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소방공무원 경기 여자 구급 합격수기
조회수119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022년 경기 소방 여자 구급합격수기입니다.
저는 작년 2021 소방공무원 시험에 최종불합격 하였습니다. 구급여자는 점수대가 촘촘하여 필기가 1.5배 넘어가면 체력을 잘 받아도 뒤집기 힘든 것 같다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총 수험시간은 2021.10월부터 2022.04월까지 대략 1년 반이 조금 넘는 기간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험에 필기시험을 잘 봤어야 했는데 아시다시피 2022 소방학개론 시험이 불난도여서 저는 망한 줄 알았지만 소단기 풀합격예측 서비스 넣어보니 1배수 점수인 255점을받았습니다. 하지만 복수정답처리 사건으로 등수도 밀리고 동점자가 30명 넘게 있었습니다.
무조건 체력을 높은 점수를 받아야했고 60점 받아 소단기 합격그래프상 등수는 54등 환산 78.75로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국어-이선재(80)
2021년 시험에서 국어부분 점수가 나쁘지 않았으나 아시다시피 구급여자 경채는 1문체 차이로 당락이 결정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보충 하고 싶어서 이선재 풀 커리를 탔어요. 풀 커리를 탔는데 점수가 왜 저러죠..? 시험장에서 너무 긴장을 했었나 봅니다. 모쪼록 선재 샘이 하라는 대로 하면 점수 잘 나왔을 텐데 멍청이처럼 다시 보면 아는 문제를 시험장에서 틀리게 풀었더군요. 정말 시험장 나오고 이걸 왜 틀렸지 싶은 문제들 같은 경우는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2.영어-김수환(95)
영어는 기본적으로 좋아하고 평상시 자주 읽는 문자라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그래도 이번 공단기 프리패스 이용하면서 제일 유명한 김수환 선생님 커리를 탔어요. 2023년에는 검정제로 대체되지만 소방 영어하면 김수환일 정도로 유명한 분이 시니까 다들 아실 거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크게 영어 과목 정확히는 생활영어를 준비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어려움이 없었어요.
3.소방학개론-김동준(80)
대망의 소방학개론........... 다들 아실 거에요 2022년 소방학개론 난이도 미쳤다는 것을요. 저는 시험장에서 주변에 한숨소리 엄청 들었어요. 보통 3과목 순서대로 푸시는 분들보단 기본 암기과목부터 푸시는 분들 있을 실 텐데 아마 개론난이도 보고 멘탈 많이 흔들리지 않았을까 싶어요. 저는 순서대로 풀어서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아무튼 시험장에서 나오고 개론이 완전 망한 것 같아 저는 2021년 최불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숙소로 돌아왔는지 기억이 안날 정도로 충격먹었어요. 연고지보다 먼 곳에서 시험을 봐야 했기에 숙소로 따로 잡았었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정말 망했고 앞으로 부모님,언니얼굴 어떻게 보지 하고 땅굴 속으로 들어가고 싶었습니다. 집으로 운전하면서 돌아오는길 계속 소사모 카페 새로고침해보고 결국 너무 점수가 궁금하고 제 위치가 궁금하여 중간 휴게소에 들렸어요.. 소단기 풀예측서비스에 넣어봤는데 초창기 1배수 점수가 245점이었고 최종 1배수 점수는 255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못 본 건 아니구나!! 하고 조금 안심을 했었어요. 사설이 길었네요 소방학개론은 내년에 과목수도 늘고 난도는 이번처럼 낼 것 같진 않지만..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남길게요. 저는 김동준 선생님 풀커리 탔고요. 김동준 선생님이 하시는 모든 강의 예를 들어 동프, 객관식문제집 등등 다 풀어봤어요. 그리고 기본서는 10회독 이상하였습니다. 2021년 최 불했을 때 다른 분이 합격수기 적을 것 봤는데 그분이 기본서 10회독을 하였다고 해서 저도 진짜 아는 내용이어도 보고 또 보고 무한 반복했어요. 그리고 김동준샘 강좌중 제일 어렵다는 객관식문제풀이도 끝까지 풀고. 이게 정말 나오겠어? 하는 부분까지 다 커버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2021년 소방학개론 점수가 낮아 저는 이번 시험에는 무조건 95점 이상 맞는다라는 각오로 반복 또 반복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을 어떻게 하느냐가 내년 필기 시험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관건이 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다들 누가 좋다 누군 별로다 이상하다 등등 여러 말들이 많지만.. 저 같은 경우는 교재가 우선 좋고 강의력 관련해선 말이 많지만 그래도 김동준 샘 믿고 커리 탔습니다. 하지만 막판에 가면 시중에 유명한 소방학개론 강사 분들 모의고사는 다 풀어 보셨으면 해요. 문제를 많이 풀면 풀수록 아는 범위도 많아지니까 초반엔 기본기 제대로 다지고 모의고사 기간에는 여러 강사 분들 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공단기에 있는 이근상 선생님모의고사 강좌도 같이 들으며 준비하였습니다.
2.체력-60점
1배수 점수이지만 동점자가 30명인가?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넘게 있어서 무조건 높은 점수를 받아야 했어요. 작년에는 부상으로 52점 받아 이번에는 과욕보다는 몸관리 컨디션을 위주로 준비하였습니다. 집에서 풀업,케틀벨,덤벨 등등 저항운동은 꾸준히 하였고 필기시험 후에는 집 근처 체력학원에서 준비하였어요.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진 않은 곳 이지만 ... 그래도 소수인원에 기계를 많이 만져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유튜브 ‘김찬코치’님의 강좌를 시간 날 때마다 들으며 그걸 적용하기 위해 학원에 가서 엄청 연습하였습니다. 그리고 여자체력은기본 평균 체력점수가 48-52점이고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55이상 받아야 점수 방어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57이상이면 점수대 촘촘할 경우 뒤집기 가능하구요. 제가 만점을 목표로 준비 하였지만 시험장에선 변수가 많습니다. 이상한 감독관 걸릴 수 도 있고 그날의 컨디션도 좌지우지하구요. 그래서 딱 60점을 맞춰서 준비하는게 아니라 그 이상 점수를 낼 수 있게 준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상시 체력관리 꾸준히 하고 필기시험 1-2달전부터 학원(좋은학원다니세요.)다니면서 병행해야지 필기시험 끝나고 1달 혹은 그 미만의 시간동안 준비하는데 부상위험이 큽니다. 실제로 카페에서 실기시험 다가올 때마다 햄스트링파열, 피로골절 등등 부상당했다는 글 엄청올라와요. 무조건 체력관리, 부상관리하셔야해요. 여자구급같은 경우 실기 날 체력점수가 낮다면 아마 직전에 부상을 당해서 낮을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휴식.몸관리 중요해요. 이부분은 김찬코치님 유튜브에도 나와있어서 강의 들으시면 될 것같네요.
3.면접-면접스터디
저는 체력시험 끝나자마자 면접스터디를 카페에서 구해 근처 사시는 분들과 주2회 2시간씩 진행하였습니다. 막판엔 주3회까지 하였고 같이 준비하면서 많이 부분이 도움이 되었어요. 면접스터디에서 책은 김동준 선생님 면접책으로 준비했고 강의도 참고로 수강하였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는 소방공무원 합겨예측 프로그램에서 표본이 제일 많은 사이트로 적중률 또한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이번 필기/실기 시험끝난 후 합격예측서비스,풀합격예측서비스 모두 이용하였고 결과대로 잘 나온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마지막으로 소방시험은 1년에 1번이고 긴 시간동안 치뤄지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좋은 소식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