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최고의 강사진이 있는 소방단기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소방단기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조회수209
안녕하세요. 2019년 소방공무원 경력경쟁채용에 합격하게 되어 합격수기를 작성합니다. 필기점수는 국어 95점, 생활영어 100점, 소방학개론 85점이며 수험기간은 약 2개월반입니다. 제 글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2019년 1월 15일 소방단기 0원 평생프리패스를 구매하여 공부했습니다. 프리패스 구매에 앞서 다른 학원과 비교를 많이 하였는데, 최고의 강사진이 있는 소방단기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소방단기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평생프리패스는 가격이 비싸지만 불합격 시 수강기간이 계속 연장되며 2년안에 합격하면 세금과 사은품(?)가격을 제외하고는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상품을 추천합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은 마음만 먹고 열심히 한다면 누구나 2년안에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하게 할 작정이시거나 소방공무원이 꼭 되고 싶다 하시는 분은 0원 평생프리패스 구매하셔서 꼭 합격하시고 환급도 받으시길 바랍니다.
2018년 12월 말 직장을 그만두고 신나게 놀다가 1월 15일 프리패스 구매 후 하루 1개~2개 정도의 인강을 보며 적응기를 가졌습니다. 이 때는 채용공고도 나오지 않아 공부보단 다른 약속이 먼저이던 시기였습니다. 2월 초 설연휴를 전후로 채용공고가 올라오기 시작했으며, 2월 11일부터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대학을 졸업한지 4년이 지나 공부가 오랜만이라 처음엔 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앉아있는 시간을 늘리다 보니 공부에 적응이 됐고 공부하는 것이 당연하게 되었습니다.
수강기록 및 공부일정 기록했던 것이 사라져서 정확한 공부 스케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기억을 떠올려 대력적으로 작성합니다.
국어: 고등학교 때 모의고사 및 수능에서 4~5등급이 나왔었습니다. 제가 목표했던 대학이 언어를 반영하지 않아 고3올라가면서 언어를 버려 고2가 마지막 국어공부이니 국어 공부를 안 한지는 10년이 좀 더 됐습니다. 저는 이태종 선생님이 소방국어에 가장 적합하다는 후기를 많이 봐서 이태종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먼저 소방직 대비 기본이론 강의를 들었습니다. 하루 평균 3개 정도의 강의를 봤으며 강의 진도를 나가면서 문법부분은 대략적인 복습을 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다 들은 후엔 이론 복습을 하면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이태종 선생님의 화룡정점 기출문제를 풀었는데 소방기출이 아닌 다른 직렬의 문제도 포함하고 있어 난이도가 약간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단원 별로 구성되어 있어 기본 이론 복습을 한 후 다음날 해당 단원의 기출을 푸는 식으로 하였습니다. 문법파트는 문제를 풀고 난 직후에 해당 강의를 보았는데 문학, 비문학 파트는 틀린 문제가 너무 많고 시간이 부족하여 답지에 나온 해설 읽어보고 넘어갔습니다. 기출을 다 푼 뒤엔 이태종 선생님의 하프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1회에 10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루 1회씩 풀고 해설강의를 봤습니다. 참고로 하프 모의고사는 해설강의를 봐야 답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소방에 적합하고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출 문제를 푸신 후엔 하프모의고사 푸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는 하프모의고사 풀면서 문법 복습, 기출문제 복습은 꾸준히 하였습니다. 합격 수기를 보면 몇 회독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저는 몇 회독했다 혹은 몇 회독하라는 말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쉬운 부분은 적은 복습으로도 머리에 남을 수 있고 반대로 어려운 부분은 봐도 봐도 계속 헷갈려서 자주 볼 수도 있습니다. 회독에 신경쓰기 보단 다른 공부 하면서 헷갈리거나 잘 생각이 안 날 때도 틈틈이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하다 보면 몇 회독인지 기억도 안 나고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그거 세지 마시고 공부하는데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조건 책을 읽지 마시고 키워드를 보고 내가 관련 내용이 떠오를 수 있게 공부를 하시길 추천합니다.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기억에 확실히 남으며 내가 모르는 부분까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엔 복습하고 모르는 내용만 따로 적어놨다가 다음에 해당 챕터 복습차례가 올 때까진 그 적어놓은 내용만 한 번씩 봐줍니다. 복습을 하다 보면 외웠다고 생각했던 내용도 기억 안날 수 있는데 이런 식으로 몇 번 반복하면 확실히 기억에 잘 남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관련 내용 쓰는데 너무 길어진 것 같으니 다음 과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요약: 기본 이론 강의듣기 – 이론 복습하면서 기출 풀기 – 하프모의고사 풀면서 기본 이론 및 기출 복습하기
영어: 영어는 수능 때 3등급 받았으며 약 6년 전 토익 800중반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고 시간이 너무 부족하여 많은 공부를 하진 않았습니다. 김수환 선생님을 선택했으며, 먼저 예전에 공부한 적이 있는 600단어로 구성된 워드스케치 advanced 라는 단어장을 외웠습니다. 그 후 김수환 선생님 소방어휘 20일치와 뒤쪽에 있는 생활영어 어휘(?) 외웠습니다. 초반에 앞에서부터 외우다가 시간이 도저히 안 될 것 같아 포기하고 외웠던 것만 복습했습니다.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단어 꼭 외우시기 바랍니다. 문법은 따로 강의 듣지 않고 8분컷으로 공부를 했고 김수환의 소방독해 2.0 독해실전 (특채전용) 책 한번 풀어본 뒤 테마모의고사 및 파이널 모의고사 풀었습니다. 공부 비중을 국어와 소방학개론에 많이 뒀던 탓에 시간이 부족해 전부다 풀진 못하고 뒤쪽 회차는 못 풀었습니다. 테마모고와 파이널모고는 풀고 나서 인강보면서 해설 듣고 문제푸는 스킬 익혔습니다. 영어 공부 많이 못했지만 김수환 선생님은 믿고 따라가면 고득점 나올 겁니다. 영어 고민이신 분들은 김수환선생님 커리타고 하라는 대로만 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없고 기본기가 어느 정도 있으신 분은 8분컷과 모의고사 추천합니다.
요약: 단어 외우면서 8분컷 및 소방독해(특채전용) 풀다가 마지막에 테마모의고사 및 파이널 모의고사 풀고 해설강의 보기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강의 들으면서 복습하다가 2권 넘어가면서 내용이 너무 많아져서 2권은 그냥 인강 쭉 들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복습하면서 기출문제 풀었습니다. 기출 해설강의는 안 들었고 소방학개론도 국어와 마찬가지로 키워드만 적어놓고 그 키워드 보면 관련 내용 설명이 가능하게 공부했습니다. 기억이 안 나는 내용은 키워드 옆에 표시해놓고 다음 날이나 다다음 날 복습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기출문제까지만 해도 내용이 꽤 많으므로 기본 이론과 기출을 완벽히 공부한 후에 시간이 많다면 다른 문제풀이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요약: 기본 이론 강의 듣기 – 이론 복습하면서 기출 풀기 – 이론 및 기출 복습
시험을 앞두고 올해는 문제가 쉬울 거다 어려울 거다 말이 많을 겁니다. 거기에 휩쓸리지 마시고 우직하게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합격과 불합격을 나누는 기준은 머리가 좋고 나쁨이 아니라 최선을 다했냐 다하지 않았냐 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열심히 공부하셔서 합격하시고 원하시는 목표 이루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