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원하는 선생님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는 프리패스를 통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조회수141
안녕하십니까. 저는 26살 94년생이고 2년간의 수험생활 끝에 이번 19년도 경북 소방공채에 합격하게 된 문00입니다.
저는 초 중 고 대학 모두 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고 공부로 어떠한 성취감이나 성공 등을 이루어 본적이 없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따라서 베이스가 별로 없습니다. 멘탈도 좋은 편이 아니라 매일 10시간 이상 공부를 목표로 했지만 중간 중간 휴식이 많았습니다. 날잡고 쉬는날도 많았습니다. 단기합격을 하시려면 되도록 쉬지 않길 추천합니다.
합격한 시험 1~2달 전에 기출문제의 범위 안에서 다양한 문제를 접했던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2달 전 폭발적으로 문제를 풀어 댔고 마지막 1~2주는 계속해서 기출문제를 반복했습니다.
나머지 시간동안 방대한 이론에 집중해버린 나머지 비효율적으로 공부 했던 것이 후회가 됩니다.
객관식 시험이니 객관식 문제를 많이 접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처음 1년은 집근처 공무원 학원을 다니다가 대인관계에 시간을 너무 할애하여서 불합격 했었습니다. 학원을 다니시게 된다면 연애는 참으시길 바랍니다.
다음 1년은 소방단기 0원 프리패스를 구매해서 인터넷 강의로 혼자 공부를 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선생님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는 점과 합격 시 환급 시스템 그리고 20만 캐시로 기본서를 추가 비용 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소방전문강의와 선생님들도 있어서 믿고 따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공부기간 : 2017.04 ~ 2018.04 첫 시험 필기 탈락
2018.04 ~ 2019.07 두 번째 시험 최종합격
개인적으로 공부기간이 길어질수록 좋을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정해진 시간 내에 자신의 모든 시간을 공부에 쏟아 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휴식이 많을수록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말고 단기합격하기를 바랍니다. 정말 길어질수록 힘듭니다.
가산점 : 대형운전면허 1종 - (1점)
여유가 있다면 무조건 1점이라도 더 챙기려고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시험의 패배를 맛보고 저의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했습니다. 지나치게 이론위주의 휘발성 공부를 하고 있었고 문제풀이 위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신 떨어지기 싫어서 가산1점이라도 더 챙기려고 대형운전면허를 준비했었습니다.
필기 75프로인 시험에 가산점을 챙기는 것은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부장소 : 집 & 대학교도서관 & 시립도서관
공부방법 :
국어(95점) : 이 태종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같은 경상도 분이셔서 그런지 사투리가 듣기 편했습니다.
기본이론 강의를 다 듣고 기출문제집을 다 풀었습니다.
기본이론에서는 필요 없는 부분과 중요한 부분을 잘 캐치해주시고 어려운 내용도 간단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기본서에 있는 모든 문제를 풀고 기출문제집을 풀었었습니다.
마지막엔 틀린문제 위주로 빠르게 보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19년 소방국어시험은 크게 어렵지 않았으므로 실수를 하지 않는 것과 긴 지문에 당황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75점) : 김수환 선생님은 커리큘럼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셔서 그대로 따라갔고 교재도 그에 맞게 구입했습니다.
카페에 올리시는 해설 동영상을 보며 도움도 많이 받았고 열정이 느껴져서 동기부여가 많이 됐습니다
김수환문법,김수환독해,김수환모의고사 등등 커리큘럼에 충실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단어장을 보는 것을 싫어해서 단어장이 있음에도 잘 보지 않았습니다.
문제 지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그때그때 학습했었습니다.
시간이 더 생겨 더 많은 문제를 풀었으면 더 좋은 점수를 받았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문제를 많이 접한 사람일수록 고득점을 받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독해 부분입니다..
생각보다 작년시험보다 어려워서 당황도 많이 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ㅜㅜ 독해가 어려웠네요. 연습 좀 더 했어야 했습니다..
한국사(70점) : 최영재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시간 내내 잡담을 최소화해서 학습시간을 극도로 이끌어내시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배경지식을 알려주시므로 한국사에 대해선 구석기밖에 모르던 저에게 이해력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년엔 과락점수였습니다. 저에겐 가장 어려운 과목입니다.
최영재선생님 기본강의와 기본서의 모든 문제를 풀고 최영재선생님 기출문제집도 풀었습니다.
제가 뒷심이 부족해서 현대사부분을 소홀히 했더니 시험에 그대로 반영이 되어 현대사쪽을
거의 틀렸습니다. 문제가 쉬웠던 만큼 고득점자가 많아서 치명적이였습니다..
저와 같은 실수만 안하면 충분히 고득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방한국사는 기출문제안에서 끝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거 많이 할 필요없이 기출 충실히만 하면 100점 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좀 충실하지 못했습니다. ㅜㅜ아쉽습니다.
소방학개론(80점) : 김동준교수님강의를 들었습니다.
교재구성이나 세심함이 장난이 아닙니다... 교재에 너무 만족했었습니다.
기본강의를 다 듣고
기본서에 있는 모든 문제를 풀었습니다.
빈칸구조하기 교재로 핵심을 잘 잡았습니다.
마지막으로 500.600제 기출문제집으로 마무리를 했고 이 문제집에 있는 문제가
실제 시험장에서 많이 적중하여서 정말 좋았습니다. 암기과목에 취약한 저에게
만족스러운 점수를 안겨다 주었습니다. 부족한 시간에 고효율을 안겨다준 문제집입니다.
소방관계법규(80점) :
마찬가지로
김동준선생님 기본강의를 듣고
기본서에 있는 모든 문제를 풀고
빈칸구조하기로 핵심을 잘잡고
500.600제 기출문제집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제가 공부속도가 느려서 이정도 밖에 못했지만 저보다 더 하신다면 진짜 충분히 고득점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법부분이라 개정이 많이되서 추록을 프린트해서 공부하던 기억이 납니다.
무엇보다도 기출문제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역시나 실제 시험장에서 많이 적중했습니다.
어려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 같은 사람도 했는데 충분히 저보다 잘하실 수 있습니다.
객관식 시험입니다. 객관식에 시험에 맞게 공부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체력시험
60점 만점에 44점을 받았습니다.
필기 공부를 하느라 운동을 등한시 했는데 살이 너무 쪄버려서 왕오달과 제멀에서
크나큰 한계를 맛보았습니다.
운동경험이 전무하다면 최소 4달 이상 체력학원을 다닐 것을 추천하구요
운동경험이 있다 하더라도 2달 이상 다닐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체중도 많이 불었고 체력도 1달밖에 준비를 못해서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체력도 1점 1점이 정말 큽니다. 제대로 준비하셔야합니다
체중관리도 정말 중요합니다.
악력 배근력 윗몸 좌전굴 등은 체중과는 크게 관계없어서 나름 잘 나왔었습니다.
172cm에 90kg의 체중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근육량이든 체지방량이든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왕오달과 제멀에서 엄청 불리해집니다.
악력 : 70kg -> 80kg(10점)
배근력: 195kg -> 236kg(10점)
왕복오래달리기: 45개(0점) -> 57개(1점)
제자리멀리뛰기: 228cm -> 244(5점)
좌전굴: 17cm -> 24cm(8점)
윗몸일으키기: 45개 -> 55개(10점)
체중관리와 하체근력 심폐지구력 코어훈련을 틈틈이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나중에 되겠지 하고 단기간에 하려하니 몸에 무리도 많이오고 늘어난 체중 때문에
훈련시 부상도 잦았습니다. 전문체력학원을 통해 제대로 배우시는걸 추천합니다.
저와 같은 실수만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