 하며 문제도 많이 풀어보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어느 부분에서 틀리게 내는지 감을 익혀 실제 문제에서는 그런 부분을 캐치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숫자가 많이 들어가기에 숫자가 들어가는 부분은 따로 정리를 하여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같은 숫자를 외웠습니다.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할 과목입니다. 휘발성이 강하여 방금 봤지만 금세 잊혀지기에 저는 포스트잇같은 것을 눈에 보이는 어디든 붙여놓고 그 포스트잇을 보면 적혀있는 지문을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모의고사 날짜를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여 지금 내가 부족한 과목을 파악하여 그 과목에 좀 더 집중할수있도록 합니다.
교수님들의 단원별 모의고사 진도별 모의고사를 활용하요 진도를 나가기 전에 내가 암기하지 못한 부분도 파악하여 공부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자신과의 싸움 멘탈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습니다.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여유있게 묵묵히 끈기있게 해낸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스트레스받지 말고 마음을 편히 가져 공부말고 할게 없다고 생각하고 자기 자신에게 물어봤을때 정말 죽을만큼 열심히 했는지 떳떳하다면 합격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