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꾸준함이 합격 지름길입니다.

조회수96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평범한 대학교, 평범한 공부 실력, 평범한 취업 스펙을 가진 저도 합격을 하게 만들어준 소단기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소방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저같이 평범한 사람도 합격했는데, 여러분들도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초시(7개월)+재시(8개월)을 준비한 경험상, 초시때는 이해와 암기와 많은 공부량을 따라가는데 급급해서 커리큘럼에 구멍이 많았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재시때에는 스스로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여, 급하지않고 꾸준하게 준비하였습니다.
본인 실력과 컨디션을 고려하여 꾸준하게 완주하는 것이 합격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모의고사]
모의고사를 통해서 현재 본인의 위치와 부족한 개념 파트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는 말 그대로 모의고사이므로 실제 시험과 상관은 없지만, 실제를 대비하여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고사 점수가 낮다고 실망할 필요도 없고, 점수가 높다고 기뻐할수도 없지만, 본인의 부족한 파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풀서비스]
필기 합격 예측 서비스와 환산 예측 서비스 모두 계획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필기 시험 이후 체력학원 등록이나 면접 관련 일정, 서류 일정 등등 앞으로 남은 채용과정을 계획하는데 어느정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점수가 아쉽다면 다른 공부와 병행해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점수가 안정적이다면 집중적으로 현재 계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산점 컴활 1급]
프리패스 구매에 포함되어 있었던 자단기 컴활1급 강의를 통해서 싸고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필기는 독학으로 합격한 상태라, 실기만 자단기를 통해 45일쯤 하루 3시간정도 공부하여 합격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영어
영어 선생님은 김수환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All-in-one 강의가 정말 필요한 만큼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다고 생각하였고, 실제로 시험문제에서 그 교재에서 크게 벗어나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문법, 어휘, 독해 모두 시험문제에 충분히 적용 가능했던 강의였습니다. 또한 All-in-one 말고도 테마 모의고사 책을 구입 후 2번 회독하며 독해력을 많이 공부했습니다. 회차가 많아서 실전처럼 공부할 문제 양이 풍부해서 좋았습니다.
단어책은 4~5회차 분량을 매일 2번씩, 아침시작과 동시에, 그리고 저녁 마무리 공부로 상기했습니다. 처음에는 양이 많아서 어려울 수 있지만, 꾸준히 반복해서 본다면 짧은 시간안으로 암기할 수 있습니다.

2. 행정법
행정법 강의는 박준철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재시할 때 처음 도입되었던 과목이라 걱정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행정법 총론 기본서부터 상당히 두껍고, 공부할 양도 많아서 시작부터 당황했던 과목이였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강의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과 필요 없는 부분 잘 설명해 주셨고, 판례 유형별로 어디가 핵심인지, 기억해야할 키워드는 무엇인지 설명하셨습니다. 비매품 이벤트로 받은 모의고사 교재도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교재는 상당한 두께의 기본서에서 핵심만 뽑아 만든 문제집이라, 단기간에 전체 개념을 훑어보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필수로 들어야 하는 최신 판례 강의 역시 정리를 잘 해주셨고 적중률도 높아 실제 시험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한국사
한국사 강의는 문동균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서+기출문제집+판서노트 이렇게 3가지 교재로만 공부를 하였습니다. 선사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충분히 잘 정리가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기본서 2번 회독하고 3번째 회독에는 잘 기억나지 않았던 부분만 공부를 하였습니다. 3번 회독한 후 바로 기출문제집으로 공부를 하였고, 기출문제집을 빠르게 2회독 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판서노트를 시험전날까지 틈틈이 회독하였습니다. 공채 5과목 중에서 제일 쉽고 재밌고 빠르게 점수 올렸던 과목이 저에게는 한국사였습니다.

4.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는 김동준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21년부터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초시때 점수가 제일 안나왔던 과목이였습니다. 그래서 재시하면서 다른 과목들보다 좀더 집중적으로 공부를 했던 과목이였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암기할 것도 많았지만, 이해하는 것도 많아서 소방관계법규보다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21년 난이도 상승으로 이제는 기본 개념보다 좀더 자세히 공부할 필요가 있었는데 선생님 교재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객관식 문제집이 저에게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객관식 문제집 난이도가 쉬운 책은 아니였지만, 문제 하나하나가 선생님께서 공들여 만들었다는게 느껴졌습니다. 문제 자체만 맞춘다는 것보다 보기 하나하나까지 폭 넓은 개념을 같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둘다 기본서 2회독하고, 합격노트를 7~8번 회독하였습니다. 합격노트가 전 범위를 빠르고 넓게 훑어볼 수 있어서 시간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스스로 부족한 범위를 파악했고, 합격노트를 병행하며 복습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객관식 문제집을 2~3번 회독하면서 좀더 깊고 난이도 있는 문제를 접하면서, 다양한 유형을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2022년 소방 경남 공채(남) 후기입니다.
저는 다니던 회사를 퇴사한 후 2020년 8월 ~ 2022년 7월 29일까지(2년차 준비) 필기와 체력, 면접 준비를 하였고 최종 합격했습니다.
초시 때 퇴사 후 7개월 동안 공부하여 2021년 소방 공채 필기에서 탈락하였고, 이후 2021년 8월 ~ 2022년 4월, 8개월 정도 재시를 하여 필기 합격 후 체력과 면접을 보고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공무원 준비는 꾸준히 집중해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선생님들 강의를 선택한 후 시험 전날까지 꾸준히 집중하는 것이 좋은 결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