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5개월만에 소방공무원 단기 합격

조회수156

카테고리: 2021합격,공채,소방(공채),~6개월,#초단기,#최종합격

필기준비기간 : 약 5개월

공부장소 : 독서실 / 집

공부시간 : 순 공부시간 8시간 이상 / 일주일 중 하루 휴식

소단기 프리패스 활용 : 소단기 프리패스를 활용하여 원하는 선생님이나 인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베이스 : 국어, 한국사, 영어문법은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국어(이선재, 이태종)

국어 공부는 대부분 문법 공부에 집중을 하였습니다. 문학이나 비문학 파트는 읽고 이해하고 푸는 문제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으나 문법의 경우 익숙하지 않고 외워야 하는 부분도 많았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인강은 이선재 선생님의 선재국어 “All-In-One 개념완성(소방)”을 들었습니다. 인강은 문법파트와 문학 파트 중 고전문학 파트만 들었습니다. 인강 1회독 후 선재국어 기출실록 책을 구매하여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출실록을 풀면서 모르는 부분만 “All-In-One”책이나 인강을 참고 하였습니다. 인강을 1번 듣고 기출실록을 풀기 시작했기 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이나 모르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풀어나갔고, 기출실록 2회독을 할 때는 어느 정도 감이 잡혔습니다. 기출식록 3회독을 할 때는 문제의 패턴이나 내용들이 대부분 이해되었고 익숙해졌습니다. 기출실록 3회독 후에는 틀렸던 문제를 체크해 놓았다가 그러한 문제들만 집중적으로 보았습니다. 또한 기출실록을 회독하며 이태종 선생님의 “아침 하프 전범위 모의고사”도 매일 1회씩 풀며 해설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태종 선생님의 하프 모의고사는 시간 배분과 문제를 푸는 방법, 문제의 유형 등을 이해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이태종 선생님의 “파이널 실전 동형 모의고사”를 풀고 인강으로 해설을 들으며 배웠던 것들을 정리하고 공부를 마무리 했습니다.

 

 

 

영어(김수환)

영어 공부는 단어와 문법에 집중을 하였습니다. 우선 단어는 “김수환 소방 영단어”책을 사용하였습니다. 1회독 때는 하루에 day3 정도의 양을 외웠고 회독을 할수록 외우는 양을 늘려갔습니다. 또한 독해나 문법 문제를 풀 때 모르는 단어들을 체크해 두었다가 외웠습니다. 단어는 꾸준하게 외워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문법은 베이스가 있다고 생각하여 “ALL IN ONE” 강의를 듣지 않고 바로 “소방 CODE 영문법” 강의를 들었습니다. 김수환 선생님의 “소방 CODE 영문법” 강의는 자주 나오는 문법, 중요한 문법 위주로 강의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소방 CODE 영문법” 강의를 들은 후 김수환 선생님의 “8분컷”을 시작했습니다. “8분컷”을 계속 풀다보니 문법 문제들이 점점 익숙해졌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매일 “8분컷”을 2회씩 풀며 해설 강의를 열심히 보고 복습하였습니다.

독해 공부는 따로 인강을 듣지 않았고 문제를 풀고 답안지를 보며 몰랐던 부분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재는 김수환 선생님의 “ALL IN ONE” 독해 편과 “자이스토리 완성 편”을 사용하였습니다. 독해 문제를 풀고 답안지만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닌 단어, 문법, 문장구조 등을 자세히 분석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분석하고 넘어가는 공부방법이 저의 독해 실력을 많이 향상시켜 준 것 같습니다.

 

 

 

한국사(문동균)

한국사 공부는 흐름을 파악하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동균 선생님께서는 흐름을 잘 이어질 수 있도록 강의를 해주셨고 여러 가지 재밌는 암기법을 가르쳐 주셔서 좋았습니다.

저는 문동균 선생님의 “소방 한국사 기본 강의(ALL IN ONE 기본서)”를 들은 후 “소방기출은 문동균”이라는 교재를 구입하여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소방기출은 문동균”교재는 문제의 수도 적당하고 소방 한국사 난이도에 적절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소방기출은 문동균”교재를 3번 정도 회독하였고, 회독을 하며 문동균 선생님의 판서노트 교재를 꾸준히 보았습니다. 또한 3번 회독 후 자주 틀렸던 문제들을 체크해 놓고 여러 번 보았습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소방한국사 전범위 파이널 모의고사” 문제를 풀고 해설 강의를 들으며 감을 유지하였고 시간 배분을 위해 빠르게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김동준)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과목은 베이스도 없고 익숙하지 않았던 과목이었기 때문에 어려움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기본이론 완성” 강의를 들으면서 재밌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께서는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여러 번 반복하여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암기법들을 재밌게 알려주셨기 때문에 암기해야할 개념들을 쉽고 빠르게 외울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기본이론 완성” 강의를 다 들은 후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학개론 기출문제집 600제”, “소방관계법규 기출문제집 500제” 책을 구입하여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으로 풀기 시작하였을 때는 어려웠지만 기본서와 문제 해설을 보며 열심히 풀어나갔습니다. 기출문제집을 3번 회독 후 자주 틀렸던 문제들만 체크해놓고 여러 번 다시 보았습니다.

기출문제집을 마무리하고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김동준 선생님의 “소방학개론 동형모의고사”와 “소방관계법규 동형모의고사”를 구입하여 풀었습니다. 동형모의고사를 풀며 배웠던 내용들을 정리할 수 있었고 새로운 문제들도 접합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동형모의고사를 풀며 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풀 수 있도록 연습하였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