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합격에 있어서 소방단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조회수112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2022년 9급 소방직 공채를 준비 하였습니다. 군 전역과 동시에 21년 7월부터 22년 4월까지 9개월간의 소방단기 인터넷 강의를 통한 공부를 하였습니다. 지방에 사는지라 현장강의를 못듣것에 있어서 아쉬움이 있었지만 현장에서와 같은 수업을 인터넷으로 나마 볼수있는 인강시스템에 감사하면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지방에 있는 현장학원을 가지않고 인강으로 공부한 이유를 사실대로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 주위에는 공무원 준비를 한답시고 열심히 하지않고 그저 할게 없어서 공무원준비를 하며 시간을 축내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는 정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분들과 같은 수업,공부를 하고싶었습니다.
노량진 현장에서도 가장 일타 강사님이 많고 자료도 좋은 소방단기를 선택하여 여러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며 준비했습니다.
저는 9개월간의 공부였지만 상위 0.1배수로 합격했습니다. 수험기간은 6-9개월이면 충분합니다. 2,3년 공부 하였다고 해서 쫄거 없습니다. 본인의 주어진 시간동안 소방단기의 수업,학습자료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한다면 정말 단기 합격 누구나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9개월동안 2달씩 나누어서 회독을 했습니다. 보통 2달에 한번씩 새로운 강의가 개강을 합니다.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믿고 따라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공부만 하는 입장이고 교수님들께서는 저희의 일년의 공부과정에대해서 계획을 잡아주시는 전문가 들 이시기 때문에 의심을 하지 않고 주어진 수업 열심히 들으면서 복습, 암기 , 이해 철저히 해주시면 될거같아요.
저는 공부하면서 느낀점이 있습니다. 이해를 바탕으로 한 암기를 해야한다 ! 입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는 한국어로 된 단어는 잘 외웁니다. 예를들어 냉장고,텔레비전, 사과, 등등 한국어로 된 단어들은 잘 잊어먹지 않죠 , 그치만 영어단어로 외우면 금방금방 잊어버립니다.
왜 그럴까요 ? 저의 결론은 한국어는 이해를 바탕으로하는 암기입니다. 사과라는 단어를 들었을때 그저 사과 라는 글자가 아니라 빨간색 과일이라는 이미지가 머리속에 떠 오를것입니다.
하지만 영어단어는 그렇지 않죠 그냥 스펠링을 외우기에 급급합니다.
이처럼 소방학,행정법을 공부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암기를 요하는 부분에서 그저 영어단어를 외우듯이 암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충분한 이해를 한 후에 암기를 한다면 그 기억력은 배가 되고
정말 본인의 것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저는 이해를 하려고 노력했고 그 후에 암기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저의 합격 비법으로 항상 이것을 꼽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소방학. 소방관계법규
김동준 교수님의 강이를 들었습니다. 김동준 교수님의 큰 장점으로는 교재,수업자료,등이 정말 좋습니다. 전자기기로 비유 하자면 대기업 제품을 사용하는 느낌입니다.
그러한 교재, 수업자료를 바탕에 김동준 교수님의 암기법까지 활용한다면 고득점 정말 열심히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소방법규만큼은 정말 99% 암기 과목이기때문에 그 내용을 암기할때 이미지화 시키려고 노력했어요. 예를 들면 대통령령은 노란색형광펜, 행안부령은 파랑색 형광팬 이런식으로 대통령령,행안부령이라는 글자가 떠오르지 않더라도 형광펜 색이 떠오른면 풀수있겠죠. 이처럼 그 내용을 이미지화 시켜서 색이나 그 내용의 위치를 외우려고 노력 많이했습니다.
2. 행정법
행정법 또한 마찬가지로 박준철(써니)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믿고 따라가시면됩니다. 다른 과목들도 이해가 필요한 과목 이지만 행정법은 더욱더 이해를 필요로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용어가 생소해서 처음 수업을 들을때는 정말 제2의 외국어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한번의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번 듣게 된다면 그저 당연한 1+1=2 라는것 밖에 되지않습니다. 이해를 하지않고 암기를 한다면 당연한 이야기인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잊어버리고 점수가 오르지 않을것 입니다. 그래서 이해!! 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를 하고 또한 암기가 필요한 부분인 판례부분을 열심히 암기 하시면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수 있어요.
