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세종 공채 분야 최합수기

조회수333

카테고리: 2021합격,공채,소방(공채),7~12개월,#최종합격

우선 기본베이스로는 한국사1급, 토익700중반, 토익스피킹 lv6 그리고

운동좋아하는 29살 남자입니다.

 

공부기간은 대략 10개월 정도 되고 소방단기 평생 프리패스로 공부했습니다.일주일 중 일요일을 제외하고 6일동안 공부를 하였습니다. 공부루틴은 그날그날 조금씩 변동사항이 있었으며 수험기간 초반에는 운동을 병행하였음을 고려해서 작성하겠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였을 땐 마음이 어수선해서 하루 순공 시간이 6-7시간 밖에 안됐었습니다. 초반에는 1.5배속-1.7배속으로 공통과목(영어제외)을 기초부터 빠르게 1회독 하는 목표를 세웠으며 저녁식사 이후로는 하루동안 들었던 과목을 정리하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노트정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마무리쯤가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요약집들이 워낙 정리가 잘되어있어서 노트정리하는 시간을 아껴서 눈으로 회독하였습니다. 공통과목 기본서들을 1회독한 후 아래와 같은 루틴으로 공부를 이어나갔습니다.

 

-하루루틴(운동병행)-

오전 6시 10분 기상하여 7시 30분까지 헬스를 하였고, 집에 돌아와 아침식사 및 샤워 후 8시 50분까진 스터디카페에 착석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자리정리 및 커피를 내린 후 9시부터 12시까지 영어공부를 하였고, 점심식사 후 13시 이후부터 한국사 or 국어를 18시 까지 공부 한 후 저녁시간 1시간.

19시부터 23시 30분까지 공통과목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국어 이선재,이태종 교수님-

저는 기본서를 이선재교수님의 2020 all-in one으로 공부했습니다. 개인적인느낌으로는 소방국어보단 일행직 국어느낌이 강했지만 ‘많이 알수록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교수님을 선택하게 되었으며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수업해 주셨습니다. 특히 국어문법에서 애를 먹었는데 교수님의 암기법 덕분에 띄어쓰기와 음운론 등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시와 고전문학에서 애를 많이 먹었는데 선재쌤이 자세하게 설명 해 주셨고, 문제푸는 방식을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마지막엔 압축마무리를 무제한 회독하면서 문법파트에서 중요한 부분과 문학파트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계속해서 숙지하였고, 매주 업로드 되는 점바시로 비문학을 대비하였습니다.

 

 

수험 후반부에서는 태종쌤의 하프 모의고사를 1회부터 풀면서 문제푸는 감을 익혔고, 태종쌤만의 문학, 시, 고전시가 푸는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기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덕분에 문제푸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한자성어는 따로 시간을 두고 외우지 않았습니다. 1문제지만 배점이 똑같은 5점이기 때문에 하루에 식사시간이나 공부마무리 할 때 즈음에 짬짬이 외웠습니다.

 

-영어 김수환교수님-

영어가 제일 자신만만했지만, 본시험에서 실수하는 바람에 최저점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커리큘럼은 흠잡을 곳이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영단어는 김소영단어장에서 다 나왔다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기초가 있었기에 START-UP은 안들었으며 ALL IN ONE부터 공부하였으며 책의 구성 및 소방영어시험에 최적화된 학술서라고 자부할 수있습니다.

마음이 힘들고 기울어질 때마다 교수님의 쓴소리를 들으며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심화 문풀단계로 접어들었을 때 8분컷과 같이 병행하면서 문법을 다잡았고, 속독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정말 틀린문제는 다시봐도 또 같은 패턴으로 틀리는 경우가 잦아서 매번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연습하였으며, 파이널 모의고사를 풀면서 멘탈이 많이 흔들렸지만, 조금 더 난도 높은 문제를 풀면서 제 실력을 깨닫고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면서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주관을 배제한 채 교수님이 짜놓은 커리큘럼 그대로 따라간다면 쉽게 고득점 할 수 있을것입니다.

 

-한국사 문동균교수님-

말이 필요없습니다. 그의 수업을 들으면 헤어나올 수 없었습니다. 판서노트는 정말 공부 시작부터 시험 보기 전까지 수없이 회독하면서 들어갔습니다. 모든 역사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었고, 교수님의 발음 및 수업진행 방식을 따라가면 무조건 고득점 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 1/4 특강은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배속을 빠르게해서 무제한 회독하면 1주일에 1회독 이상 할 수 있어서 마무리 할 시기에 들으면 무조건 고득점입니다. 또한 교수님이 올려주시는 문제들도 실제 시험문제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무한 반복하셔야 합니다. 또한 사료를 많이 눈에 익혀두시는 연습을 하셔서 문제에서 키워드를 바로 캐치하신다면 20문제 푸는데 5분도 안걸릴 것입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김동준교수님, 이근상교수님-

갓동준 갓동준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어려운 용어와 외우기 어려운 수치들을 재밋게 암기법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강의가 너무 재밌고 웃겨서 스터디 카페에서 웃음을 참느라 힘들었던 적도 몇 번 있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동형모의고사에 있던 문제가 이번시험과 똑같이 출제되어 깜짝놀랐습니다.

이근상교수님은 동준쌤과 스타일이 다르시나 설명해 주시는 포인트와 출제 해주시는 문제들이 좋아서 풀면서 감탄을 자아낸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비록 틀리긴 하였지만 펌프작동 방식을 설명하셨을 때 그림을 그려주셨었는데 그 문제도 이번에 비슷하게 출제가 되어 역시 예측하시는게 남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론은 동준쌤거로 듣되 문풀은 근상쌤과 동준쌤교제를 병행하시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무제한 회독 할 수 있는 프리패스를 끊어서 공부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시험을 통해 느낀점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운도 따라줘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고, 지금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치열하게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이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