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8개월 초시생 서울공채 합격수기!
조회수88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이번 2022년 소방직 서울(공채.남) 에 합격한 박영호 입니다.
수험기간은 2021년 8월 ~ 2022.04.08 이고 약 8개월정도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베이스
영어: 수능 4등급 / 한국사, 행정법, 소방학, 법규 : 노베이스 / 체대출신
수험생활
저는 남들과는 조금 다르게 수험생활을 보냈습니다. 밤,낮을 거의 바꿔서 공부했고 시험보기 7일전에만 밤,낮을 다시 바꿔 생활했습니다. 8월달부터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오랜기간 공부를 하지 않다보니 책상에 앉아있기도 힘들었습니다. 독서실을 끊고나서 저는 먼저 책상에 앉아있는 연습부터 하였습니다. 유튜브를 보든 잠을자든 모두 책상에서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점점 익숙해지면서 이제 10시간이 넘어가도 책상에 엉덩이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침 11시에 일어나서 씻고 밥을 먹은 후 12시에 독서실로 출발했습니다. 20시까지 공부를 하고 저녁 21시까지 밥을 먹고 다시 독서실에가서 2시까지 한 후 집에와서 새벽 4시까지 복습을 하고 취침을 하였습니다. 8월달부터 10월까지 두 달동안은 영어와 한국사부터 잡자라는 생각을 하여 그 두 과목만 공부했습니다. 법규 소방학 행정법은 10월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체대를 나와서 운동은 따로 하지않았습니다. 필기에만 몰두하였습니다.
가산점 - 무조건 필수입니다. 저는 수험생활 전에 컴활 1급과 대형면허를 취득하였고 가산점 총 4점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가산점 4점이라는게 우스워보이지만 과목당 4점씩 들어가서 총 20점이라는 엄청난 점수를 얻습니다. 절대 무시 못 합니다. 2023년에는 꼭 5점을 취득 후 시험치시길 바랍니다.
소방학(60점)
시험이 정말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건 뭐 할 말이 없습니다. 모든 수험생분들이 다 어려워했을 것입니다. 저는 김동준 교수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10월부터 딱 6개월 공부했고 처음에는 기본강의를 물 흐르듯이 들었습니다. 정말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몰랐습니다. 그러나 계속 강의를 듣고 회독을 하니 이제 무슨 말인지 알겠고 점점 회독 숫자를 줄여나갔습니다. 기본강의 + 기출 + 동프 강의를 수강하였고 이 세 강의만 듣고 필기노트를 구입하여 그때부터는 혼자 공부하였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다 회독이 답인 시험이기 때문에 회독이 정말 중요합니다. 문제집은 나오는대로 다 구매하여 풀어보고 모르는 것은 김동준 교수님 카페를 활용하여 질문하였습니다. 김동준 교수님께서 활용하시는 두문자 암기법 및 강의할 때 유머감각이 더욱 더 수험생활의 시너지를 높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는 필기노트만 주구장창 회독했고 3일에 1회독씩 계속 반복하여 무한회독하였습니다.
소방관계법규 (80점)
김동준 교수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10월부터 딱 6개월 공부했고 법규는 정말 많이 본 사람이 승리합니다. 답이 없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숫자, 글자만 바꿔서 시험문제에 나오기 때문에 꼼꼼하게 다 회독 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마찬가지로 저는 기본강의 + 동프 + 기출 강의만 듣고 필기노트를 구입하여 다 회독하였습니다. 총 4개분법이 있었는데 시험 2달전부터 하루에 1개분법씩 총 4일에 1회독을 하여 무한회독을 하였습니다. 시험에서 가장 킬러 문제였던 과태료 문제도 우리 김동준 교수님께서 꼭 나올 것 같다고 짚어주셔서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법규에서는 김동준 교수님의 두문자 암기법이 너무 암기하기 편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김동준 선생님 소방학 / 소방관계법규 강추입니다!
