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고민 없이 바로 소방단기를 선택했습니다

조회수156

카테고리: 2019합격,경채,구급,7~12개월,#최종합격

처음 소방공무원 준비를 시작하면서 정보가 많이 없어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많이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포털 사이트에 소방공무원을 검색해봤고 공무원 시험준비 사이트를 여럿 알게 되었습니다. 합격자들의 수기를 많이 찾아 읽어보고 여러 사이트를 비교해 본 결과 소방단기를 이용한 사람들이 확실히 눈에 띌 정도로 합격자수가 많고 수험기간도 짧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없이 바로 소방단기를 선택했습니다. 오리엔테이션만으로 강사나 강의를 선택하기 어려울 것 같아 프리패스를 이용하기로 결정했고, 2년 안에 무조건 합격할 마음으로 '소방단기 평생0원 프리패스'를 구입했습니다. 프리패스 구입 시 지급 된 캐시로 교재구입은 충분해 공부를 시작하는데 추가로 비용이 들지 않아 좋았습니다. 저는 간호사로 구급특채직렬에 지원해 과목은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 3가지였습니다. 2018년 하반기 시험이 한 달 남았을 무렵 공부를 시작해 2019년 상반기를 목표로 하반기는 시험 삼아 볼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준비하다보니 욕심이 나기 시작했고, 영어는 단기에 올리기 힘들다 판단하여 국어, 소방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처음 가장 막막했던 과목은 국어였습니다. 여러 후기를 보고 오리엔테이션 강의를 보면서 이태종 교수님이 소방공무원 시험에 맞는 강의스타일이라 하여 이태종 교수님의 소방기본강의부터 수강했습니다. 하지만 10강이상 보면서 '기초'에 '기'도 모르는 저의 상태로는 교수님이 처음부터 용어를 쓰며 설명하셔서 도저히 이해하기 힘들어 중간에 이선재 교수님 강의로 넘어갔습니다. 이선재 교수님 기본강의 중 문법부분을 보며 용어를 익히고, 다시 이태종 교수님의 강의로 회독을 했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면서 강의를 듣고 이해가 힘든 부분은 다른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이해할 수 있어서 프리패스를 결제한 것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1회독을 하면서 이해되지 않은 부분들이 너무 많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지만 소단기 후기를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아도 진도부터 쭉쭉 빼면서 회독하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는 것을 보고 참고 1회독을 끝냈습니다. 이 후 회독을 반복하다보니 정말 신기하게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이 이해가 되고 회독하는 속도도 확연히 빨라졌습니다. 한달이라는 시간동안 전체 3회독 후에 어렵고 많이 틀리는 부분은 다시 추가로 2회독을 했고, 하반기에 국어 85점을 받았습니다. 소방학개론은 2018년 상반기에 계산문제가 나오면서 갑자기 난이도가 상승해 많은 사람들이 과락을 경험했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김동준 교수님의 커리를 탄 학생들은 이런 상황에서도 고득점을 받았다는 후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고민 없이 바로 김동준 교수님의 강의를 선택했고 책도 컬러풀하고 직관적으로 깔끔하게 생겨서 좀 더 공부할 맛이 났습니다.

강의 중간 중간에 현직 소방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도 해주셔서 흥미로웠고, 나도 꼭 합격해서 꿈을 이루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이 아무래도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 많아 단기에 노력만하면 점수를 많이 올릴 수 있을 것 같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한달동안 3회독 정도 했고, 마지막까지 외울 수 있는 부분은 다 외웠습니다. 그 결과 소방학개론은 100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는 원래 평소에도 많이 약한 부분이라 자신이 많이 없었고, 또 단기로 올리기에는 힘든 과목이라 판단되어 다른 과목에 비해 노력을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베이스가 거의 없는 상태라고 생각이 되어 정말 정말 기초적인 강의부터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강의를 찾아 본 결과 김수환 교수님의 쌩기초 중학영문법 강의부터 보기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왜 내가 중학교 고등학교때는 이런 교수님이 없었을까 싶은 마음이 들정도로 너무 이해가 잘되게 알려주셔서 영어란 과목에 대한 흥미가 전혀 없었는데 세과목중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또 특강을 들으면서 교수님이 열정적으로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 하시고 정말 포인트만 쏙쏙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영어는 80점을 맞았습니다. 결론적으로 2018 하반기 필기시험 평균88.33점으로 합격했습니다. 남들보다 늦게 시작해서 한달이라는 짧은 시간 공부했음에도 필기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은데에는 저의 노력도 있지만 소단기의 실력 있는 교수님들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주변에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려고 생각 중이던 친구들이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많이 궁금해했고, 먼저 시험을 본 사람으로서 조언을 부탁할 때면 소방단기를 강력 추천했습니다.

체력시험 준비를 늦게 시작하면서 결국 체력시험 과락으로 탈락했지만 원래 목표했던 2019년 상반기 시험에 이런 경험들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반기 탈락 후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이번엔 기초부터 다시 차근차근 준비해 보자 라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국어는 태종국어 소방기본강의, 태종국어 동형모의고사, 선재국어 압축마무리, 선재국어 기출실록을 여러차례 회독했습니다. 회독하면서 틀린문제는 오답노트로 정리해 보면서 내가 어느부분이 많이 약한지 확인하고, 약한부분은 다시 기본이론을 회독했습니다. 또 외래어부분은 암기하기도 막막하고 외워도 쉽게 잊어버려서 권규호 교수님의 야매 외래어를 추천받고 강의를 들었는데, 처음엔 좀 병맛이다 싶었는데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소방학은 하반기때 충분히 학습되었다 느껴서 상반기 때는 많은 투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기본이론 한번 더 회독하고, 암기가 흐려진 부분은 다시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600제 기출문제집 여러번 회독하고, 김동준교수님 동형모의고사 풀었습니다. 특강은 충분히 학습한 후에 제가 학습한 내용과 교수님이 다시한번 짚어주며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는 용도로 좋았습니다. 영어는 하반기때 많이 준비를 하지 못해서 시간이 많은 만큼 길게 잡고 김수환교수님 커리를 탔습니다. 소방영문법1.0. 소방구문독해, 소방독해2.0, 소방생활영어, 테마모의고사 시즌2, 시즌3, 특채동형모의고사, 유튜브 8분컷, 상반기특강 등 김수환 교수님 커리를 타면서 카페도 가입해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활용했습니다. 김수환 교수님 카페에 가면 교수님이 정말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치시는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아서 교수님 자료만으로도 충분히 공부하는데 차고넘칩니다. 이렇게 준비한 결과 2019년 상반기 필기시험 결과는 국어90점, 영어90점, 소방학95점으로 평균91.6점을 받았습니다. 필기시험 끝나고 소단기 합격예측 서비스에 점수를 등록하니 본인 등수와 제가 지원한 지역 합격컷 점수를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체력시험은 하반기때 남들보다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공부하면서 체력학원도 3달 전부터 병행하면서 준비했습니다. 남들보다 미리 학원을 다니고, 다른 사람들이 주3회 다닐 때 주5회 나가면서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 결과 체력시험 60점 만점 받았습니다. 면접시험은 체력학원 멤버들과 면접스터디를 하면서 준비했습니다. 이렇게 충분히 준비한 결과 필기91점, 체력60점으로 마음졸이지 않고 안정권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