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프리패스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찾아서 들으세요

조회수141

카테고리: 2018하반기 합격,경채,구급,~6개월,#최종합격

충남하반기구급(간호)특채합격수기

수험기간 : 2018.06.11.- 2018.10.12.(4개월)

하루 평균 실제 공부시간 : 7-8시간(일주일 총 약34시간)

일주일 중 5일 공부 나머지 1일은 집중 모의고사풀이 / 1일은 풀 휴식

공부 전 상반기 전북시험점수 : 국어/소방학개론/생활영어(60/35/65)

합격 하반기 충남시험점수 : 국어/소방학개론/생활영어(100/100/95)

수강선생님 : 이태종선생님/김동준선생님/김수환선생님

체력점수 : 31점

 

[나만의 학습 노하우]

  1. 자신만의 공부방법이나 집중시간을 찾아라

초기에 공부하며 자신만의 공부방법이나 자신이 집중이 잘되는 시간을 잘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급함은 오히려 집중력을 흐트러뜨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공부 목표시간을 채우되 사이사이 적당한 휴식을 취했습니다. 저에게 공부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휴식이라 일주일 중에 주말 하루는 무조건 쉬고 나머지 하루는 3-4 시간씩 모의고사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아침잠이 많기 때문에 11시까지 독서실에 출석을 목표로 하고 하루 10-12시간동안 독서실에서 시간을 보내되 10분 플래너를 이용해 실질 공부시간은 7시간 이상을 채웠습니다. 집중이 더 잘되는 날은 2시간 더 공부를 하되 집중이 안되는 날은 적어도 5-6시간씩은 채우고 과감히 공부를 접었습니다.

 

  1. 자기와 맞는 강의를 찾아라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카페나 검색으로 사전 조사를 통해 자기와 맞는 선생님을 추려야합니다. 카페 글이나 합격수기, 댓글을 통해 선생님들의 강의 스타일이나 내가 공채일 때, 특채일 때의 상황별로 적합한 선생님을 찾습니다. 공단기 프리패스 구매시 선생님의 무료강의를 통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 이점인 것 같습니다.

공단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김동준 선생님이었습니다. 특채 3과목중 제가 가장 비중을 둬야하는 과목이 소방학개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타사이트 유명 교수진도 있으나 그중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 스타일이 저와 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공단기를 선택했습니다. 나머지 국어나 생활영어도 선생님들의 맛보기 강의나 강의소개를 보며 저의 공부목표와 상응하는 분들을 선택했습니다. 여러분도 남이 들어서 선택하지 마시고 꼭 맛보기강의나 강의소개를 보며 자신과 맞는 강의 방법인지 따져보고 선택하세요.

 

  1. 암기와 문제는 병행한다

어느 정도 이론학습을 한 후에는 학습 분량에 대한 문제를 풀며 이론을 숙지하도록 했습니다. 주마다 하루를 모의고사나 진도에 맞는 문제를 풀었으나 처음 1달 정도는 이론개념이 아예 정립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론 공부에만 전념했습니다.

국어는 취약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고전문학이나 문법위주로 공부했으며 이태종선생님의 화룡정점 진도별 모의고사를 풀었고 소방학개론은 소방학개론 객관식문제집, 영어는 평일에 외운 영단어복습 + 오답노트복습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방법]

‘ 내가 계획한 것은 그날 끝내도록 ’

내년 상반기 4월 시험이 목표였기 때문에 공단기학원 커리큘럼을 참고해 6-7월동안 기본이론정독, 8-9월 실전문제풀이 식으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2개월 동안 국어2회독, 소방학개론 3회독, 영어 문법+passion을 끝내는 것으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최종적으로 2개월 동안 국어 1회독 + 문법부분위주공부, 소방학개론 3회독+복습 2회 = 5회독(문제풀이별도), 영어목표 완수했습니다.

 

  1. 국어

1회독 하며 문법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진도별 모의고사문제를 풀며 문법 강의를 듣고 복습한 뒤 그 다음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강의를 들은 날 문제를 풀게 되면 당연히 기억이 잘나서 고득점을 맞지만 그 다음날 보면 또 새롭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문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암기와 적용입니다. 수학처럼 문법의 규칙을 암기하고 문제에서 적용해 푸는 방법을 익히세요. 그렇기 때문에 오답노트나 나만의 문법카드를 만들어 매일 가지고 다니며 외웠습니다.

 

  1. 소방학개론

강의 내용이 이해가 안가도 매일 복습하고 첫1회독을 끝까지 끝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 중간에도 한번은 끝까지 듣고 봐야한다는 것을 2회독 하시면서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강의시간에 목표가 80점인 경우, 100점인 경우의 커리큘럼을 알려주시는데 10월 하반기시험까지는 일단 시간이 없어 80점의 커리큘럼까지를 목표로 끝냈습니다.

문과였던지라 화학을 잘 몰라서 초기에는 1권을 위주로 봤고 객관식문제집은 2회 정도 문제풀이 하니 이해도 더 잘됐습니다.

과목특성상 반복과 암기밖에 답이 없습니다. 많이 읽고 많이 외우세요.

 

  1. 영어

영어는 단어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단계별로 차근차근 해나가시는게 가장 빠른 지름길 같아요. 단어는 하루 60개씩 암기후 시험을 봤고 주말에는 평일5일 동안 외운 단어전체를 다시 시험보고 틀린 것은 다시 외웠습니다. 공부할 때 반복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단어 외울 때도 활용했어요. 1일에 외운 단어를 2일 마무리할 때 보고, 3일은 1,2일날 외운 단어, 4일은 1,2,3일 외운단어를 보는 식으로 학습하고 주말에 그 주 평일에 학습한 단어를 총 복습했습니다.

나머지 생활영어와 문법, 독해는 김수환선생님 커리큘럼이 굉장히 알차고 믿음이 갔기 때문에 선생님 커리큘럼에 따라 학습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