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공무원 구급 경채 합격수기
조회수142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소방공무원 구급 경채에 지원을 하여 합격하게되었습니다.
소단기 인강 결제는 8월에 하였으며 정식으로 강의를 듣고 공부를 시작하게 된시점은 10월 이였고 필기 6개월 실기 1개월 면접 1개월 준비를 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경채의 경우 국어,영어,소방학개론 총 3과목을 시험을 보게됩니다.
저는 시험을 칠때 소방학개론 영어 국어 순서대로 풀어나갔기 때문에 강의를 듣고 시작을 할 때에도 이순서 대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이였기 때문에 일주일에 쉬는 날 없이 모두 계획을 세워 공부를 진행을 하였고 평소 잠이 많은 편이라 아침 9시30분 기상하여 간단히 씻은 후 10시부터 강의를 듣기 시작하였으며 하루평균 과목당 3~4개 정도 들었습니다.
소방학개론과 영어 강의를 듣고나면 오후 4시 정도가 되어 이시간에는 체력을 준비하며 머리를 조금 쉬게해주자하여 헬스를 하였습니다.
하루 평균 공부가끝나고나면 밤 11시 30분~12 정도가 되었으며 자기전에는 그날 들은 강의내용과 암기했던것들을 다시 되새기며 잠에들었습니다.
국어 같은 경우는 이선재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문법부터 시작하여 기초를 다져 나가기 시작하였으며 초시생의경우도 알아듣기쉽고 외우기 쉬운 암기법등을 알려주셔서 평소 국어에 대해 부담이 심하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국어에대한 자신감도 붙으며 흥미가 생기는 과목으로 변하였습니다. 문법 문학 비문학은 올인원 강의 부터 시작을 하였고 시험이 3개월 정도 남았을 시점부터는 '독해야산다'를 매일 하며 독해력 또한 늘려갔습니다. 매강의 마다 집중력도 실력이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이점을 항상 마음속에 새기며 짧은시간에 집중하는 연습또한 진행하였습니다.
영어의 경우 김수환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으며 영어 베이스가 없던 저로서는 가장 기본강의 부터 시작을 하였습니다. 1형식 부터 알려주시는 강의를 들으며 기초를 다져나갔으며 교수님의 커리큘럼 대로 믿고 따라가다보니 어느순간 형식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며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올라왔습니다. 문법의 경우 경채는 많이 나올때는 2문제 정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기에 10점이라는 점수를 얻기위해 매일 '8분컷'을 진행하였으며 소방문법에 특화된 문제들과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초반에는 5문제 정도 정답을 맞추다가 후반에는 8~10문제를 맞추는 회차도 있을 만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어 같은 경우는 소방경채 '김소영'단어장을 이용하였으며 하루 3일치 씩을 외우며 이전날 외웠던 내용들을 포함하여 외워나가는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 같은 경우는 이근상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으며 처음 접해보는 과목이였기에 많은 부담이 있었지만 기본적이 부분부터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해주셔서 내용을 이해하고 강의를 따라가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또한 암기법 또한 알려주셔서 그부분을 활용하여 암기를 진행을 하였고 모두들 어려워하는 위험물 같은경우에도 큰 어려움 없이 암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모의고사의경우 1월부터 시작을하여 3월까지 총 3회를 응시하였으며 본인이 지원할 지역과 직렬을 입력을 하여 객관적인 저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강의가 끝난 후에는 해설 강의또한 올려주셔서 강의를 들으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수 있었습니다.
필기가 끝난이후 합격예측 풀서비스를 이용을 하여 저의 위치를 파악을 하였고 필기점수를 바탕으로 최종 환산점수 획득을 위해 실기를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계획을 세울수 있었습니다.
1차에서 5차까지 합격예측 서비스가 진행이 되었기에 필기와 실기 점수를 입력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더 정밀해지고 정확해지는 예측서비스 덕분에 객과적으로 저의 위치를 파악하고 대비를 할 수 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현장에 출동하여 멋지게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소방관이 정말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을 준비하기에 앞서 '내가 노력한다면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현 시점 저와같은 생각을 하는 수험생 여러분 들이 계실것이고 제가 했던 의문에 대한 대답은 '네' 입니다.
간절이 원하면 본인이 더욱더 노력을 하게되고 노력은 결코 배신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게되었으며 수험 기간이 정말 힘이들지만 미래의 소방관이 되어있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노력을 한다면 켤코 배신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불안과 의심을 확신으로 바뀔 수 있게 좋은 강의 해주신 교수님들에게 모두 감사의 말씀 드리고싶으며 앞으로 더욱 멋진 소방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