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단기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조회수189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전라북도 공개경쟁채용에 합격하게 된 24살 남자입니다.
* 베이스
국어와 영어는 수능 5등급 정도의 베이스였고 한국사는 어렸을 때부터 그다지 관심이 없었고 내신도 동아시아사를 배웠고 저 때는 수능에 한국사가 없어서 한국사는 그냥 노베이스 였습니다.
*공부기간
2018.09.10~2019.04.06(약7개월)
군 전역하고 한 달 정도 쉼을 가진 후 준비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저의 일주일 패턴은 하루에 2과목씩 정해서 풀고 월 화 수 목 금 토 공부하고 일요일은 무조건 쉬었습니다. 공부를 해보니 하루 휴식은 그 다음 주를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국어(80)
국어는 이태종 교수님 강의로 시작했고 먼저 2019소방직 대비 국어 기본이론(7~8월) 강의로 2달 동안 1회독 했습니다. 그래도 고등학교 때 배웠던 부분들이 기억이 조금씩 나서 배우는 데에는 딱히 어려움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나서 2019소방직 대비 국어 기출(11~12월)강의로 2달을 공부했고 마지막 두달은 2019소방 국어 진도별 문제풀이(1~2월)와 2019 선재국어 압축 마무리를 통해서 회독수를 늘렸습니다.
이렇듯 저는 국어 공부하는 데에 있어서 특별히 저만의 노하우 같은 건 없었고 소방 단기에서 볼 수 있는 강의들만으로 공부를 했고 복습을 충실히 하였습니다.
영어(65)
영어는 나름 많은 노력을 쏟은 것에 비해 점수가 잘 나오질 않아 속상했지만 합격은 했으니 만족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영어 베이스가 나름 있었지만 정말 오랜만에 공부하는 거라 기초부터 다져야 된다는 생각이 강했고 소사모 추천으로 김수환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듣고 난 느낀 점은 소방시험에 딱 맞게 가르쳐주신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수험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여건들을 많이 만들어주셔서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8분 컷, 다음 카페 등등) 일단 영어는 단어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1,2,3번 문제가 어휘였는데 세 개다 틀려서 점수가 많이 안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영어는 점수가 좋지 않아서 딱히 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한국사(90)
가장 많은 노력을 쏟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초가 전혀 없던 터라 기초를 잘 잡아주는 최영재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물론 최영재 교수님 강의가 길다고 느낄 수 있는데 그만큼 흐름이나 이해를 잘 짚어준다고 느꼈습니다. 한국사는 암기과목이라 무조건 외운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무조건적으로 외우기보다는 흐름을 먼저 잡고 외우면 더욱 쉽고 잘 기억할 수 있다고 공부하면서 느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는 기출에서 다 외워진다고 느꼈습니다.
소방학 개론(85)
소방학 개론은 김동준 교수님 강의를 들었고, 기본강의를 듣고 기출로 들어가면서 어떤 것이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파악하게 되어서 쉽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김동준 교수님이 하시는 암기법이 있는데 처음엔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듣다 보니 외워지더라고요.
소방 관계 법규(85)
아무래도 법과 관련된 과목이다 보니 재미도 없고 어려운 과목이었는데, 소방 관계 법규는 기출과 회독이 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출에서 중요 부분을 찾고 회독 수를 늘리면서 법조문들을 눈에 익숙해지게 해서 답을 고르는 방식으로 저는 공부를 했습니다.
이렇게 강의들을 이용해서 공부를 하였고 소방 단기에서 지원해주는 모의고사를 통해서 중간 중간 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고, 시간 안에 푸는 연습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방 단기 평생 프리 패스를 구매하면 지원해주는 체력 강의들을 통해서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연습할 수 있었고, 덕분에 체력 58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좌전 굴 8점 제외하고 만점)
그리고 마지막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방 단기에서 면접 강의를 무료로 제공해주어서 면접 대비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