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재시준비할 때 학습방법 알려주는 합격수기!
조회수96
[ 합격수기 ]
※학습방법
(* 재시준비할 때 학습방법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년 시험에서 필기탈락하고 소방직이 쉬운 난도라고 하지만 결코 만만하게 볼 시험이 아니고 일행직 수준으로 어렵게 준비해놔야 실제 시험에서 도움이 될 거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21년 시험을 준비할때는 일행직 수준의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려고 일행직 강사님의 문제풀이 책을 사서 풀었습니다. 사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20년 시험을 준비하면서 소방직 기출들을 많이 풀어놨던 상태였기에 익숙해져서 일행직 수준의 문제들 위주로 공부하는게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기본이론 강의
-저는 다른 여러 강사님들께서 기본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셔서 21년 시험을 준비할 때는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서 기본강의를 2회독을 했습니다. 전체 강의 회차를 보고 기간을 정해서 들었습니다. 모든 과목 2회독하는데 2-3개월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 풀이 방법
-기출문제 풀이를 할때는 틀렸다 맞았다를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틀린문제에만 작게 *표시 등으로 틀렸음을 체크만 해놓고 넘어갔습니다. 이후에 처음 3회독까지는 모든 기출문제를 풀었고 4회독부터 6회독까지는 틀린문제만 풀고 넘어갔고 7회독부터 그 이후는 *표시가 3개 이상 되어있는 문제만 풀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표시가 많이 되어있는 문제들만 푸는식으로 해서 하루에 1회독이 가능하도록 만들었고 시험직전까지 반복했습니다. 이 방법은 유튜브에 나와있는 방법을 참고한 것이기 때문에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더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의고사
-동형모의고사가 나오는 시점부터는 기존에 들었던 강사님의 모의고사 커리큘럼에 따라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소방단기에서 출제하는 모의고사와 타 강사님의 소방직모의고사 문제들을 주말마다 시간을 정해놓고 풀었습니다. 시험 한 달 전부터는 실전연습을 위해서 월-금까지 실제 시험 시간에 유튜브에서 실제시험 영상을 틀어놓고 시간에 맞춰서 모의고사를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주말 하루를 정해서 틀린문제 위주로 복습을 했습니다. 실제 시험시간에 맞춰서 주중에 연습하는 것이 실제 시험장에서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모의고사 점수에 일희일비하거나 타격을 많이 받는 분들이라면 굳이 매일 풀지는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학습계획표
*나만의 커리큘럼 만들기
저는 강사님들마다 본인의 커리큘럼이 있듯이 저만의 커리큘럼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시험 전까지 8-10월은 기본강의, 11-12월은 기출문제풀이, 1-2월은 기출+동형모의고사 시으로해서 과목마다 어떤 강사님의 수업과 책으로 공부할 것인지, 기출 문제를 푼다면 처음 3회독까지 하는데 대충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인지 등의 세부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것을 참고해서 하루에 공부할 분량을 일요일에 일주일치를 세웠습니다. 이렇게 하니 하루 공부시작 전 계획을 세우는 시간이 절약되었고 개인적으로 하루에 공부할 분량을 다음날로 미루는 것 없이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단권화노트 만들기
저는 하프 모의고사, 기출문제, 동형 모의고사를 풀면서 제가 자주 틀리는 문제들의 개념들을 단권화노트를 만들어 시험 당일날 시험장에 가지고가서 봤습니다. 국어나 영어의 경우는 문법을 위주로 단권화 노트를 만들었고 한국사, 개론, 법규는 제가 자주 틀리는 개념들을 위주로 단권화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사실 이게 만드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하실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 정리한 개념들이 실제 시험에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권화노트를 만드는 과정 자체가 내가 몰랐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다시 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정 자체를 공부로 생각하시고 나의 약점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단권화노트에 만들어 정리하는 개념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콤팩트하고 가독성있게 내가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개념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상세하게 정리하면 단권화노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책을 복사하는 수준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만드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의 장점 및 단점을 물어보는 문제에서 본인이 틀린다면 이산화탄소의 장점 중요한 것 몇 개 단점 중요한 것 몇 개만 정리하면 되지 이산화탄소의 특성, 사용제한 장소 등 이산화탄소의 모든 것을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