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1년 남자구급 합격수기
조회수409
예전부터 소방 공무원 시험은 소방단기 사이트가 가장 유명하고 강사진분들도 가장 잘 가르치신다는 얘기를 들어서 당시에 고민하지 않고 바로 경채 평생 프리패스를 결제했습니다. 10월 정도부터 3교대 직장과 병행하며 국어 문법정도만 들으면서 슬슬 시작했고 2월부터는
나름?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직장과 공부, 체력 학원 등을 같이 다닌다는 게
정말 우여곡절도 많고 힘든 일도 많았지만 다행히 좋은 결과를 얻어서 소방공무원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국어(90점)
국어 베이스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공부했던 것 이외에는 따로 공부한 적은 없습니다. 예전부터 언어 영역 시험에 있어서는 항상 감으로 푸는 스타일이라 비문학이나 문학, 사자성어 부분은 어느 정도 공부 안 해도 풀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어서 국어는 문법만 공부를 다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인강은 이선재 선생님의 ‘all in one 개념완성’ 강의를 들었습니다. 직장과 병행하느라 매일 공부를 하지는 못했고 보통 1주일에 강의 4~5개 정도를 들었고, 들으면서 노트에 나름 중요한 것 같은 부분은 조금씩 필기를 하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약 3개월에 걸쳐 문법 1회독이 끝난 후에는 따로 회독을 더 하지는 않았고, 소단기 모의고사와 기출실록을 조금씩 풀면서 공부했던 부분들을 까먹지 않을 정도로 공부를 했습니다.
영어(90점)
영어도 고등학교 때까지 공부했던 베이스가 있었고, 생활영어는 애초에 난이도가 비교적 쉬워서 따로 인강을 듣기에는 시간이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강을 듣거나 단어를 외우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예 문제풀이도 하지 않으면 감을 잃을까봐 1월 정도부터 김수환 선생님의 8분컷 교재를 사서 하루 1개씩, 일주일에 3~4회 정도 풀었고 오답이나 몰랐던 단어나 숙어들은 책에다가 써놓고 그 자리에서 외우고 넘어갔습니다.
개론(90점)
처음에는 다른 과목과 병행하여 공부를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일단 국어 문법을 끝내고 시작하겠다는 생각이었으나.. 놀다가 국어 문법 1회독을 너무 늦게 끝내는 바람에 올해 1월 말부터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학개론 기본이론 완성강의를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력이 좀 별로라고 해서 처음에는 좀 고민했지만 듣다보니 책도 정말 대박이었고 강의 스타일 또한 저한테는 너무나 잘 맞아서 재미있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소방학개론을 예전에 공부했던 적은 없었고, 이과 출신이여서 그런지 단순 숫자 암기들과 연소 방정식 등이 많던 1권은 꽤 편하게 들었고, 2권은 진짜 이해하는데 머리 깨질 뻔 했습니다. 국어 과목과 동일하게 소방학개론에서도 무의미한 회독보다는 1회독을 하더라도 무조건 그날 이해, 암기를 하고 넘어간다는 생각으로 인강을 들었습니다. 공부량은 하루에 인강 2~3개씩은 들었던 것 같습니다. 노트에는 쉽게 까먹을 것 같은 위험물 종류, 조직도 등을 적어서 일 하면서 시간이 좀 남으면 한 번씩 훑어봤던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공부 방법
저는 모든 과목에 있어서 많은 회독을 통해서 내용을 자연스럽게 암기하기보다는 애초 처음 배울 때 무조건 제 머릿속에 그 내용을 넣고 이해해야만 그날의 진도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왜냐하면 제 생각에 모든 책의 내용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부분들이 많고 또한 70%정도를 이해하고 넘어갔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30% 때문에 뒷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제 공부 방법이 공시에 있어서 무조건적으로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저에게는 잘 맞는 방법 같았고 다행히 결과도 나쁘게 나오지는 않은 것 같아 다행이었습니다.
저는 개론 인강 1회독도 필기시험 3일전에 끝나는 등, 핑계일 수도 있지만 일주일 근무만 100시간에 달하는 직장과 병행하며 공부와 체력 준비를 하다 보니 체대 학원이 끝나는 날에는 집에 오면 책을 펴기 보다는 지쳐 쓰러져 자다가 새벽에 일어나서 핸드폰만 보는 등 공부에 온전히 집중을 하지 못했던 것 같아 너무 아쉽기도 합니다. 구급 경채를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은 특히나 병원, 대체인력, 이송단, 산업체 등등의 직장을 다니시며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일 하시면서 체력 관리 하시는 것도 정말 중요하고, 또한 평소에 허리를 많이 쓰는 분야인 만큼 체대학원 다니시면서 갑작스럽게 기록 늘리신다고 무리하시다가 다치시지 마시고 평소에도 조금씩 스트레칭이나 헬스 등의 운동을 통해서 부상 꼭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도 남들이 많이 듣는 강의보다는 꼭 본인에게 잘 맞는 교수님의 강의를 찾아서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