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1 소방직 합격 수기

조회수106

카테고리: 2021합격,경채,구급,13개월~,#최종합격

2021 소방직 합격 수기

 

2019년 10월 말부터 수험생활을 시작해 2020년도, 2021년도 시험에 응시해 2021년도 시험에 최종합격했습니다. 타 학원 강의로 시작하여 2020년도 시험에서 필기 불합격을 받고 소방단기의 강사진과 커리큘럼이 더 저와 잘 맞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 소방단기에 등록하여 수강했습니다.

 

국어(95)

이선재 선생님 – 한 권 마무리, 기출실록, 나침판 모의고사, 매일국어

이태종 선생님 – 하하하, 독단새

김병태 선생님 – 2020 요정노트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었던 터라 재도전을 시작하면서 기본기를 다듬기 위해서 이선재 선생님의 ‘한 권 마무리’를 수강했습니다. 그 후 이선재 선생님의 ‘매일국어’와 이태종 선생님의 ‘하하하’를 통해 매일 국어 문제 풀이 감을 잃지 않도록 노력했고, 2회독부터는 오답노트를 정리하여 부족한 부분을 집중해서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특히 독해 파트에서 어려움을 느꼈던 저는 이태종 선생님의 ‘독단새’ 강의를 통해 독해 문제를 푸는 요령과 저만의 방법을 찾아갔습니다. 문학 파트는 김병태 선생님의 ‘2020 요정노트’를 수강하여 정리했습니다. 특히 김병태 선생님은 문학작품의 작가와 작품 내용을 재미있게 설명해 주셔서 지루함 없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문학 문제에 대해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시험이 얼마 안 남았을 때엔 꾸준히 써왔던 하프 모의고사 오답노트를 반복해서 보았고 이선재 선생님의 ‘나침판 모의고사’를 통해 새로운 유형이나 새로운 작품에 대비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소방단기 프리패스로 여러 선생님들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다는 점이 고득점이 필요한 여자 구급 직렬 응시자로서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빈틈없이 촘촘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는 점이 소방단기 프리패스의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영어(100)

김수환 선생님 – 모든 커리큘럼

 

2020년도 시험에서 75점을 받아 이번 시험에서는 영어에 많은 시간을 쏟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따라서 김수환 선생님의 모든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공부했습니다. 스타트업을 시작으로 적중의 순간까지 모든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단어가 부족하면 지문을 읽는 데에 큰 어려움이 생긴다는 것을 알고 김수환 선생님의 단어장을 시험 전날까지 매일매일 꾸준하게 보았습니다. 처음은 ‘스타트업’ 강의를 수강하고 복습을 통해 2회독을 하였고 기본기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올인원’ 강의로 넘어가 구문 독해에 익숙해지려 노력했습니다. 구문이 흔들리면 독해할 때는 물론 문법 문제에서도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김수환 선생님의 말을 기억하며 꾸준히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땐 따로 정리해 외울 수 있도록 하여 암기하는 단어의 폭을 넓혔습니다. ‘테마 모의고사’와 ‘MRI’ 강의를 통해 독해 실력을 다졌고 특히 해설지에도 지문이 수록되어 있어 회독하는 데에 수월했습니다. 덕분에 회독하며 부족한 구문을 복습하였고 틀린 문제는 3번 이상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경리단’ 강의를 통해 경채에서 빈출되는 독해 유형에도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코드 영문법’ 강의를 수강하여 소방직 시험에서 자주 나오는 문법 유형만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었고 문법 유형마다 코드화하여 강의를 진행하신 덕분에 회독하며 복습할 때에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마냥 어렵던 문법이 재밌게 느껴질 정도로 문법 문제에 대한 자신감이 커졌습니다. (실제 시험에서 문법 문제가 출제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특히 김수환 선생님의 ‘8분컷’을 매일 1회씩 풀며 감을 유지할 수 있었고 문법, 단어, 생활영어까지 정리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회독 후에는 하루에 2-3회를 풀며 속도를 붙였고 계속해서 틀리는 오답은 수록되어 있는 코드 노트에 꾸준히 정리하여 시험 전 날까지 보았습니다. 막바지 커리큘럼인 ‘동형 모의고사’와 ‘hot6’를 통해 실전 감각을 키웠습니다. 실제 소방직 시험의 유형, 난이도를 모두 고려하여 만든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는 모의고사일 뿐만 아니라 omr답지까지 들어있어 시간에 맞추어 마킹 연습할 수 있었고 실제 시험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적중의 순간’ 강의를 통해서는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들을 정리할 수 있었고 그중에서도 빈출되고 중요한 부분을 다시 집중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영어를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생각했던 저에게 김수환 선생님은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훌륭한 강의와 교재는 물론 수강생들이 흐트러질 시기에는 적절한 조언과 충고, 그리고 따뜻한 격려가 있었기에 제를 비롯한 많은 수강생들이 최종합격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수강생들을 먼저 생각하는 김수환 선생님과 연구진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소방학개론(85)

김동준 선생님 – 모든 커리큘럼

 

소방학개론의 범위가 너무 넓고 생소한 내용들이 많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2020년도 시험을 준비했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본기는 있었지만 넓은 범위를 공부하다보니 놓치는 부분들이 많았고 당연히 고득점에서 멀어졌습니다. 따라서 소방단기의 1타 강사이신 김동준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가게 되었습니다. 보충, 심화 내용까지 담겨있는 기본서와 기본 강의를 통해 기본기를 다시 다지며 빈틈을 메꿀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생님 특유의 재미있는 농담과 이야기 덕분에 지루할 틈 없이 공부했습니다. (독서실에서 웃음이 터져 난감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기본 강의로 기본기를 잡고 빈칸노트를 통해 다시 한 번 중요한 내용을 복습했습니다. 또한 이 교재를 단권화 책으로 공부했고 시험 전 날까지 꾸준히 회독했습니다. 기출 강의를 통해 기출 문제에 익숙해질 수 있었고 답을 외울 때까지 반복해 공부했습니다. 간부후보생 기출과 다른 직렬의 문제들도 있어 다른 교재보다 학습의 폭이 넓었습니다. 객관식 문제집 강의를 통해서는 기존 기출보다 심화된 내용과 어려운 유형의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 난이도 높았던 이번 시험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동형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연습을 했고 해설지에도 문제가 똑같이 수록되어 있어 다시 한 번 풀어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강사님들과 다르게 지엽적이고 심화된 부분까지 강의를 해 주셨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 모든 지문이 익숙하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실수가 있어서 고득점은 받지 못했지만 김동준 선생님의 재미있는 강의 내용, 꼼꼼한 기본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제집 등의 교재 덕분에 최종합격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올 때쯤의 모의고사 또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소방단기 강사님들의 질 좋은 문제로 이루어진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연습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저의 등수와 과목별 약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나와있는 성적표를 참고하여 부족한 과목에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 직렬별 석차도 나와 저의 현시점 위치를 알 수 있어 자극을 받으며 공부했습니다. 필기시험 종료 후 운영하는 합격예측 풀서비스는 무엇보다 신뢰도 높은 정보로 이루어져 있어 앞으로의 체력, 면접 전략을 세우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외에도 소방단기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수험생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받으며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자 구급 직렬로 다른 직렬보다 고득점이 필요했던 저에게 소방단기 프리패스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제가 최종합격까지 오는 데에 도움을 준 소방단기에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