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충북 소방사공채 합격수기

조회수98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마지막 시험팁
앞서 말한것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과 일정을 잘 맞추는것입니다. 소사모나 유튜브 이런곳에서 말하는것에 휘둘리지 마시고 일단 해보면서 뭐가 맞는건지 먼저 확인해보시고 잘맞는 방법들을 터득하시길 바랍니다. 같은 길을 걷게 될 모든 분들이 잘되길 바랍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하루에 시작을 단기사이트 접속으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제가 몰랐던 콘텐츠 들이 올라와있는 경우도 있고 다양하기 떄문입니다. 또한 선생님들마다 카페가 있는데 그곳도 항상 접속하여 공지사항이 있는지 추가적인 콘텐츠들이 무엇이있는지 확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가산점:4점
컴활1급과 전기산업기사로 4점을 채웠습니다. 가산점은 정말 중요합니다. 과목이 다섯 개로 고정되면서 1문제차이가 정말 중요했었습니다. 때문에 가산점의 유무 차이가 컸고 전기산업기사 같은 경우 대학을 다니면서 딴것이고 이 외에도 다른 자격증도 많으니 꼭 자격증표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활1급은 취득까지 필기 일주일 실기 한달정도 걸렸습니다. 독학으로 진행했으며 필기는 10년치 문제를 무한반복했고 실기는 문제집 하나사서 유튜브에있는 무료강의를 들으며 했습니다. 필기는 두 번만에 붙었고 실기는 4번시도해서 3회차,4회차에 합격했습니다.

영어:90점 김수환선생님
일단 영어는 고등학생 이후로 본적도 없었습니다. 말그대로 노베이스였고 수능도 6등급? 정도 였습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 제일 막막했지만 김수환선생님이 하라는대로 진행하며 반복하니 좋은점수를 받았습니다. 먼저 스타트업으로 시작하면서 중학교수준의 영어를 익혔습니다. 매일 독서실에 도착해서 영단어1day 다음날은 1day+2day, 다음날은 2day+3day를 진행하며 주말에는 1~6day를 복습했습니다. 이런식으로 단어는 반복되다보니 자연스럽게 외울수 있었고 독해를 하다보면 본 것이 또나오는 경우 완전히 외워졌습니다. 문법과,독해는 김수환썜의 커리대로 하다보면 8분컷과 mri,동형,테마모고,등등을 먼저 시간을재면서 풀고 강의를 들으며 자신이 모르는 문법과 독해력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고득점에 가까워졌습니다.

한국사:85점 문동균선생님
한국사는 자신이 있었지만 좋은점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1월부터시작했을 때 한국사랑 영어만했어가지고 시험삼아본 2021시험때 95점을받았었습니다. 기본강의, 1/2, 1/4을 듣고 모의고사를 반복해서 풀면 충분했습니다. 시험전 국가직문제도 100점을 받았었지만 이번 소방한국사는 개편전 마지막이라서 그런지 평소 경향과는 다르게 나왔고 선사시대문제 또한 나오지 않아서 어려운편이었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선방할 수 있는 점수를 맞았습니다. 소방뿐만 아니라 공무원한국사는 문동균선생님이 최고인거 같습니다.

소방학개론: 70점 김동준선생님
이번에 가장 말이 많았던 과목이었습니다. 난이도가 너무어려웠다고 느꼈고 이번시험은 망했다고 생각이 들정도였습니다. 저는 운이좋았고 찍은문제도 몇 개 맞아서 나름 선방할 수 있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먼저 기본강의-심화강의를 기본으로 들었고 운좋게도 독서실에서 기출문제를 주워서 기본강의랑 진도에맞춰서 병행하면서 진행했습니다. 기출강의같은 경우 제가 모르는 부분만을 챙겨서 들었고 강의를 듣지를 않더라도 강의마다 제공해주는 프린트물은 모두 풀었습니다. 또한 동프도 아침 출석을하며 챙겨들었습니다. 이게 정말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해줬습니다. 객관식문제집은 사실 3회독하긴했지만 레벨2는 거의 보지도 않았습니다. 너무 어렵다고 느꼈고 이게 정말 나올 문제인가? 라고 느꼈습니다. 근데 이번 시험을보니 보는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동형을 풀며 빈칸노트에 단권화를 하면서 회독을 반복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80점 김동준선생님
법규는 자신이 투자하는만큼 성적을 얻을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너무 생소하고 헷갈리지만 영단어처럼 투자하면 좋은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법규또한 기본강의,심화강의를 기본으로 들었고 특강을 챙겨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출은 소방학개론처럼 운이좋게도 독서실에서 주워서 기본서랑 병행하면서 풀었었고 법규는 기출강의를 보지 않았습니다. 법규의 경우 객관식과 동형이 가장 도움이되었습니다. 기출된부분은 워낙 기본적으로 많이 나오는 부분을 다뤘다면 객관식과 동형은 집요하게 내거나 안나올거같은 부분을 바꿔서 나왔기 때문에 대비하는 폭을 어느정도 잡아준거같습니다. 매우 추천합니다. 단권화같은 경우는 빈칸노트에다가 했고 기본서에 없는부분을 따로 포스트잇에 적거나, 오려서 붙였습니다. 오히려 책이 얇아지고 한번에 볼수 있어서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령,시행령 이렇게 헷갈리는 부분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형광펜으로 나누어서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색깔로 생각이나서 외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행정법: 80점 박준철선생님
행정법은 처음에는 너무 막막했습니다. 영어보다도 막막하다고 느꼈었는데 그냥 선생님을 믿고 하라는대로 하다보니 고득점은 아니지만 좋은점수를 받았습니다. 기본강의-기출-단원별 이렇게를 기본으로 들었고 특강은 하프모고,행정기본법,개인정보특강 등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단원별모의고사와 동형으로 마무리했는데 단원별모의고사가 정말 모든 것을 압축해넣은 느낌이었습니다. 제가 총 5회독을 했는데 처음에는 관련기출까지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걸렸습니다. 하지만 회독이 늘어날수록 시간이 단축되었고 머리에도 잘 들어왔습니다. 시험전 박준철선생님과 타사선생님들을 비교하는 글들이 많았는데 결과는 박준철선생님 압승이었습니다. 그냥 믿고 따라가세요 그럼 좋은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체력
제가 수험기간 초반에 십자인대수술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너무힘들었지만 40점으로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달리기, 철봉매달리기, 윗몸, 좌전굴을 자주하시면 필기가 끝나고 학원가서 조금만 배우면 충분히 좋은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헬스 몇 년했다고 자만하지 마시고 꼭 기능적인운동을 하세요!! 체학 동기들도 다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2년 충북 공채에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수험공부를 시작한 시기는 2021년 1월부터 시작했고 최종합격까지 1년6개월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제가 수험공부를 하면서 중요하다고 느낀 것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터득하고 일정을 또한 잘 맞춰서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공부법들이 정말 다양한데 초기에 뭐가 자신한테 맞는지 먼저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일단 강의는 기본강의, 각종특강, 심화강의는 모두 들었고 문제는 기출부터시작해서 단원별모고, 동형모고 등등 최대한 많이 풀었습니다. 그리고 일정같은 경우 학원 인강시간에 맞춰서 강의를들으며 복습을 진행했습니다. 저처럼 꼭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과, 일정을 터득하시면 최종합격을 충분히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수험기간: 2021년1월~2022년4월(필기)
2022년4월~2022년5월(실기)
2022년5월~2022년6월(면접)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