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꾸준히 반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세요

조회수137

카테고리: 2018하반기 합격,경채,소방관련학과,기타,#일병행,#최종합격

안녕하세요. 이번에 충남 최종합격해서 합격 수기 쓰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제가 공부했던 방법 적어보려 합니다.

 

우선 저는 공채준비생이었습니다. 2016년부터 시험을 봤으니 합격까지 3년 정도 걸렸네요. 2016년 공채 준비하면서 자격증 취득하며 컴퓨터활용능력1급과 대형면허 취득해 4점 만들었습니다. 2017년 상반기 경기공채 첫 시험 치르고 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면접에서 탈락한 게 충격이 좀 커서 1년간 다른 일 하다가 이번에 다시 마음잡고 처음으로 관련학과 특채 지원했습니다. 결과는 운이 좋게 합격했네요.

 

가장 먼저 드리고 싶은 말은 공채준비생분들 자신이 영어가 안된다 싶으시면 과감하게 경채로 갈아타시길 바랍니다. 저도 안되는 영어 계속 붙잡고 있고, 취득한 가산점이 아까워 계속 공채시험 치르다가 나중엔 영어과락으로도 한번 떨어지게 되고 공부하기도 싫어지게 됐습니다. 우선 관련학과는 영어 과목이 없어서 준비하기 더 편했던 것 같네요. 객관적으로 자신이 영어가 안된다 싶으면 바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제 필기점수는 국어75, 소방학개론100, 소방관계법규90 나왔고요 체력점수는 37점으로 최종합격했습니다.

 

먼저 필기시험 과목은 국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3과목인데 국어시험이 제가 처음 봤을 땐 실용문법 문제가 많이 나왔는데 현재 추세로는 문학, 비문학파트가 강세인 것 같습니다. 문법 문제는 3~4문제밖에 안 나왔고요. 국어 평균점수는 70~85 왔다 갔다 했는데 마지막에 4문제 바꾼 게 다 틀려버려서 75 나왔네요. 국어는 이선재 한권마무리로 무한회독했고요 문법 쪽은 기본서 한번 회독하셨으면 문학비문학 위주로 준비하시는 게 더 낫다고 봅니다. 사자성어는 꾸준히 1문제씩은 나오는 편이니 사자성어 이동하시면서 꾸준히 읽으시고요.

소방단기 스텔라 문제풀이 꾸준히 이용했습니다. 제가 틀린 부분 부족한 부분만 보완해서 나오는 문제들이어서 계속 풀다 보니 약점이 보완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소방학개론, 관계법규는 김동준 선생님 기본이론만 듣고 계속 읽었습니다.

처음 강의들을 때는 연필로 그다음엔 노란색 펜으로 그다음엔 초록색 펜으로 그다음엔 형광펜으로 계속 반복해서 공부했고요. 소방학개론은 책 사시는 거 괜찮은데 관계법규는 법제처에서 원문 내려받아서 제가 아는 것은 다 빼고 모르는 것만 남겨서 인쇄 후 계속 읽었습니다. 이렇게 한글로 작업하는 게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했는데 나중에 추리고 추리다 보면 소방기본법 양면으로 12페이지 시설법 양면 20페이지 분량밖에 나오지 않아서 회독수가 빠르게 늘어납니다.

 

공부시간은 일하면서 준비하느라 많지는 않았습니다. 9시 출근 6시 퇴근이라 점심시간에 1시간 관계법규 정리해놓은 것 읽으며 출퇴근 시간에도 계속 붙잡고 있었습니다.

평일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점심시간에 공부 후 퇴근하고 와서 7시부터 10~11시까지 기본서 위주로 공부했고요 문제풀이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토요일이나 일요일 중 하루는 쉬어가며 했고요 그날 공부가 안되는 날에는 그냥 쉬었습니다. 평일 하루 3~5시간, 주말 하루는 10시간 순공 한 것 같고요

 

필기시험 볼 때 특채가 처음이라 걱정했는데 이번 문제가 쉽게 나온 편이어서 국어 학개론 법규 다 풀고 20분 정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그러다 헷갈렸던 문제들 다시 봐서 5개 고쳤는데 5개 다 틀려버렸네요. 시험장에서 확실하지 않으면 절대절대 고치지 마세요.

 

체력시험은 첫 시험에서 노량진 체력학원 다닌 경험이 있어서 혼자서 준비했습니다.

제자리멀리뛰기10, 윗몸일으키기7, 왕복오래달리기10, 악력1, 좌전굴3, 배근력6 나와서 최종 37점 받았고요. 제멀, 윗몸, 왕오달은 10점 항상 나오던 건데 윗몸일으키기 센서가 3개 덜 찍혀서 7점 나왔네요. 악력은 정말 해도 안 늘어서 1점만 나오길 바랐는데 결국 1점이 나왔네요.

 

제자리멀리뛰기는 타고난 게 정말 크고요 왕오달은 일주일에 3~4번씩 운동장 나가서 스피커 틀고 계속 꾸준히 연습해서 10점 나왔습니다. 왕오달, 배근력, 윗몸, 좌전굴은 하면 할수록 늘어나는데, 악력만은 연습해도 안 늘어서 고민이었는데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인·적성 검사는 그냥 자신의 평소 생각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끝까지 마킹 못해도 상관없나 봐요. 한 5분에 1 정도 못했는데 별문제 없었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 면접 자료로 활용한다고 들었습니다.

 

면접시험은 따로 준비하진 않았는데 그냥 자신감만으로 봤습니다. 단체면접 질문은 음주운전자 차량몰수 찬반 토론했고요 개인면접은 자신이 꼭 소방관이 되어야 하는 이유와 강점 이런 것들 물어봐서 제 생각대로 천천히 자신감 있게 대답했습니다. 면접장 나오면서 잘 봤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중앙소방학교에 인·적성 검사 하러 갔을 때 총괄하시는 소방관님께서 22년까지 많이 뽑을 예정이니 그 안에 무조건 합격하라고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꼭 합격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