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나만의 학습 방법을 가지고 공부하세요

조회수207

카테고리: 2019합격,공채,소방(공채),~6개월,#초단기,#최종합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2019년도 상반기 경북 소방공채 최종합격생입니다.

2019년도 2월9일부터  소방단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필기합격 합격하고 7.25일 최종합격 발표 확인하였습니다.

많은 분께서 저마다 다른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합격하시고 그에 따른 합격 수기를 올려주셨을 텐데요,

수험공부는 공부 스타일은 비슷해도 개개인의 공부 기본 베이스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미래의 수험생분들께서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스케줄과 방법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록

1.나만의 학습 계획표

2.나만의 학습 노하우

  1. 소방단기 활용팁

 

1.나만의 학습 계획표

**도서관에서 공부**

 

8시~ 12시 (국어, 행정법)

12시~1시 (점심)

1시~ 4시  (한국사 90%, 소방학개론 10%)

4시~6시  (체력시험 대비 운동)

6시~7시 (저녁)

7시~10시 (모의고사, 실전기출문제)

 

실 공부시간: 하루 10시간

하루 수면시간: 8시간

 

비교적 짧은 2개월 남짓 되는 시간밖에 없었기에, 실기를 대비한 최소한의 운동을 제외한 나머지는 수험공부로 올인했습니다. 실 공부 시간은 순수하게 최소 10시간 이상이었으며 딴생각, 휴대폰 일절 없었습니다. 친구를 만난 적도 없으며 우울증 직전까지 갈 정도로 혼자 외로운 싸움이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1. 나만의 학습 노하우

본인의 집중력과 강한 과목&약한 과목, 각 과목의 기본기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에 공부 시작 전, 저의 특징들을 정확히 파악하였습니다.

 

본인의 집중시간: 평균3시간 (대학교때 검증)

강한과목: 영어, 한국사

약한과목: 국어, 소방학개론, 행정법

신체적 특징: 밥 많이 먹으면 잠옴

공부기본기(습관): 1~5단계 중 3.7단계

 

보통의 컨디션에서 집중은 평균 3시간이고 보통 성인이 한 번에 빠져들 수 있는 집중력이라 생각합니다. 대학생 때 시험 준비하며 여러 번 측정한 집중시간이기에 지속적이며 신빙성 있습니다. 딴생각 일절 하지 않고 순수 집중시간만을 계산했습니다.

 

영어는 어려서부터 꾸준히 했습니다. 토익시험 아무런 준비 없이 960 이상 득점 가능한 실력이었기에 소방영어는 따로 준비 하지 않았습니다. 영어를 제외한 4과목만 준비를 하였기에 2개월 남짓 수험생활로 합격 가능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소방영어 단어 묻는 시험에서는 단어의 난이도가 본인 체감상 토플 상 난이도에 해당하였습니다. 저도 시험 당시 단어 뜻을 묻는 문제에서, 정확한 뜻은 몰랐지만 느낌으로 찍어 맞추었습니다. 영어 단어는 정말 꾸준히 해야 영어 고득점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나머지 독해/문법 문제는 수능 영어 2점짜리 문제들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능 영어 2점짜리 문제 가볍게 푸실 수 없다면, 기본영어 + 기출 문제를 통해 최소 4개월 정도는 공부하셔야 고득점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영어 95점

 

한국사도 기본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레벨을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시험 날짜가 2개월 미만이었기에 인터넷 강의는 생략하고 전한길 필기 노트 + 빵꾸노트로 계속 복습을 하며 기출문제에 올인하였습니다. 다만, 세심한 내용은 과감하게 버리고 스토리텔링 가능할 정도로 굵직한 뼈대들만 공략하였습니다. 소방한국사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는 하나, 알면 알고 모르면 모르는 단순 암기 문제들이 대부분입니다. 기본 뼈대들만 꿰고 있어도 고득점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일반행정/경찰/7급 한국사 문제들을 다 걸렀습니다.

