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김수환 교수님의 커리큘럼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조회수212

카테고리: 2019합격,경채,기타,7~12개월,#노베이스,#최종합격

7개월 필기준비 합격 후기

 

저는 작년 10월부터 시작해 올해 4월까지 소방시험을 준비 했습니다. 의무소방 경력채용 시험을 응시해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 3과목을 쳤고 고등학교 이후로는 공부를 아예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노베이스로 시작했습니다.

 

[생활패턴]

매일 아침 8-9시경 일어나 아침 식사를 하고 독서실과 같은 건물에 있는 헬스장에서 2시간 정도 거의 매일같이 운동했습니다. 그리고 12시쯤 독서실에 도착해 점심을 먹고 1시쯤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저녁 먹기 전까지는 국어를 주로 했고 저녁을 먹고 난 후에는 생활영어를 주로 했습니다. 소방학개론 같은 경우는 3개월 전인 1월부터 시작했고 소방학개론을 시작하면서부터는 하루에 총 3과목을 공부했습니다.

요약: 아침 8-9시 기상 후 12시까지 운동

      13시~24시 공부

      시험 1달 전까지는  주6 공부

           1달 남겨두고는 주7 공부

 

국어(100점)

저는 이선재 교수님의 기본서 강의를 들으며 기본틀을 잡았습니다. 처음에는 1배속으로 들었고 2회독 때는 1.3 속도로 들었던 거 같습니다. 인강을 들은 후에는 그때그때 다시 한 번 반복해서 봤고 이론 옆에 있던 기출문제들을 풀었습니다.

시험 2달을 남겨두고는 선재국어 한권으로 마무리로 다시 한번 개념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태종 기출 문제집을 사 파트별로 모르는 부분 3-4회이상 보았고 잘 아는 부분은 2회 정도 보았습니다.

 

파트별 공부방법

 

문법: 암기해야 할 것은 암기를 하고 잘 모르는 부분은 넘겼습니다. 진도를 나간 후 새로 회독 할 때 다시 보면 모르는 부분에 대해 이해가 잘 되었던 거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을 완벽히 알려고 하기보다 회독수를 늘려 어느 순간 자연스레 머리에 들어올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학: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기출 위주로 돌렸습니다.

 

비문학: 매일 2-3문제씩 풀었고 핵심 키워드를 찾거나 요약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생활영어(100점)

김수환 교수님의 커리큘럼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강의 중간중간에 김수환 교수님께서 자신의 커리큘럼에 대한 믿음을 주셨기 때문에 믿고 따를 수 있었습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카페에 자료도 많기 때문에 그걸 활용해 공부 하곤 했습니다.

 

파트별 공부방법

 

단어: 중학교 영단어부터 시작했고 김수환 교수님의 영단어장, 속담, 숙어를 공부했습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카페에 가면 소방영단어, 속담 ,숙어 등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법: 김수환 교수님께서 중학 영문법 강의를 우선 들었고 그 후에 소방영문법 1.

0을 듣고 기억이 나지 않을 때마다 보았습니다.

 

독해: 김수환 교수님의 소방독해 2.0으로 모르는 부분을 다시 보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생활영어: 이것 또한 김수환 교수님의 책으로 공부했고 단어 하나하나보다는 흐름,분위기를 신경쓰며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95점)

제가 제일 하기 싫고 머리에 안 들어왔던 과목이였습니다. 그래서 계속 미루다가 1월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용어도 생소하고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계속해서 회독을 늘려나갔습니다. 회독을 하면서 점차 이해가 되기 시작했고 암기 해야할 부분에 대해서는 자주 보는 식으로 암기 했습니다.

김동준 교수님의 강의를 1회독 후에 독학으로 5-6회독을 더 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며 틀을 잡았고 암기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A4용지에 보지 않고 기억나는 대로 적곤 했습니다. 초반에는 얼마 적지 못했지만 회독 수가 늘어감에 따라 가득 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방학은 인강으로 1-2회독 후에 독학으로 회독 수를 늘리면 머리에 잘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 평소 헬스를 하며 체력을 길렀고 필기합격 후에 실기학원에 가 준비를 했습니다.

면접: 실기학원에서 만난 분들하고 스터디를 형성해 주 2회씩 3시간 가량 준비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