영어(75점)
영어는 수능 때 4등급정도 실력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수능본지 거의 9년이 지나갔으니 노베이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노베이스라고 생각하고 김수환 선생님의 Start up부터 차근차근 따라갔습니다. 다른 과목은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모든 커리 하나하나 강의를 들으면서 따라갔고 자이스토리 기본을 구매하여 하루에 10문제씩 무조건 풀었습니다. 시험때까지 독해 수준을 유지하기위해 매일매일 10문제 이상은 풀고 나중에는 기출문제 및 동형모의고사로 시간을 재고 연습했던 것 같습니다. 단어는 김소영을 활용하였고 하루에 무조건 단어 70개씩 외웠고 무한회독 하였습니다.
이제는 영어가 검정제로 바뀌었으니 토익이나 지텔프 잘 공부해서 미리미리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사(95점)
강의는 문동균선생님 것을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올인원 강의를 수강하였고 곧 바로 판서노트 강의, 판서노트 1/2 특강 / 기출을 무한회독하였습니다. 한국사도 많이 본 사람이 승리합니다. 저는 기출과 판서노트를 7분할하여 7일에 1회독씩 하였고 나중에는 점점 분할을 줄여나가 3일에 1회독, 시험전날에는 한번에 다 볼 수 있게끔 능력을 키웠습니다. 다른 것 하나도 안하고 그냥 판서노트와 기출만 무한회독하였습니다. 그 결과 95점이라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국사도 검정제로 바뀌었으니 미리 한능검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기준이 그렇게 높진 않으니 금방 취득하실겁니다! 저도 혹시나를 대비하여 2월쯤에 한능검을 보러갔었는데 무난하게 1급 취득하였습니다.
행정법(95점)
행정법은 그냥 무조건 써니입니다. 무조건 써니쌤이 하라는대로 따라가십시오, 소방과목에 행정법이 들어와서 저는 좋았습니다. 국어를 못했기 때문입니다. 행정법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지만 이것도 회독을 하면 할수록 그냥 답이 보입니다. 처음에 기본강의 100강정도를 물 흐르듯이 그냥 보고 기출을 1주일에 1회독씩하여 총 20회독이 넘는 회독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써니 동형모의고사와 실전문제로 마무리하고 그 순간에도 기출을 계속 회독하였습니다. 행정법은 책이 많이 두껍고 양이 많기 때문에 저는 하루에 무조건 6시간을 공부했습니다.
공부시간 : 오후 12시 ~ 15시 – 영어 8~10월은 영어 / 한국사만 1/2해서 공부
15시 ~ 17시 – 소방학
17시 ~ 19시 – 법규
19시 ~ 20시 - 한국사
21시 ~ 22시 - 한국사
22시 ~ 04시 - 행정법
8~10월은 영어,한국사만 1/2해서 공부 , 10월부터는 하루에 다섯과목을 꾸준히 공부하였습니다. 공부가 안되는날은 과감하게 쉬었습니다. 휴식도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할때하고 놀땐 확실히 노십시오.
6. 체력 (47)
체대생 출신이라 필기에 몰두하고 한달 딱 운동하고 갔습니다. 제자리멀리뛰기는 현역때 그래도 80은 뛰었는데 몸이 많이 죽었나봅니다. 정말 충격받았고 제가 너무 우습게 생각했나 봅니다. 창피했지만 이 기회를 삼아 계속 열심히 운동 중입니다. 운동이 조금 약하시면 미리미리 학원 다니십시오!
저는 광명시청 앞에 위치한 “고려체대입시”에서 운동하였습니다. 시설 및 기구 다 최신식이고 실내 왕오달 가능해요 무엇보다도 원장님께서 직접 지도해주셔서 진짜 기록 금방금방 늡니다. 최고의 학원이라고 자부합니다. 원장님께서 돈을 안 아끼세요 수험생들을 위해 진짜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십니다.