소방 단기 한국사 기출집(초록책) 하나로만 기출문제 보았고, 보았던 것 몇 번이고 다시 보았습니다. 굵직한 뼈대만 공부하다 보니 문화사 단순 암기파트에서 2문제를 놓쳐서 총 90점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소방 단기 한국사 기출칩 강추합니다.

 

국어&한문&사자성어는 노베이스였습니다. 중학교때 이후로 국어 공부는 해 본적이 없어서 자신감도 없고 기본기도 없었습니다. 일단 소방전문 태종국어로 문제의 깊이와 난이도가 어떻게 되는지 태종국어 총복습 인강으로 4시간 정도 만에 파악을 다 하였습니다. 사자성어, 띄어쓰기, 고대, 중세국어 등등 제가 부족한 부분을 다 체크한 뒤 태종국어 + 선재국어 선택적으로 인강을 들었습니다. 선재국어는 개념 자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태종국어는 개념보다는 문제를 잘 푸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개념 자체를 모르고 문제만 잘 맞히면 결국 모래로 성을 쌓는 것이기에 선재국어개념 + 태종국어로 개개인에 맞게 보완하며 공부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기출문제 또한 일반행정/7급/경찰 다 걸렀습니다. 소방단기 국어 기출집(파란색)으로만 준비를 하였습니다. 사자성어는 매일 10개씩. 국어 75점

 

행정법은 1회독 하는 데만 1000장이라.. 더군다나 2개월만에 수회독 + 기출문제 하기에는 무리가 심했습니다. 단, 수험 전 사회복무요원 하면서 담당 공무원이 행정법 공부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해서 대충 1회독 한 적은 있습니다. 다만 제대로 읽은 게 아녀서 다시 봐도 새로운 느낌.. 일단 인강은 걸렀습니다… 2개월 만에 인강보면서 1000장 보며 기출까지 풀 자신이 없어서 인강은 과감히 생략하고 써니 행정법으로 독학했습니다. 읽으며 중요한 것만 하이라이트치고, 2회 독할 때 하이라이트 안친 것 아예 보지도 않았습니다. 총 4회독 정도 했던 것 같고 기출은 시간관계상 모의고사 6회 정도 밖에 풀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60점…. 나 행정법을 선택과목으로 하실시, 충분한 시간으로 공부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시 한다면 인강2회독 + 써니행정법10회독 + 기출 20회정도는 할 것 같습니다..

 

김동준 소방학개론은 80강정도… 책은 1, 2권 합쳐서 대략 700~800장.. 내용 자체는 중학생 교과서 내용이기에 중요한, 연소 및 화재, 소화, 소방시설, 위험물, 특수가연물은 정말 꼼꼼히 보고 나머지 구조, 구급, 재난관리, 화재진압, 화재조사, 소방재정, 인사, 조직은 기출에서 나오는 내용 위주로만 꼼꼼히 보고 과감히 걸렀습니다.. 김동준 소방학개론 단원별 기출문제집600 + 소사모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였고 4과목 공부 중에서 가장 적은 비율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다만 출제 예상 문제가 그대로 나오는 덕분에 100점.

소방단기 활용팁

선재국어 + 태종국어 마지막 시험정리 강의(문법부터 독해까지 총정리 문제)를 들으며 풀어보면 본인이 약한 부분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개념으로 선재국어를 들으시고 소방맞춤 문제 잘 풀기 위해 태종 추천합니다. 기출집은 소방단기 국어 기출집 하나로 충분하고 나머지는 선재국어 + 태종국어 문제 프린트로 충분합니다.

 

소방학개론

인강은 연소, 화재, 소화, 소방시설, 위험물, 특수가연물만 듣고 나머지는 기출로 독학하셔도 됩니다. 단 기출을 여러 번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한국사는 소방단기 한국사 기출집(초록색 책)으로 정리하시고 일반행정/7급/경찰 거르셔서 시간낭비 줄이시면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