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훌륭한 소방관이 되시길 바랍니다
조회수490
지방소방공무원(여) 공채 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소방공무원 여자 공채에 합격하였습니다. 기존에 타 직렬을 준비하였던 경험이 있어서 수험기간이 조금 짧습니다.
저는 간호학과 전공 후 병원에서 근무를 하며 공무원을 준비하였고 현재 타 직렬 공무원으로 근무 중입니다.
- 2018년 일행 기준으로 국어/영어/한국사 85/85/85점이였고, 선택과목인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는 처음 접했습니다.
- 가산점 : 간호사(3점)/사무자동화산업기사(1점)
저는 10월 신규로 타 직렬에 발령받아 일을 하던 중 적성에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12월 말부터 다시 공부를 시작하였고, 총 공부기간은 4개월입니다. 6시 퇴근 후 집에 7시쯤 도착하여 식사+휴식 후 8시까지 독서실에 갔습니다.
주2일은 야간근무를 하거나 쉬었고, 주5일 공부 하였습니다. 공부할 때는 꼭 스톱워치로 순 공부 시간을 체크하면서 하였고, 하루 3시간 정도 했습니다.
- 국어(99)
: 이선재 선생님
: 한자 또는 비문학 부분이 항상 복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문법 부분과 같이 미리 예상 가능한 부분을 최대한 다 맞히려고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매일국어도 같이 봤습니다.
- 한국사(104)
: 전한길 선생님
전한길 선생님 강의는 러닝타임이 길기 때문에(^^;;) 최대한 강의 수가 적은 필기노트(빵꾸노트) 등 강의수가 적은 것 위주로 보았습니다. 기본기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기본개념강의를 2회독 하기보다는 강의 수가 적은 것을 많이 회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영어(89)
: 이동기 선생님
매일 하프모의고사 풀었고, 시험 직전 문법 부분을 까먹은 것 같아서 100포인트 요약강의로 다시 한 번 복습했습니다.
단어는 따로 단어장을 외우기보다는 제공되는 어플+하프모의고사에 나온 단어 위주로만 보았습니다
-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64/49)
: 선택과목은 제가 점수가 너무 낮아서 공부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기가 민망해서 생략 하겠습니다^^;
다만,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선택과목은 100점을 받더라도 점수 조정이 들어가면 점수가 많이 낮아집니다. 단기간에 합격을 하셔야 한다면 선택과목에 투자하는 시간의 비중을 조금 낮춰서 공통과목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체력은 필기 발표 후 남은 2주 정도의 기간 동안 학원에 다녔습니다. 직장인이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분들과 비교해서 매일 가지는 못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오히려 중간 중간 잘 쉬어줘서 체력이 금방 늘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배근력(10) : 자세를 터득하시면 금방 늘어요..!
- 제 멀(10) :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 좌전굴(5) : 좌전굴은 타고나야 되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장기간 시간을 투자해야지 느는 것 같아요.
- 악 력(9) : 배근력과 마찬가지로 기술적인 부분도 큰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파지법을 잘 찾으니 몇 키로가 금방 올라갔습니다.
- 왕오달(10) : 주1~2회 정도 뛰었고, 턴하는 타이밍을 잘 맞추는 게 힘이 절약됩니다! 평소 음원에 맞춰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면접은 별로 의미없다는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작년에는 면접 스터디를 했는데, 준비한 것에 비해 실제 면접장에서 여쭤보시는 질문이 굉장히 편협했습니다...^^ 90%는 단지 ‘여성’이라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허술하게 준비하시라는 아닙니다. 평소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시사와 관련된 질문보다는 자기소개나 장래희망 등 자신에 대해서 대답하는는 것이 오히려 어려웠습니다. 면접 준비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스터디 주 1~2회 정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최근 여성 소방관, 경찰관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아 합격을 하고도 마음이 많이 무거웠습니다. 신체적 특성에 의해 체력적인 부분에서 여성과 남성은 많은 차이가 나지만, 소방관은 단순히 몸만 쓰고 힘만 쓰는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훌륭한 소방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