왕복 오래달리기- 78개 (10점)
달리기는 항상 자신있었습니다. 군 생활 때 3km 11분 20초정도 뛰었고 이건 뭐 그냥 맨날 음원 틀어놓고 반복적으로 뛰기만하면 그냥 만점 나옵니다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체중감량을 먼저하고 뛰시길바랍니다.
제자리 멀리뛰기 245cm (5점)
처음에 뛰었을 때부터 245cm 뛰었습니다. 금방 폼이 올라올 줄 알았습니다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학원에서 실기장 가기전 주에는 255정도 뛰었습니다. 입시운동할때보다 몸도 많이 무겁고해서 잘 안나온 것 같습니다. 제멀은 가장 안 느는 종목이니 미리미리 하체 운동 많이 하십시오! 저는 현역 때 점프 스쿼트랑 카프레이즈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좌전굴 18cm (2점)
좌전굴은 타고나야하는 것도 있습니다만 노력으로도 가능합니다. 처음 학원갔을 때 3cm 나왔습니다. 한달동안 매일매일 스트레칭하고 쭉쭉 늘려주니 18cm까진 가능했었습니다. 부상 조심하세요 가장 많이 부상당하는 종목입니다. 미리미리 스트레칭하시고 꿀팁을 드리자면 사우나가서 땀 뻘뻘 흘리면서 스트레칭하면 엄청 많이 늡니다. 저는 코로나 위험할까봐서 사우나 방문은 하지않았습니다.
악력 63kg
저같은 경우는 턱걸이를 정자세로 15개정도 했고 처음 측정할 때 53이 나왔습니다. 매일매일 추감기 네거티브 운동 그리고 제일 중요한 파지법을 배우고나니 쉽게 60이상이 나왔습니다. 악력 운동도 매일매일 하지말고 일주일에 2~3번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근력 221kg (10점)
무조건 요령입니다. 허벅지 터치 심하게 잡진 않으나 유의하십시오 잡히는 사람 꽤 많았습니다. 체력학원가면 원장님들이 기본적으로 자세 다 알려주고 유튜브 많이 참고하면 됩니다. 무작정 힘으로 땡기는 게 아니라 하나 둘 빵 하는 느낌으로 해야합니다.
윗몸일으키기 52개 (10점)
많이하면 느는 종목입니다. 학원에 처음갔을 때 가볍게 만점 나왔고 소방 센서 90도로 맞춰두고 하루에 매일 500개씩 하였습니다. 1분에 67개까지했고 시험장에서는 17초정도 남기고 만점 쉽게 찍었습니다. 집에서는 크런치를 20개씩 5세트 매일매일 해줬습니다.
체력 미리미리 하세요 !
저도 체력이 자신있었지만 정말 힘들고 한달이라는 시간이 그렇게 길지가 않습니다. 주말빼면 운동할시간도 별로 없어요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방단기 사이트 고객센터는 일단 문의하면 친절하게 응대해줬습니다. 서비스 및 콘텐츠로는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오프라인 및 온라인 모의고사가 수험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공단기 자체 온라인 서점 또한 배송이 매우 빠르고 가격할인도 많이 되었기에 수험생활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정말 많이 노력했고 열심히했습니다. 항상 한번에 끝내자는 생각을 하였고 떨어지겠다는 생각은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자신감, 그리고 누가 실수를 안 하느냐의 싸움입니다. 100분에 100문제, 이제 과목이 세 과목으로 줄어 문제가 몇 문제가 될지 모르지만 미리미리 연습하고, 실수 줄여나가는 연습을 하십시오. 저 같은 경우에 소방단기에서 제공하는 모의고사는 온라인이 아닌 모두 오프라인으로 응시하였습니다. 3회같은 경우 코로나가 심해서 온라인으로 불가피하게 하였지만 1.2회를 현장 모의고사로 실시하니 그 만큼 긴장감이 덜 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소방단기가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꼭 포기만 하지말고 따라오십시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