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년 대구 소방사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83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공부를 잘하지 못했던 수험생이라 수험생 분들과 교수님들에게 할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먼저 올해 합격을 하게 되어서 교수님들에게 참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조차 몰라서 많이 헤매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교수님들이 알려주신 방법 하나하나 되새기면서 스스로를 다잡고 다시 펜을 잡았습니다. 먼저 김동준 교수님 강의력에 대해서 여기저기서 말이 많지만 저는 참 좋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유쾌한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 듣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끔 이야기도 많이 해주시고 여러 가지 암기 팁 또한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소방공무원의 기본이 되는 과목을 알려주신 김동준 교수님 참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수환 교수님 영어는 대다수가 자신이 없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공무원 공부를 시작할 때 영어는 포기하면서 합격하려는 멍청한 생각을 했었습니다. 작년부터 김수환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하나하나 영어를 깨달으면서 영어라는 과목이 수험을 떠나서 얼마나 매력적인 과목인지 알게 해주셨습니다. 저 같은 ‘영알못’도 95점을 받게 해주셨는데 영어를 조금이라도 저보다 잘 하신 분들은 얼마나 더 점수가 잘 나올지 알 거 같습니다. 공단기로 가셨다고 알고 있는데 반드시 성공할 교수님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써니 박준철 교수님 저희 친누나도 공무원인데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합격을 했습니다. 당연히 누나가 추천을 하였고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저같이 처음 공부하는 학생도 85점을 맞게 해주셨습니다. 교수님은 정말 강의를 잘 한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교수님이십니다. 그리고 문동균 교수님의 강의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내년에 합격하게 되실 소방 단기를 이용하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 처음에는 모든 것이 어렵고 힘들게 느껴지실 것이고 어디 의지를 해야 하고 뭐가 노하우인지 모르실 거고 다시 도전하시는 분들의 힘든 마음은 제가 많이 알고 있습니다. 오직 믿을 것은 자기 자신이 첫 번째고 두 번째는 교수님들뿐입니다. 반드시 교수님들의 커리큘럼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오시고 요행을 바라지 마시고 성실하게 임하신다면 멋진 소방공무원이 되실 거라 믿습니다. 제가 합격하게 되어서 이런 수기를 남길지 저도 몰랐지만 반드시 여러분들도 2022년도 합격생인 저희의 뒤를 이어서 반드시 합격할 것입니다. 힘들었던 수험생활 “최종 합격” 네 글자로 깨끗이 다 씻겨 내려갈 것이니까 힘들지만 조금만 견뎌내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 같은 공부의 공자도 모르는 사람도 합격했습니다. 정말 감격스럽고 소방 단기에 감사드립니다.

