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경기 구급(남) 필기합격 수기
조회수157
<공부 방법 및 전략>
공부초기에는 월별 목표 진도 수를 설정해서 최대한 강의를 들어서 1회독을 우선하려고 노력했고 1회독 후에는 과목당 한주동안 진도 수를 설정해서 회독하고 다시봐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다시 강의들으면서 이해될때까지 반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타학원 모의고사와 소단기 모의고사는 항상 풀었고 모의고사 풀면서 매번 틀리는 문제, 이해가 잘 안된 문제와 관련된 강의들을 다시보며 무한 회독했어요.
일단 낮에 잠이 많은 스타일이라 10시에 일어나서 1시쯤 스터디카페에 갔습니다. 밥을 먹고 난 후 졸린 시간이라 항상 물과 같은 음료를 많이 섭취해서 최대한 졸음이 안 오게 했고 1시간을 공부한다 치면 40분 공부,20분 휴식 이런 패턴으로 공부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시간을 공부해도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안하느니만큼 못해서 짧게 공부하고 짧게 휴식하는 스타일로 공부했습니다. 하루 최소 6시간 순공부를 하자는 마인드로 해서 항상 스마트폰으로 순공부시간 체크를 했고 수험기간 동안 약 6시간정도 공부를 한 것 같습니다.
<과목별 학습 전략>
국어: 이제 영어와 같이 경채에서 사라지는 과목이지만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스트레스 많이 받은 과목입니다. 독해쪽은 어느정도 자신이 있지만 문법은 양이 많아 하면 할수록 헷갈리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최소 3시간은 문법공부에 시간을 투자했고 이론만 외워서는 실전에서 도움이 별로 안돼서 이론공부 1시간, 기출문제 1시간, 오답노트 1시간 이런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보기 직전까지 가장 스트레스 받는 과목이었지만 막상 시험에서는 가장 점수가 잘나오는 효자 과목이었습니다.
영어: 영어도 국어와 마찬가지로 사라지는 과목이지만 적어보겠습니다. 영어는 일단 문법은 많이 나와야 1문제 나온다는 생각으로 버렸습니다. 최대한 단어와 구동사 그리고 독해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특히 영어는 단어암기 위주로 했습니다. 모의고사 성적도 잘 나오는 편이고 소방영어 특히 생활영어는 어느정도 자신이 있어서 하루에 많으면 2시간정도 공부했습니다. 단어는 김소영으로 했고 소방영어는 김소영만 외우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시험에서도 김소영에서 나오는 단어만 나왔던거로 기억합니다. 모의고사보단 15점 정도 떨어졌지만 대부분 저의 실수였습니다...
소방학개론: 가장 자신있던 과목이었지만 시험때 멘탈 깨부순 과목이었습니다. 일단 이번 시험이 어렵게 나온다는 건 어느정도 예상했지만 저의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온 시험이었습니다. 일단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소방학개론 공부에 투자했고 그만큼 본시험에서 100점을 목표로 했던 과목입니다. 소방학은 계속해서 다회독했고 기출문제도 계속 풀고 그냥 계속 반복이었습니다. 하지만 내년 준비생들은 다회독은 해도 기출문제는 이제 영향이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문제와 아예 다른 경향으로 나와서 이제는 소방학을 겉핥기 식으로가 아닌 깊게 공부해야 할 과목이 돼버려서 정말 가볍게 보면 안되는 종목이 됐고 그만큼 기본이론은 정말 기본이고 이제부터는 심화이론이 어느정도 기본이론이 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대한 깊고 많은 내용을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김동준 교수님 강의 들었습니다. 일단 김동준 교수님 말이 느려서 저는 1.6배속으로 들으니까 딱 맞았습니다. 그리고 김동준 교수님이 수업하다가 굉장히 깊은 내용을 말할 때가 있는데 이제는 그것까지 다 필기해서 공부해야 할 정도로 시험수준이 올라가서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해서 필기하고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나중에 동프 같은 모의고사 나오면 난이도가 어렵고 문제가 이상하다 해도 풀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이제 소방학은 그와 같은 수준으로 나올 것 같으니..
<나만의 노하우 & 팁>
집중력이 약한 분들은 한시간 40:20 공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강의를 들어도 회독을 해도 머리에는 들어오는 게 없기 때문에 그 시간엔 쉬거나 평소에 보고 싶던 것들 보면서 휴식 취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필기 공부도 좋지만 내년부터 체력비중이 25퍼센트로 확 늘어나니 지금부터 체력과 필기 병행하세요. 운동능력이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은 단기간에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과락 점수도 힘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