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구조 경채 결국 최종합격!
조회수118
2019년부터 2021년 약 2년 동안 구조 시험을 쳤고 두 번에 낙방 끝에 드디어 21년에 합격한 구조 경채 학생입니다.
처음 19년에는 난이도가 얼마나 되는지 파악을 위해 3개월 정도 공부만하고 도전을 했었고 1차 합격도 하지 못한 채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는 생각에 가벼운 마음으로 20년 시험을 준비했고 최종면접까지 갔지만 큰 격차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편한 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한 이후로 공부에 드는 비용을 아끼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합격을 한다면 그 이상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라는 생각으로 프리패스, 문제집, 특강 등 소방단기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맞춰 일과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모든 시간과 노력을 쏟으며 준비했고 드디어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상황을 가진 분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고 계신 분들은 상황이 여의치 않아 자는 시간까지 쪼개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봤었고, 공부란 것에 관심이 없어 처음으로 공부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구조 경채시라면 특전부대에 계시던 분들인 만큼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경쟁하는 것은 같은 특전부대 출신들이기 때문입니다.
공부라는 것에 처음으로 도전하시는 분들은 공부 요령을 잡아서 노력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솔직히 저도 공부란 것에 관심이 없었고 공부 방법을 몰라 헤매었던 시간이 20년도 시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단기를 접하면서 선생님들이 알려주시는 공부법에 집중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누군가 고시 시험은 엉덩이 싸움이라는 이야기를 듣고서는 진짜 화장실, 식사 시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독서실에 앉아 영상강의와 영어단어 등의 부족한 공부에 집중을 했었습니다. 결국 누가 더 집중해서 공부하느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었고 이렇게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에 제일 방해 되는 것은 휴대폰, 술, 고시를 준비하지 않는 친구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물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모든 것을 단절하고 공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휴대폰을 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친구와 만나는 약속을 잡는다면 개인적으로는 걷잡을 수 없이 휩쓸려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말 딱 1년, 아니면 짧게 몇 개월 정도는 모든 것을 단절하고 오로지 공부에만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조 특채는 필기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체력에서 다치시는 분들도 많이 봤었고, 면접에서는 자신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정리가 안 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무엇하나 쉽게 넘어가는 것은 없습니다. 필기를 준비하시면서도 체력에 신경 쓰시고 체력을 준비하시면서 면접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당면 과제만 신경쓴다면 다음 과제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강사님들을 믿고 공부를 하십시오. 아마 강사님들은 하기 귀찮고 번거롭게 공부를 하라고 시키신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문제는 그렇게 귀찮게 공부하는 것이 단어를 머리에 각인시키고 문제를 보자마자 답을 고를 수 있는 속도를 키워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공채들과 똑같은 보폭으로 공부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쫒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문제는 없지만, 능력이 부족하다면 먼저 지치거나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시험을 보는 과목도 다르고 요구하는 수준도 다릅니다. 나에게 필요한 공부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구조 경채를 준비하시는 모든 전우 여러분 쉽지는 않겠지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을 다독이며 힘내시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소방 임무를 수행하며 후배님들의 합격을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