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소방직경채 구급 합격수기
조회수87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저는 2022소방공무원 경력채용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이 합격수기가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부기간은 2021 10월~ 2022 4월입니다(약 6개월) . 원래는 간호사로서 대학병원에서 2년 근무를 하고 2021 7월 그만두었고, 새로운 직장을 찾던 중 소방공무원이 저와 잘 맞을 것 같아서 10월 중순부터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이 부족할 것 같아 조급한 마음도 있었지만, 저의 경험, 그동안의 기출과 다른 합격수기를 보았을 때 충분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기본 베이스는 수능때 4-5등급 정도였던 것 같고, 토익은 830까지 맞아본 적이 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소방직 국어는 문법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처음에 보았을때엔 생소하였고, 어떤식으로 문제를 풀어야하는지도 몰랐습니다. 국어선생님을 선택할때에는 소방커뮤니티카페에서 추천하는 선생님들 무료강의를 들어본 다음 이선재선생님께서 딕션도 좋으시고, 머리에 잘 들어오는 느낌이라서 선택하였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는 이선재T 올인원강의를 들었습니다.(이 강의는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기때문에 나중에 이해가 안되는 부분 발췌회독할 때 여러 번 다시 들은 강의입니다.) 이선재 선생님은 문법강의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몇번 들으면 이해가 잘 됩니다. 문법이 어느정도 이해가 되고 나서부터는 이태종T 하하하(하루에 하나씩 푸는 하프)를 매일매일 1개~2개정도 처음 공부시작하는 루틴으로 했습니다. 하하하는 자료도 많고, 양이 많기 때문에 매일매일해도 괜찮습니다. 전범위가 무작위로 10문제로 출제됩니다. 저는 한자성어는 하하하를 통해서만 외웠고, 시간을 측정하면서 했기 때문에 실전감각도 키워줍니다. 하하하는 무조건 강추합니다. 또한 매일매일 이태종 교수님께서 수험생들 격려하는 메시지도 멘탈관리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기본강의 이후로는 기출문제를 이선재,이태종선생님 모두 다 들었는데 이건 비추합니다. 기출문제는 1개만 사기를 권장드립니다. 문제가 겹치는 것이 많습니다. 기출문제는 이선재T가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진도를 다 나간 후에는 모의고사교재를 사서 매일 1회씩 섞어모고를 보았습니다. 국어는 20분 정도로 잡고 시간 내에 맞춰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국어는 독해지문도 있기 때문에 빨리 문제를 읽기 위해서 이렇게 매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영어는 소방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김수환T를 무조건 추천해주셔서 김수환T 풀커리로 공부하였습니다. 처음에 STEP1은 중학영문법으로 저에게는 쉬워서 2.0배속으로빠르게 훑고 지나갔고, 그다음 올인원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발췌회독할 때 여러 번 다시 본 강의입니다. 그 다음은 CODE영문법인데 문법은 정말 몰랐고, 실제시험에서는 많이 나오지 않는 부분이지만 저는 여자 경채로 고득점이 필요하였기 때문에 문법공부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문법은 CODE영문법보다는 8분컷이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8분컷은 하루에 1개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하루에 5개까지 늘렸습니다. 8분컷은 문법, 단어, 숙어 전부 들어있기 때문에 매일 루틴으로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문법은 나오지 않았습니다ㅠㅠ. 어느정도 익숙해 진 후에는 실전처럼 연습하기 위해 모의고사를 매일 보았습니다. 이것 또한 20분~25분 정도로 시간을 재면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영어단어는 어느정도 많이 아는 편이라서 김소영(영단어)단어장은 2~3회독 정도로 마무리 했던 것 같고, 그 외에는 독해에서 나왔던 모르는 단어들을 제 단어장에 쓰면서 외웠습니다. 하지만 단어에 큰 비중을 두지는 않았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정말 생소한 과목이라서 1타강사이신 김동준 선생님을 선택하였습니다.
김동준 선생님 풀커리로 따라갔습니다.
김동준 기본이론강의,기출강의, 객관식문제집, 특강, 합격노트,동프모의고사, 동형모의고사 모두 따라갔습니다. 김동준선생님은 한번 설명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내용을 설명하실 때에도 앞에서 설명해주셨던 것을 다시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안되더라도 결국엔 이해가 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소방학개론은 여러가지 선택지안에서 가장 정답인 것을 찾는 싸움이라고 항상 말씀해 주셨는데 이번에 소방학개론 시험에서 그것을 정말 느꼈습니다. 문제안에서 답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문제집도 문제가 다양하고, 난이도도 골고루있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여러 번 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김동준선생님 카페에 질문하는 것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답변을 빨리 해주셔서 그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꼭 소방학개론과 관련된 것이 아니더라도 소방시험과 관련된 여러가지 질문에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그런 점도 무척 좋았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방단기프리패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소방단기 실전 모의고사를 보고 내 위치가 어느정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기출에서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들을 보면서 내가 어느 것이 부족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문제에 대한 해설도 제공되어서 더욱 편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 소방공무원시험을 보고 합격예측풀서비스 등록하는 것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소방단기 합격예측풀서비스에 등록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고,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것이 불안함을 덜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본인이 수강하는 선생님의 카페에 질문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강수험생들은 대면수업이아니기 때문에 물어보기가 쉽지 않은데 이럴 때 카페를 이용하는 것이 저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제가 수험생으로서 가장 힘들었던 것이 ‘과연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가장 힘들었고, 많은 다른수험생들도 그렇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나는 할 수 있다. 내가 소방관이 안되면 누가되겠냐 라는 생각을 많이 하였고 그렇게 했던 것이 저 자신에게 믿음을 주었고 그것에 대해 보답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험생이 아닐때눈 수험생이 이렇게 힘든지 몰랐습니다. 다른사람들이 뭐라고 해도 주늑들지 않고, 본인이 본인 스스로를 믿고, 할수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