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정말 절실한 마음으로 했습니다

조회수173

카테고리: 2019합격,공채,소방(공채),7~12개월,#최종합격

수험기간 : 2018. 7 ~ 2019. 4

베이스 : X

선택과목 :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공부방법 : 독서실 아침 9시~ 저녁 11시 30분 (일요일은 쉼)

가산점 : X

 

월 : 국어 영어 한국사

화 : 영어 한국사 개론

수 : 영어 한국사 개론

목 : 영어 한국사 법규

금 : 국어 한국사 법규

토 : 부족한 과목 ( 한국사 위주로 했습니다)

일 : 휴식 (축구 스트레스 풀기)

 

독서실 아침에 9시 도착 -> 12시에 헬스장 (2시간) -> 밥 먹고 3시부터 11시 30분까지 쭉 했습니다. (저녁은 간단히 ex. 두유 )

 

국어(80점) :이태종 소방국어 기본강의 -> 진도별 모의고사 -> 전 범위 모의고사 -> 봉투 모의고사 ->소방 국어 기출 + 동형모의고사 (+ 문법/문학/비문학 한방에 총정리) 회독 X

 

국어는 일단 이태종 선생님의 기본서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의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나서 초반에는 문제가 어떤 경향으로 나오는지 내가 어떤 부분이 약한지 아예 모르기 때문에 태종 선생님 기본서와 모의고사를 풀며 어떤 유형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을 먼저 했습니다. 소방 기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문제를 풀면서 어떤 경향으로 나오는지 어떤 난이도로 출제되는지 계속 생각하며 풀었습니다. 그리고 풀고 난 뒤에는 꼭!!! 해설강의를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생각했습니다. 이태종선생님께서 소방 국어문제에서는 한자, 띄어쓰기가 잘 안 나온다고 해서 그 부분들은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시는 것 같습니다.

 

한국사(75점) : 최영재 기본이론서 (3회독) -> 최영재 한국사 기출문제집(2회독) -> 각종 모의고사

 

한국사는 제가 제일 싫어하는 과목입니다. 정말 하기 싫은데 소방관을 하려면 꼭 해야 되기 때문에 정말 꾹꾹 참아가면서 했습니다.

일단 기본 베이스가 없는 저한테는 기본이론이 제일 중요해서 기본이론서 3획독을 했습니다. 여기서 최영재선생님께서 소방 한국사가 제일 쉬우므로 나오지 않는 거는 절대로 나오지 않으니까 그러한 이론들은 넘어가라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정말 안나옴GooD) 회독 후에 기출문제집을 2회독했습니다. 최영재선생님께서 소방 한국사는 사료 문제가 많이 나오니까 사료 위주로 보고 거기서 키워드를 꼭 암기하라고 하셨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생각이나지 않거나 찍어서 맞은 문제들은 다시 핵심 키워드를 다시 체크하였고 기본이론서를 펴서 다시 암기했습니다. 최영재 선생님께서 준비하신 각종 모의고사는 출력해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갔습니다. 정말!!! 한국사는 기본이론서 회독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낮은 점수이지만 한국사를 싫어했던 저는 만족했습니다.

 

영어(70점) : 김수환의 소방 구문 독해 -> 김수환의 소방 독해 1.0, 영문법 1.0 -> 김수환의 소방 독해 2.0 영문법 2.0-> 동형모의고사 1.0 -> 김수환의 8분컷 !!, 테마모의고사 S2, 3  (단어는 하루에 20개씩 매일!!!)

 

영어를 아예 안해서 매번 감으로 풀었습니다. 완전 노베이스는였지만 단어 뜻알면 대충 짜맞춰서 해석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인강들으면서 끝까지 김수환샘 믿고 커리 그대로 따라갔고 물론 중간에 점수도 안 올랐지만 절실한 마음을 갖고 계속했습니다. 김수환선생님 강의가 정말 잘 가르쳐주셔서 영어에 대해 재미를 느끼게 됐습니다. 단어도 중요하지만 김수환선생님께서는 구문 독해를 꾸준히 해야 된다고 하셔서 따라가니까 나중에 긴 독해가 잘 풀렸습니다. 그리고 진짜 저한테 도움된 것은 김수환의 8분 컷과 테마 모의고사 S2, 3 입니다. 이거는 정말 수험생들께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시험 난이도 레벨 1 2 3 나누어서 출제하시는데 저한테 큰 도움이 됐고 단어, 생활영어, 문법을 한 번에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덕분에 시험 때 단어랑 문법에서 많이 틀렸지만 독해는 다 맞았습니다!!

 

소방학개론(75점), 소방관계법규(65점) : 김동준 기본이론 -> 기출(3회독) 500제, 600제

 

단기간에 합격하려고 선택과목을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개론은 제가 화학쪽 과를 나와서 할 만했는데 진짜 법규는 통 암기여서 어려웠습니다(제가 암기를 잘못해요. ㅠㅠ) 하지만 김동준선생님께서 정말 중요하다고 알려주시는거는 꼭 외웠고 단기간이어서 지엽적인 거는 과감히 넘기고 기출을 보면서 빈출유형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께서 두 문자 알려주시는데 정말 도움 많이 됐습니다. 기본이론 1회독 후 바로 기출로 넘어가서 문제를 풀고 그때그때 어려운 것들 체크해가면서 외웠습니다. 그리고 정말 100% 아니면 거의 나올 것 같다고 했던 것들은 위주로 한 번 더 보았고 따로 정리해서 시험 2주 전에는 그것만 봤습니다. (★ 기출은 필수!!!)

 

체력(57점) : 꾸준히 운동하는 게 중요 ★ 필기합격 후 체력준비학원 등록

 

악력(10점) : 꾸준히 운동한 사람들은 쉽게 만점나온다고 생각합니다. (Tip 철봉 매달리기)

 

배근력(10점) : 상체와 하체 모두 써야 하므로 단기간에 올리기 어렵습니다. (Tip 데드리프트, 요령만 잘 배우면 만점가능!!)

 

윗몸 일으키기(10점) : 윗몸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먼저 한 번에 60개까지 찍는다는 마음으로 하시고 그다음에 센서 감각을 알아두시면 만점 가능합니다. (Tip 센서 감각 익히기)

 

제자리멀리뛰기(10점) : 단기간에 어렵습니다.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요령을 배운 후 250cm  0> 273cm 까지 뛰었습니다. 그리고 제자리멀리뛰기는 허리부상과 하체부상이 많아서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허리부상이어서 운동 1주일 쉬었습니다ㅠ (Tip 타고난 탄력아니면 배우는 게 좋습니다.)

 

좌전굴(7점) : 다들 아시겠지만 유연성은 꾸준히 하는 게 답입니다..(Tip 운동 후 스트레칭 필수!! 꾸준함!!)

 

왕복 오래달리기(10점) : 저는 축구, 풋살을 많이해서 처음 뛰었을 때 75개 뛰었고 꾸준히 하니까 만점 나왔습니다. (Tip 몸무게가 많이나가면 힘듭니다. 체중관리 중요!!)

 

< 저는 정말 절실한 마음으로 했습니다. 회사에 다니다가 그만두고 무작정 소방공무원에 뛰어들었습니다. 누구보다 절실한 마음을 가지만 안되는 게 없다고 봅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