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서울 남자 구급 합격수기!
조회수77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학습 루틴
평일에는 시간별로 과목을 정해 학습하였고 spare time을 두어 만약 시간내에 못 끝낸 과목이 있다면 이시간을 이용하여 학습하였고 추천드릴만한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험 한달전까진 주 1회는 꼭 쉬는날로 지정하여 영단어 회독만하고 휴식을 취했습니다. 매일 학습만 하게 되면 지치게 되고 번아웃이 올 것 같아서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였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 모의고사 최고! 모의고사는 소방단기에서 나온 모든 모의고사는 모두 풀었습니다. 또한 강사님마다 단과목 별로 책으로 출판하신 것은 모두 다 구매하여 풀었습니다. 다양한 문제유형을 겪어보기 위함이었으나 오답노트를 하면서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단 것을 깨닫고 기본서 회독은 시험전날까지 반복했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국어(이선재, 이태종 교수님) 90점
이선재 교수님은 모든 공무원직렬에서 1타강사로 여겨지시는데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빈도 높게 기출되는 문법파트는 암기법을 통해 시험이 끝나고 몇 개월이 지난 지금도 입가에 맴돕니다ㅎㅎㅎ
먼저 기본서와 All In One 강의를 1회독을 하였고 강의 없이 2회독을 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기출실록을 풀며 제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부분 회독을 했습니다. 고전문학 부분을 어렵게 느껴서 그 부분은 기화펜으로 10번 이상은 회독한 것 같습니다.
시험전까지 회독만 하기에는 두려워서 이태종 교수님의 하.하.하를 매일 2~3일분씩 인강을 들으며 다른 교수님의 출제 의도를 파악해보았고 저는 이것도 효과가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소방공무원 직렬에서 국어 과목은 빠졌지만 같은 과목에서 다양한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어보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 영어(김수환 교수님) 85점
소방영어는 갓수환이라고 준비하기 전부터 들어와서 망설임 없이 김수환 교수님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노베이스였던 저는 기본 All In One 강의를 듣기전 start-up 강의와 김소영(김수환소방영어단어)을 보며 기출단어를 암기하고 All In One을 들었습니다. 단어장은 시험전까지 20회독은 한 것 같습니다. 기본 강의를 완강후 경채리딩단기완성을 문풀과 강의를 통해 출제자의 의도와 문제의 답을 빠르게 찾아가는 팁까지 배운 후 자신감이 붙어 동형모의고사를 어렵지 않게 풀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커리큘럼에서 김수환 교수님은 소방공무원 응시생들이 본인의 강의를 듣고 개개인적으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고 말씀대로 따라하니 성적은 점점 오르고 있던게 느껴졌습니다. 본 시험에서 시간은 부족하지 않아 모의고사와 비슷하게 점수가 나온 것 같습니다.
3. 소방학개론(김동준 교수님) 85점
이번 소방학개론 시험은 어느 누구나에게도 어려웠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준비과정에서 김동준교수님의 말씀에 따라 묵묵하게 기본서 위주로 학습하고 외울정도로 회독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동형모의고사를 기화펜으로 풀면서 틀린부분이나 헷갈렸던 부분을 발췌회독을 통해 유사한 문제가 나오더라도 바로바로 풀어나갔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커리로는 객관식문제집을 통해 심화문제도 피하지 않고 다루며 학습했습니다. 시험 당일 소방학개론을 풀면서 당황스러웠지만 ‘나한테 이정도면 다른 사람들도 어려울 것이다’라고 생각했고 침착함을 유지하며 풀었던 것 같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먼저 소방공무원 준비과정에서 가장 많은 응시생이 선택하는 소단기로 선택하여 공부하였습니다. 결과로 만족시켜주는 소단기라고 수기를 작성하며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2021년 4월에 경험삼아 필기시험을 보았고 제대로 공부는 2021년 10월부터 6개월 필기공부를 하였습니다. 시험지 푼 순서 계획은 원래 소방학개론 - 국어 - 영어 순이었지만 소방학개론이 문제 난도가 높다고 생각하여 소방학개론(쉬운 문제만) - 국어 - 영어 - 소방학개론(못 푼 문제) 이런식으로 접근하였고 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걸렸지만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간호사에서 구급대원으로 이직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