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보다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세요

조회수86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13개월~,#최종합격

<공부 방법 및 전략>
가산점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1급,기타 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
일일 순공시간: 10시간
월별로 기본서 회독과 들을 강의들을 미리 물색해 계획했습니다. 각 선생님들 마다 커리를 보고 또 다른 합격수기나 공부 팁들이나 조언들을 참고해서 다음 강의를 계획하고 또 OT강의를 들어보고 들을지 말지 결정하고 계획했습니다. 월 별로 모의고사나 타 회사의 모의고사 일정도 수집하여 계획했고 쉬는 날 까지 월별로 계획했습니다. 되도록 1달에 최소 1회독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았고 실천하였습니다.
시간대별로 공부게획을 짜진 않았고 과목당 최대 3-4시간만 보려고 했습니다 너무 많이 보면 다른 과목을 볼 시간이 빠듯해 최대 4시간은 넘기지 않으려 했습니다. 혹시라도 공부를 하다 집중이 흐려지거나 공부가 하기 싫어지면 집에 가거나 나가서 환기를 시키거나 하지 않고 과목을 바꿔서 공부하거나 했습니다.

<과목별 학습 전략>
소방학개론 21년도에 김동준 선생님 커리만 탔었습니다. 22년 시험에서는 더 다양하게 공부해야겠다 싶어서 이근상 선생님 백소나 선생님 기본이론 다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소나 선생님 매우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기본서는 김동준 선생님 책과 백소나 선생님 책을 병행해서 보고 기본 인강 다 들은 뒤에는 기본서 위주로 보고 문제나 모의고사는 정말 다양하게 사서 풀고 오답정리 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인강은 따로 듣지 않고 김동준 선생님 기본서만 보고 회독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문제나 모의고사는 다양한 선생님들 교재로 공부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빈칸노트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것 만큼 많이 기억나고 세세히 보며 복습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생각합니다.
행정법 써니 선생님 커리 탔습니다. 처음 공부하는 과목이라 기본 이론 인강 2번 들었습니다. 그리고 오답노트, 기출, 오답노트모의고사, 모의고사로 꾸준히 들었습니다. 짜투리 시간에 써니 행정법 어플을 이용해서 계속 공부하고 눈에 바르려고 엄청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복습은 써니 선생님께서 알려주신대로 기본서에 있는 날개문제를 인강에서 언급하신 내용만 복습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해서 될까 했지만 정말 되니까 선생님 말씀 믿고 잘 따르시길 바랍니다.
영어 김수환 선생님 커리 탔습니다. 한국사 문동균 선생님 커리 탔습니다.

<나만의 노하우 & 팁>
복습법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 유투브에 공부법과 복습법에 대해 이것저것 많이 알아보고 시행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하게 적용해보고 맞는 걸 찾아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시험을 누가 어떤 사람이 출제할지 모르니 다양한 문제들과 선생님을 접해야된다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인강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모의고사를 다 쳤고 해설강의도 듣고 문제를 정말 다양하게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맞힌 문제라 해서 정말 알고 풀었는지 확인 차 꼭 해설강의를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생각했던거와 다르게 접근하거나 할 수 있기에 한 번 보고 오답노트하고 복기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를 칠 때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과 같이 시험장 분위기처럼 마킹까지 다 하면서 연습꾸준히 했습니다! 그리고 아는건데 봤던건데 하면서 절대 넘어가지 마세요 그래놓고 틀리는 문제 많습니다. 저는 재시 준비하면서 처음 보는 것 처럼 항상 공부하려 엄청 노력했습니다 ㅠㅠ 순공시간은 기본 10시간이었고 최대 13시간이었습니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먼저 제가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은 제가 해냈으니 제 합격수기를 보시는 분들도 꼭 해내실 수 있다는 말을 꼭 해드리고 싶습니다.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보다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해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남들과 비교하지 마세요 남들과 비교하기보다 본인 스스로 모자란 부분이나 어떤점이 강점인지 약점인지를 파악하며 약점은 더 보완하고 강점은 시험장에서 잘 활용할 수 있게 갈고 닦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공부하면서 정말 힘든 일들이 많았습니다. 사람마다 힘듦에 정도가 차이가 있지만 그냥 생각하지말고 공부에만 전념하시길 바랍니다. 진짜 나에게도 좋은 날이 올까 하며 걱정하시겠지만 옵니다 진짜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는 옵니다. 제가 21년도 시험에서 최종불합격을 하고 진짜 열심히 했는데 왜 떨여졌을까 정말 많이 화가나고 다시 할 수 있을까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지만 22년도 공부를 하면서 제가 21년도에 부족했고 간과했던 부분들이 있어 많이 반성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 최종합격 턱을 넘기기에는 부족했던 노력이었다 생각해 더 열심히 공부에만 전념하고 올인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