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경남 경채 구급 여 합격수기

조회수91

카테고리: 2022합격,경채,구급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합격직렬 : 경남 경채 구급 여
수험기간 : 9월까지 병원 근무 후 퇴사 하고 11월 부터 시작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이태종 교수님)
- 공무원 교수님 중 유명하신 이선재 교수님과 소방공무원에서 유명하신 이태종 교수님 커리큘럼 어느것을 따라갈지 고민하다가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바로 이태종 교수님 커리큘럼을 따라서 공부하였습니다. 처음 1회독 당시 막막하고 국어에서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을 줄 몰랐는데 생각보다 많이 어려운 과목이어서 당황하였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갔고 이태종 교수님 커리큘럼 중 하하하 모의고사가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감을 잃지않기 위해 모의고사를 풀고 연습한 결과 시험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은것 같습니다. 이태종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르다가 조금더 심화된 학습이 필요한 부분이거나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이선재 교수님의 파이널 수업을 들으면서 보충하였더니 훨씬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김수환 교수님)
- 소방공무원 영어하면 무조건 김수환 교수님이라길래 망설임 없이 등록하였습니다. 영어는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처음부터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완전 기초부터 차근차근 수업을 들었습니다. 김수환 교수님의 영단어 책은 기본, 경채, 공채 구분되어 있어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고 기본과 경채 영단어를 다 외운 뒤엔 공채 영단어로 조금 더 보충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또한 경채, 공채 전용 모의고사를 사서 다 풀어보았고 시험에서 모르는 단어 중 김수환 교수님 책에서 본 단어가 답인 문제가 나와 마음속으로 대박을 외치며 시험을 친 기억이 납니다. 영어를 어려워하는 사람부터 잘하는 사람까지 그에 맞게 잘 가르쳐주시는 것 같아 만족하였던 커리큘럼이었습니다.
소방학개론(김동준 교수님)
- 처음 공부해보는 과목이기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지만 소방학개론하면 김동준 교수님이라는 말에 김동준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르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보는 과목이라서 1회독 당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외울것도 많고 교수님이 설명해주시는 부분에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몇 회독 반복해서 하다보니 그때 말씀해주신 것이 이뜻이구나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교수님이 외우기 쉽게 암기법도 알려주시고 한문제 한문제 쉬운 문제라도 꼼꼼하게 설명해주시는 모습이 감사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곳에서 김동준 교수님의 동형모의고사는 풀 필요가 없다. 어차피 실제 시험에서는 그렇게 어렵게는 안나온다라고 말을 들었지만 저는 그래도 커리큘럼을 따라 전부 문제를 풀었고 이번 시험이 많이 어렵게 나왔는게 그거에 맞게 대비가 된 것 같아 정말 감사하였습니다.

시간관리방법
- 우선 저는 3과목이라 만만하게 보고 11월달 부터 시작하였지만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일찍 시작하여 몇회독 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를 시작하면서 부터 괜히 한달 쉬고 시작했다라고 후회하고 다른 문제집도 풀어보고 싶은데 풀 시간이 없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또한 체력도 중요한 만큼 필기와 체력을 병행하면서 했어야 했는데 공부할 시간도 부족하여 체력을 필기 시험 끝나고 준비한 것도 많이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필기와 체력 둘다 병행하면서 조금 오랜기간 준비하셔야 나중에 후회할 일 없이 착착 준비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어는 문법부분은 외우는 것이므로 무조건 외우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것이고 문학, 비문학 부분은 사실 공부법이 있다기 보단 자주 나오는 문학에 대해선 대비하고 공부하는 것이 맞으나 다른 부분은 빨리 문제를 파악하고 푸는 방법 위주로 시간을 재서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영어는 지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경채이신 분들은 경채 관련 영단어를 꼭 숙지하시고 다른 추가적 영단어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었습니다. 영단어를 모르는 이상 문법, 독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단어를 꼼꼼하고 자세하게 외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방학개론은 기출 모의고사를 풀땐 정말 쉬웠지만 이번 시험처럼 점점 시험이 어려워지기때문에 대충 외우지 말고 숫자 하나, 글자 하나 자세하게 보면서 외워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쉬운 모의고사를 푸는 것도 좋지만 난이도를 높여 어려운 모의고사를 풀면서 대비한다면 실제 시험에서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난이도의 모의고사를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는 모든 소방공무원 학원, 사이트 중에 가장 탑이라고 소문이 나있고 그것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등록회원 수가 많기 때문에 모의고사를 풀더라도 좀 더 실제와 가까운 성적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의 위치가 정확하게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어 좀 더 공부에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을 치고 난 뒤 풀서비스를 통해 현재 자신의 위치, 다른 경쟁자의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1년이 안되는 수험생 기간동안 정말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떨어지명 어쩌지라는 생각에 밤잠을 설치는 날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할 땐 내 인생에서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시기가 이번이라고 생각하며 이악물고 공부하였고 체력을 할땐 남들도 저만큼 하는데 나라고 못할까 하는 마음으로 통증을 참아가며 운동하였습니다. 그 결과 합격이라는 성적을 얻을 수 있었고 지금 합격수기를 쓰는데 그동안의 고통은 이미 머리속에서 사라지고 없습니다. 지금 당장 많이 고통스럽고 힘들겠지만 합격한 후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조금만 더 힘내서 같이 일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