꼭 김동준 교수님의 말씀처럼 “멋진 소방관”이 되겠습니다. 안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방 단기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최고의 공무원 인터넷 강의와 실강 학원이고 회원 수도 타사보다 월등히 많아서 수익 또한 많습니다. 그만큼 콘텐츠가 정말 많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정체기가 오는 시기가 가끔 있지만 소방 단기 프리 패스를 시작하고부터는 정체기라는 기간이 올 시간이 없었습니다. 계속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가 쏟아져 나옵니다. 내 보관함에 가시면 스텔라 데일리 퀴즈도 있고 가끔 교수님들이 데일리 문제를 내주실 때도 있었습니다. 공부를 한다고 집중하기 힘들긴 하지만 여러 가지 이벤트도 많습니다. 가끔 참여하셔서 맛있는 것도 많이 가져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출석을 할 수가 있어서 더욱 더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서 강의를 듣게되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프리 패스를 활용하신다면 여러 교수님들의 강의를 돌려서 보고 반복해서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타사 학원보다는 교수님들의 숫자가 더 많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강의나 문제 풀이나 본인의 입맛에 맞는 것들이 따로 있습니다)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환급이 된다는 것인데 환급을 받기 위해서라도 최종 합격을 하려고 조금이라도 더 노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단과로 절대 결제하지 마세요. 프리 패스가 오히려 더 저렴하고 유용하답니다.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소방 단기 내에서 시행하는 모의고사가 있습니다. 최대 3회까지 진행하게 되는데 교수님들이 직접 문제를 출제해 주십니다. 문제가 실제 시험과 비슷하게 나오는 확률이 꽤나 높으니 모의고사를 풀면서 실력도 상승하고 꼭 마지막에는 풀이 등을 참고해서 오답을 다시 풀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방 단기 회원들은 문제를 다운로드해서 저장을 할 수 있어서 나중에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면 다시 풀어보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교수님들이 직접 출제하셔서 질이 좋은 문제가 꽤 많습니다) 나중에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풀 수 있는 모의고사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이런 방법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필기시험은 체력시험과 면접을 포함해서 가장 중요한 시험입니다. 소방 단기는 그 점에서 가장 좋은 콘텐츠인 합격예측 풀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올해는 필기시험점수부터 해서 체력시험점수까지 모두 입력을 할 수 있어서 정확한 예측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체력 점수를 포함한 풀 서비스였지만 최종 합격을 하고 보니 정말 정확했던 예측이었던 것 같습니다. 거의 오차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내년 시험을 응시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도 소방 단기 풀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조금 덜 불안하게 남은 기간을 기다리는 데에 좋은 활용방안이 될 것이고 예측서비스를 이용 하시는 것이 오히려 더 정확한 예측이 될 수 있어서 수험생 여러분도 많이 참여하시는게 서로서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소방학개론 : 김동준, 이근상 교수님

소방학개론은 80점까지가 수월하고 80부터 100점까지는 굉장히 어려운 과목인 것 같습니다. 김동준 교수님을 통해서 기본적인 것들을 쌓아올리고 이근상 교수님과 김동준 교수님의 문제집을 통해서 실력을 상승시켰습니다. 기본적인 뼈대를 완성시킨 다음에 살을 붙여나가는 방식으로 하신다면 2022년 시험처럼 어렵게만 나오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기본적인 80점 이상의 점수는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방 단기에 김동준 교수님처럼 소방 준비생에게 진심인 사람은 없을 거 같습니다. 유튜브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시니 유튜브도 가끔 참고하면서 하라는 대로만 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점수를 받으실 겁니다. 문제집은 여러 교수님들의 문제집을 활용하는 것이 더 도움 될 거 같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는 소방학개론 시험에 이근상 교수님의 백백백 특강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 김동준, 이근상 교수님

소방관계법규 또한 학개론과 큰 틀에서는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방학개론은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하고 소방관계법규는 암기가 기본이고 가장 중요합니다. 저처럼 다양한 문제집을 보는 것도 좋지만 한 분의 강의를 질릴 때까지 보고 문제집을 파고 암기하는 것 또한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계 법규는 다시 강조하지만 무조건 암기입니다.

행정법총론 : 박준철 교수님

교수님들 중에서 가장 보면서 감탄을 했던 교수님입니다. “행정법은 써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교수님들은 지루할 수 있는 수업 중간중간에 재미를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도 하시는데 반해 써니 교수님은 단 한 번도 그런 모습을 본 적이 없고 강의력에 감탄만 했습니다. 생초보도 이해할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꼭 모든 것을 맡기고 의지하면서 모든 커리큘럼을 따른다면 어느새 행정법 고수가 되어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 문동균 , 한지우 교수님

한국사는 초보 수준이 아니라서 기본강의는 가볍게 듣고 바로 문제풀이 커리큘럼으로 진입했습니다. 문동균 교수님의 문제 출제 수준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강의력 또한 현재 한국사 강사님들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판서 실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집중을 해서 들으면 어느새 꼬리를 물고 물고 다른 부분까지 같이 암기가 될 것입니다. 한지우 교수님은 모의고사 풀이를 이용해서 실력을 상승시키고 유지했습니다. 모의고사 출제 수준이 가장 실제 시험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 : 김수환 교수님

