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3살 현역 군인 합격생입니다
조회수114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소방직 공채에 응시했고 수험기간은 1년정도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항상 시간이 부족했던 저에게는 시험시간에 대한 감을 잡게 해주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2차 모의고사는 시간이 경과되어 답안지 입력조차 못했었지만, 감을 잡고 보완하여 3차 모의고사와 본시험에서는 10분~20분정도의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써니 선생님의 행정법총론 문제와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 문제는 실제 시험과 유형이 비슷하고 실제 시험에 같은 유형의 문제도 출제가 되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에 나온 파트를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과정 또한 필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 영어
영어 과목은 단어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했습니다. 김수환 선생님의 소방 영단어 교재를 적극 활용하였고, 문법이나 빈칸넣기, 순서배열 같이 제가 취약했던 부분의 특강 강의를 선택해서 들으며 학습했습니다.
- 한국사
한국사 과목은 문동균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동균 선생님의 강의는 기본강의뿐만 아니라 사료특강, 기출문제 특강 등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되었고, 이 강의와 함께하는 자료의 퀄리티 또한 매우 좋았습니다.
실제 시험에 나왔거나 나올 수 있는 사료들을 학습하고 익히면서 사료에 대한 적응성을 높일 수 있었고, 실제 시험에서 나오는 다양한 사료들을 접해도 키워드를 찾을 수 있었기 때문에 어렵거나 당황스러울 수 있는 문제들도 풀어갈 수 있었습니다.
- 행정법총론
행정법총론은 처음 접하는 과목이었기에 가장 막막했던 과목이었습니다.
써니 선생님이 행정법 관련과목 1타 강사라는 소문을 듣고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소문과 같이 강의의 커리큘럼이 굉장히 탄탄하고 책의 구성과 퀄리티 또한 맘에 들었습니다.
기본강의와 요약 강의를 들었고, 기출문제집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기출문제집은 2권을 구매하여 한 권은 필기나 중요부분을 표시하는 회독용으로 사용했고, 한 권은 기화펜으로 문제풀이를 반복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써니 선생님의 교재를 구입하면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 앱을 설치해서 기출 지문들을 눈에 바르는 형식으로 공부했고, 시험 한 달전에는 파이널 모의고사와 OX퀴즈를 적극 활용하여, 기출에 많이 나오는 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 소방학개론
가장 재미를 붙이고 학습했던 과목이었습니다. 기본서 회독의 중요성이 대두되던 시기라서 저 또한 기본서와 요약집을 중심으로 암기하고 이해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는 내용 뿐만 아니라 강의를 재밌게 들을 수 있는 유머나 테크닉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예시를 들어준다거나 시각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부분이 좋았고, 그런 것들이 추후 학습할 때에도 머릿속에 그려지며 암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본서를 중심으로 암기했고, 기출문제집, 동형 문제집, 1,2,3차 모의고사에서 출제하신 문제들을 풀이하고, 이해하며 문제에서 요구하는 이론을 이해하고 감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가장 어렵게 공부했던 과목입니다. 법이라는 과목 특성상 일반인에겐 접근성이 부족하고,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저도 이 과목은 아무리 공부해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과목은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에서 알려주는 팁들이나 두문자 암기법들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특히 두문자 특강에서 배포한 자료를 적극 활용했고, 노트를 따로 만들어 필기,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이 끝난 지금까지도 입에 붙은 두문자 암기법이나 운율등이 기억이 날 정도로 휘발성이 강한 과목에 큰 도움이 된 방법이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프리패스는 결제 이후 다양한 강의를 자유롭게 접해보고 나에게 맞는 유형의 강의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험과목 강의 뿐만 아니라 가산점과 관련된 자격증 강의도 같이 들을 수 있어서 활용도가 매우 뛰어났다고 느껴집니다
저는 현역 복무 중인 군인이었기에 남들보다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상황이었습니다. 때문에 시간을 쪼개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저녁부터 점호 전까지 시간동안 관련 인터넷 강의를 쭉 들었습니다.
중요한 부분과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따로 체크해놓고 그에 대한 부연 설명을 적어놓았습니다. 휴대폰을 제출한 이후부터는 이 내용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식으로 프리패스를 활용했습니다.
모의고사를 1,2,3차를 모두 응시했습니다. 당장의 점수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아닌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고, 전국에서 나의 위치는 어디인지 또 내가 어느 지역을 지원해야 나의 경쟁력이 더 올라갈 수 있을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때문에 스터디 플래너를 구입하고, 처음 세웠던 학습량을 다 채우기 전까지는 잠을 자지 않고 그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3과목의 학습 목표와 문제 수를 정해놓고, 달성하면 O표시를 달성하지 못하면 X표시를 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루의 계획뿐 아니라 일주일의 계획과 한 달의 계획을 같이 세웠습니다. ‘일주일 안에 이 파트까진 끝낸다.’ ‘한 달안엔 이 파트까진 끝낸다’ 이런 식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단기적인 계획들을 복합적으로 세워서 공부했습니다
내용을 그냥 암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때문에 기출문제와 요약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파트는 김동준 선생님의 두문자 암기법 특강자료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들도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고, 휘발성이 강하고 헷갈릴 수 있는 부분들도 쉽게 암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까지 가능했습니다.
한국사와 행정법총론은 기출문제와 같이 공부하며 기출문제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들을 파악하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했습니다. 소방직 기출문제 뿐 아니라, 국가직, 지방직, 국회직, 군무원, 소방간부 등 여러 직렬에서 출제된 문제들을 풀어보고 그 중에서도 계속 출제되는 문제들과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