그렇게 공부하다 보면 모의고사 같은것을 많이 치게 될텐데 저는 행정법을 시험칠때 마다 느끼는점은 누가누가 더 복잡한 문장을 잘 이해하느냐 인거같습니다. 처음에는 문장도 길고 용어도 생소해서 너무 어려웠지만 문장을 쪼개어 이 문장이 하는 이야기가 무엇일까를 자꾸 고안했을때 정말 반이상을 당연한 이야기를 말을 어렵게 해 놓은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외우려고 하지마시고 해석을 하려고 하세요 . 이게 무슨 말일까 를 항상 생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우선 소방단기,공단기는 다른 타사 인터넷강의 사 보다 일타강사님이 많으신건 사실 인거 같습니다.
일타 강사님들이 많다는 것은 그저 수업을 잘 하시는 것에 끝나지 않습니다. 일타강사님들은 본인의 수업을 듣는 제자들이 많기때문에 더욱더 개인 연구실이 크고 본인의 교재,자료또한 풍부하고 내용일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공부스타일에 맞추어 교수님을 선택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일타강사님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려고 했던 이유 중 방금 말씀드린 부분이 가장 큰거같아요 .
또한 소방단기의 좋았던 점은 강의수가 정말 많고 현장에서 수업하신 내용을 대부분 전부 업로드 해주십니다. 제가 타사 인강을 잠시 활용했을때 아쉬웠던점은 수업의 양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달마다 개강하는 정해진 커리큘럼 이 외에 현장에서 수업하는것을 업로드 해주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소방단기는 현장에서 수업하신 내용을 거의 대부분 업로드 해주십니다. 저는 공부할때 혼자하는것 보다는 인강을 틀어놓고 복습을 하려고 노력해요. 혼자하면 잡생각으로 빠지기도 쉽고 그 진도 를 나갈때 이해의 수준이 많이 다르다고 생각했어요. 이처럼 인강을 틀어놓고 복습을 할때 공시생은 하루에 10시간정도의 많은 공부량이기때문에 수업량이 부족하다면 봤던걸 또 봐야하고 루즈해질수있죠. 하지만 소방단기는 현장에서 수업한 수업을 대부분 모두 업로드 해주시기때문에 수업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또한 저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 오로지 인강으로만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0.05배수라는 누구보다 좋은 성적으로 합격했어요. 학원, 교수님, 본인의 공부환경을 생각하시지 마시고 오늘 배운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암기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성적은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생여러분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7개월간의 소방단기 인강 만 을 활용하여 공부하여 고배수로 최종합격한 수험생입니다.
끝나고 나서 제가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생각해보면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막연한 이야기 이기는 하지만 하루도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최소 10시간 이상 공부를 하려고 노력 했던거같아요. 하지만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많죠 그럼 그 열심히 하시는 분들중에서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의 결론은 그 열심히하는 공부의 질, 수준을 높여야합니다.
안타까운소리이지만 열심히 하신다고 해도 그저 암기하려고 노력하시는 분 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는 저의 공부가치관이 암기를 하되 꼭 한번 이해를 하고 암기하자 였습니다. 소방관시험을 기준으로 10%의 이해,90%의 암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0%의 이해 없이 암기90%만 한다고 해서 90점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꼭 10%의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가 추가 되어야만 그 효과가 배가 되어 돌아온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수님들이 의심이 되어도 믿고 끝까지 따라가세요. 사실 교수님들도 사람이기때문에 실수를 하실때도 있고 본인의 만족에 부족한 순간이 분명 있을것입니다.
이 때 방황하지마시고 교수님의 방향 그대로 따라가면서 본인이 노력해야하는 부분은 오늘 한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암기해서 내것을 만들면 됩니다. 그것만 노력하세요 . 그렇게 간다면
이 시험이 끝나고 보면 느끼게 됩니다. 정말 그냥 교수님이 말한대로 나오네????
저는 시험을 치면서 생각했어요 이거 다 100점 맞는거아닌가? 다 이야기 한대로 나온데 ....
이러한 생각이 들었어요 시험치면서... 하지만 시험장 밖에서 평균점수를 확인하니까 그렇지만은 않더라구요.
이처럼 제가 강조하고 싶은 이야기는 공부계획,어떤교수님수업을 들을지, 시간 활용법 이런거 보다는 오늘 공부한 내용을 최대한 복습하고 내것으로 만들기 를 강조하고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소방관으로 가는 과정에서 소방단기와의 공부를 잊을수 없을거같아요.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