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년 경채 구급(여) 직장병행 최종합격 수기
조회수142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재시는 직장을 병행했기 때문에 수면시간을 하루 4시간으로 줄여가며 직장과 체력학원, 공부를 병행하는데 체력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었습니다. 또한 아무리 자는 시간을 줄여도 초시 때에 비하여 공부량이 많지 않다는 점을 스스로 알았기 때문에 불안감이 컸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종합격은 할 수 있었지만 필기에서 고득점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체력시험과 면접을 준비하면서도 마음이 편할 수 없었습니다.
직장을 병행하시거나 N수 이상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수험기간을 넉넉히 가지셔서 저처럼 불안함에 하루하루 떨기보다 행복한 마음으로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아무런 정보없이 소방시험에 뛰어들게 되었는데 소단기 합격수기를 보며 공부방향을 잡을 수 있었고, 소단기 모의고사와 합격예측 풀서비스를 통해 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이선재T)
처음에는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몰랐기 때문에 소단기에 계신 거의 모든 국어선생님들의 강의를 하나씩 들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선재 교수님의 명확한 설명과 암기법이 이해가 잘 되었기 때문에 이선재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이선재T All in one / 기본서 2배속 특강
수능 때도 국어를 제일 어려워했는데 공무원 국어는 특히나 더 어려웠고 1회독을 하여도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머리에 집어넣자는 생각으로 2배속 특강을 들으며 같은 내용을 반복한 결과 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선재T 압축마무리 / 기출실록
압축마무리 강의를 통하여 개념을 다시 정리하고, 기출실록을 풀며 개념을 복습했습니다. 기출실록은 전 문제를 3회 정도 풀었고, 틀렸던 문항들을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기출실록에 수록된 문학작품은 문제를 먼저 푼 뒤 강의를 들으며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선재T 독해야 산다, 이태종T 하하하
매일 하하하를 1회씩 풀며 개념을 잊지 않으려고 하였고, 독해야 산다를 통해 비문학 지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선재T 선재국어 암기어플
매일 잠들기 전에 암기어플을 통해 어문규정을 복습하였습니다. 소방국어의 경우 어휘, 한자어, 사자성어의 비중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과감히 포기하였습니다.
■영어(김수환T)
소방영어=김수환으로 이미 유명하시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김수환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영어는 기본기가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에 All in one을 건너뛰고 바로 코드영문법부터 수강하였습니다. 영단어는 김소영 단어장의 직렬어휘/구동사/숙어를 각 1일치씩 노트에 적어 눈과 손으로 외웠습니다.
-김수환T 코드 영문법
문법을 포기하면 제대로 된 구문/독해 또한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문법에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교재에 있는 문제를 스캔하여 복습하였고, 코드 영문법에 있는 개념을 A4 용지 2장 분량으로 다시 정리하여 매일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정리한 종이는 시험장에 가져가서 마지막까지 눈에 익혔습니다.
-김수환T 8분컷
코드 영문법을 통해 개념을 완성한 후 8분컷을 하루 2회씩 풀며 문법/어휘/생활영어 감을 잃지 않도록 했습니다. 단순히 8분 안에 정답을 맞히기보다 틀린 곳을 직접 고쳐가며 개념을 다시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이스토리 어법/독해
김수환T 강의와 교재 이외에 추가로 구매하여 어려운 문제, 긴 독해지문을 연습했습니다.
-김수환T 테마모의고사
8분컷과 병행해야했는데 판단오류로 시험을 2주 남기고 뒤늦게 테마 모의고사를 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8분컷과 자이스토리로 연습을 해왔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이근상T)
소방학개론은 암기만으로는 고득점을 받기 어렵습니다. 개념과 원리를 이해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문과출신 노베이스인 제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주셔서 이근상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이근상T 소방학개론 기본이론
처음에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근상 선생님께서 이해를 기반으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1회독을 마쳤을 때는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회독을 마친 후 단원별로 다시 복습하며 개념을 완벽히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백지에 검은 볼펜으로 단원별, 소주제별로 알고 있는 내용을 쓰고, 기본서를 다시 보며 틀린 개념과 부족한 내용을 색깔 있는 볼펜으로 적어 복습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념을 잡는데 가장 좋았던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근상T 진도별 모의고사
기본이론을 마치고 진도별 모의고사를 풀며 개념을 복습하였습니다. 국어와 마찬가지로 여러번 틀리는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며 개념을 완벽히 잡으려고 했습니다.
-이근상T 특강(백백백 특강, 계산문제 특강 등)
교수님의 특강을 들으며 마지막 개념정리를 다시 하고 심화문제를 풀었습니다. 2021년 시험장에서 펌프문제를 보았을 때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었습니다.
-김동준T 합격노트
이근상 선생님의 기본서를 김동준 선생님의 합격노트에 단권화 하여 시험장에 가져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권화를 하며 기본서에 형광펜을 쳐가며 다시 한 번 자세히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한 파트만 회독할 수 있었지만, 회독을 거듭하며 마지막쯤에는 하루에 모든 파트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속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두 번의 시도 끝에 2022년 소방직 경채분야에 합격하게 된 수험생입니다.
초시는 직장을 그만두고 약 5개월 간 공부하였고 필기 300점(100/100/100)을 받았지만 체력 시험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재시 때는 직장을 병행하며 약 3개월간 공부하여 260점(80/90/90)을 받았고, 체력시험과 면접을 통과하여 최종합격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시에 비해 재시 성적이 우수한 편이 아니라 초시 때 공부했던 방법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