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서울 소방 공채 합격수기
조회수93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우선 2022년 시험에서 저의 필기점수는 총점 470점으로 상위 0.01퍼센트에 들어갑니다. 저의 기초는 전부 노베이스였습니다. 고등학교 때 공부를 못해서 공부 머리가 없다고 생각하던 시험준비생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방과목의 난이도 자체는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모든 준비생이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합격한 입장이기에 말할 수 있는 것일지 모르지만 힘든 여정이었지만 힘든 시험은 아니었습니다. 충분히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23년부터 세 과목으로 줄었으니 더 꼼꼼히 준비하실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백점 맞겠다는 마인드”로 끝까지 갑시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제가 소단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소시생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인강이었기 때문인데 이렇다면 강의에서 놓쳐서 틀리는 문제는 다 같이 틀리는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소방관이 되기 위해 맘을 먹었다면 프리패스 및 환급이 있는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1년이면 충분히 합격 가능한 시험이고 수치상 나오는 경쟁률보다 허수를 뺀다면 실경쟁률은 굉장히 낮습니다. 135만원 결제 후에 85만원 정도 환급이 되겠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소단기는 커리가 잘 구성되어있습니다.
저의 공부 순서는 기본강의 -> 기출 -> 회독 및 심화강의 -> 회독 및 모의고사 -> 회독 및 오답노트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잘 기억나는 것은 마지막 공부 패턴인데 이틀로 나눠서 영어, 한국사, 행정법/영어, 개론, 법규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전국 모의고사 활용
가끔 자신감이 낮아질까봐 모의고사를 안 본다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모의고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모의고사를 보면 항상 틀리는 문제가 있고 몰랐던 것을 알게됩니다. 또한 여러 모의고사의 평균 점수는 어느 정도 실제 시험에서의 점수를 반영한다 보기 때문입니다.
저는 전국 모의고사 및 옛날 모의고사들에서도 모르는 문제를 뽑아내 단권화 및 오답노트하는 과정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모든 모의고사보다는 어느 정도 이름이 있는 학원의 모의고사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저는 모의고사를 소단기, 메가소방, 모두소에서 나오는 전국 모의고사를 보았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개론(김동준교수님) 90점
이번에 개론 시험이 어려웠다고 합니다. 김동준교수님은 후반부 심화과정에 갈수록 객관식문제집 및 동형모의고사에서 지엽적인 문제를 다루시는 편이었고 이러한 지엽적인 문제에 대한 경험이 어려운 시험에도 잘 대처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가끔 인강을 들으면서 설명이 부족한 내용들이 있을 때 불만을 갖기도 하였지만, 김동준교수님이 쌓아온 자료들은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정말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시지만 매번 새로운 자료들로 방심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게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법규(김동준교수님) 90점
법규는 제가 자신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법 관련 과목은 공부를 열심히 한 만큼 점수로 나오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기본강의에서 외워야할게 많다는 부담감을 느끼실 수 있지만 회독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부분들이 많고, 후반부에 갔을 때 교수님이 만들어주신 두문자 뿐만 아니라 잘 외워지지 않는 것은 본인만의 두문자로 만들고, 심화내용까지 가지치기식으로 공부한다면 고득점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법규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부분은 안나오겠지.” 라는 생각을 버리는 것입니다. 백점맞겠다는 마인드로 공부하십쇼. 개론은 문제풀이 비중을 좀 더 뒀다면 법규는 기본서에 비중을 좀 더 뒀습니다.
행정법(박준철교수님) 90점
제가 소단기를 선택하기를 잘했다고 느낀 것은 바로 써니행정법입니다. 여러 타 학원의 모의고사를 풀면서 해설강의를 들었지만 행정법 강의는 진짜 따라올 자가 없을 정도로 쉽게 가르쳐주십니다. 저는 기본서 날개 문제 위주로 회독을 하였고 판례의 키워드에 괄호를 쳐보는 공부 방법도 써봤습니다.
영어(김수환교수님+이동기교수님) 85점
김수환쌤의 커리를 대부분 타면서 후반부에는 이동기 교수님의 하프모의고사를 이용했습니다. 영어는 어느정도 기본강의가 끝나면 문제풀이가 주가 되는 공부입니다. 후반부에 갈수록 문제부족현상이 발생하는데 소단기에서 김수환쌤, 이동기쌤의 문제를 접하면 끝까지 새로운 영어문제를 풀 수 있어요.
한국사(문동균교수님) 95점
문동균교수님의 한국사 강의는 혁명입니다. 시험공부한지 한달반만에 경험삼아 본 21년 소방시험에서 한국사95점을 맞았었는데 이는 저의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확 올려주었습니다. 또한 22년 시험 보고 그 다음날 따로 공부 없이 본 한국사검정시험에 두 문제 틀린 95점으로 1급을 땄습니다. 커리는 기본강의-기출-판서-판서2배-판서4배를 따라갔고 후반부에는 모의고사 문제풀이 및 혼자 회독+심심할 땐 판서4배강의를 들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소방관을 하기로 마음먹은 21년 9월부터 컴퓨터활용능력1급과 대형운전면허를 취득하면서 대학교 학과 관련 자격증(사회복지사1급) 취득 및 졸업을 함께 하였고 사회복지사1급 시험이 끝난 다음인 21년 2월부터 22년4월까지 총 1년2개월의 기간 동안 소단기 인강으로 필기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