내년부터 영어는 대체과목으로 바뀌어서 더 이상 소방 단기에서는 볼 수 없지만 공단기로 옮기신 김수환 교수님에게 영어에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문법은 당연히 몰랐고 기본적인 독해조차 할 수 없던 저에게 김수환 교수님은 한 줄기 빛이었습니다. 영어점수가 날로 늘어나는 것이 느껴졌고 올해 시험은 개인적으로 버거워서 65점을 받았지만 작년 시험에서는 김수환 교수님 덕분에 95점을 받았었습니다. 저의 모든 영어시험 가운데 95점을 받게 해주신 유일한 선생님이십니다. 공단기에 계신 분들 김수환 교수님을 믿고 따라보세요 저는 영어 50점 수준이었지만 현재 독해를 그래도 “할 수 있다”라고 말할 정도는 될 정도로 저를 구해주신 분입니다. 최고.

시간관리 방법: 시간 관리는 따로 하지 않고 기본적인 하루 목표를 정하고 다 채울 때까지 책상에 앉아있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합격 직렬: 대구 공채 소방사
수험 기간: 2~3년

저는 2022년도 대구 소방 공채시험에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공부의 시작은 거의 2019년부터였습니다. 공부라는 것을 거의 해본 적이 없던 저는 소방 시험을 쉽게 보고 처음에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고 혼자 독학을 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지만 공무원 시험은 제 생각처럼 풀리는 쉬운 시험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2020년 소방 시험이 제 마음대로 풀리지 않았고 2020년부터는 프리 패스라는 것을 끊어서 소방 단기의 강사님들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약점이었던 영어부터 성적이 꾸준히 잘 나왔던 한국사까지 차근차근 커리큘럼을 따라 준비하다 보니 성적은 자연스럽게 높아져 있었고 소방 단기를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1년에는 국어 과목의 부담감이 컸습니다. 다음 연도에 없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이번 시험이 아니라면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훌륭한 강사진들과 함께 부담감을 안고 필기시험에 몰두하였고 그 결과 2021년 시험에서 ‘내가 다시 이런 점수를 받을 수 있을까?’ 싶은 좋은 점수를 받게 되면서 필기시험에서 큰 성공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체력시험 중 허리 부상을 당하는 바람에 결국 2021년 시험 최종 불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방 시험은 필기시험이 가장 중요하지만 체력시험도 만만치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해였습니다. 최종 불합격 후에 크게 절망했지만 교수님들의 유튜브와 응원 영상들을 보면서 다시 큰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과목 중 새롭게 행정법총론이 신설되면서 크게 겁을 먹었지만 오히려 국어가 삭제되고 행정법총론이 신설된 것은 저에게 행운이었습니다. 행정법의 0타 강사라고 불리는 강사님의 모든 커리큘럼대로 차근차근 딴 생각 없이 따라가다 보니 겨우 3개월 만에 점수는 80-90점을 바라보게 되었고 오히려 2022년 필기점수는 행정법의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2021년 시험 때 95점을 받았던 영어 또한 다시 도전을 하다 보니 단어 등을 많이 잊어버린 상태라 겁이 많았지만 강사님들의 좋은 모의고사나 독해 문제집 등을 통해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4월 9일 결국 필기시험을 치르게 되었고 시험문제가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지만 그래도 1배수에 해당하는 405점을 받음으로써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체력시험은 2021년의 부상을 당했던 기억이 있어서 굉장히 조심스럽게 준비를 했습니다. 최대한 부상을 당하지 않는 방법으로 체력시험 학원 선생님의 지시대로만 했고 보강운동도 혼자서 하면 다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최소한으로만 하는 방향으로 훈련했습니다. 결국 체력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고 면접시험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면접시험은 체력시험을 같이 준비했던 친구들과 4명이서 스터디를 하였습니다. 스터디만 해도 충분히 면접은 잘 해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고 모두들 열심히 하면 다 합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기 점수 : 학개론 65 / 법규 80 / 행정법 85 / 한국사 90 / 영어 65 / 가산점 20
체력 점수 : 48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