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군대에서 공부 후 공채 필기합격
조회수184
<공부 방법 및 전략>
가산점: 없음 / 순공시간: 9시간
저는 군대에서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8월에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양이 많아 시간이 걸리는 행정법과 한국사 그리고 영어단어 암기를 우선시하였습니다. 그렇게 기본강의를 다 듣고 난 후에 10월 정도에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를 공부하였고 그 후에는 교수님의 커리대로 따라갔던 것 같습니다. 소방단기 모의고사도 풀어가며 3~4월에는 과목별 정리를 하였습니다.
저는 아침에 푹 자고 일어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10시 전에 기상하여 준비하고 11시까지 스터디카페에 갔습니다 11시부터 12시 30분까지는 행정법을 공부하고 점심식사 후에 배가 부르면 조금 졸릴 수 있기 때문에 30분 정도 영어단어 암기를 하였습니다 그러고 한국사를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하고 영어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공부를 2시간씩 하고 집에 갔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학습 전략>
행정법은 강의 수가 많기 때문에 기본강의를 우선적으로 들었습니다. 강의 후 저는 행정법은 기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출 강의를 2번 듣고 스스로 5~6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 행정법은 박준철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강의가 탄탄하고 설명을 잘해주셨고 기출에 해설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공부하기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오답노트 강의가 따로 있어서 그것만 회독해도 잘 나올 것 같을 정도로 교재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영어는 자신감이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에 소방 관련 단어 위주로 암기를 많이 했습니다.
한국사는 베이스가 없었기 때문에 기본강의부터 1번 듣고 판서노트 강의를 반복해서 듣고 기출을 3회독 정도하고 나중에는 저 스스로 회독하며 문제를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과 법규 같은 경우에는 제가 모르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기본 강의를 3~4번 정도는 들은 것 같습니다 소방학개론은 기본강의와 압축강의만 들었고 법규는 암기가 대부분이라 하루에 1법씩 보고 헷갈리는 부분은 따로 공책에 필기하며 외웠습니다! 그리고 김동준 선생님 강의를 들었는데 기본서가 정말 깔끔하게 잘 나와있었고 교수님의 재치 있는 강의력이 좋았습니다.
<나만의 노하우 & 팁>
저는 잠은 최대한 잘 수 있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밥을 먹고 조금 나른할 수 있는데 그럴 때 밖에서 서서 공부하거나 커피를 한 잔씩 마셔가며 졸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할 때는 하고 쉴 때는 푹 쉬는게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평일에는 최대한 10시까지 일어나려고 했고 주말에 하루 정도는 12시까지 푹 자고 공부하러 갔던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스트레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큰 공책을 하나 사서 공책에 과목별로 모르거나 헷갈리는 내용을 따로 적어 그 부분만 보고 공부하는 것도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소방단기를 선택하여 좋은 교수님과 양질의 교재로 잘 공부한 것 같습니다. 군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는 않았지만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력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가산점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자격증을 못 딴 게 정말 아쉽습니다. 시간이 여유있다면 가산점은 필수니 가산점부터 먼저 따고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방단기 꼭 선택하십시오 왜 공무원 강의 1등인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