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1 소방공무원 경기 공채 합격수기
조회수143
저는 다른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다가 2020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소방단기 프리패스를 끊고(딱 2020년 1월 1일에 프리패스를 결제했네요.) 소방공무원 공부를 시작하였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미뤄졌던 2020년 공채시험에서는 떨어졌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준비한 기간에 비해 점수가 어느 정도 따라주어 자신감을 가지고 이번 2021년 시험을 더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소방단기는 각 과목 선생님들이 최상의 1타 강사진들로 꾸려져 있기에 의심 없이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리패스는 여러 선생님들의 강의를 듣고, 저에게 맞는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중간 중간 부족한 부분에 대한 특강을 해주시는 부분이 저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강해주시는 부분은 강사님들도 경험을 통해 수험생들이 어려워할만한 부분을 콕 집어 해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평일시간표 이외에 주말에 조금 시간을 내어 보충하면서 많은 실력상승이 있었습니다. 또, 소방학개론이나 소방관계법규같은 선택과목의 경우 계속적인 법개정이 일어나기 때문에 특강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방단기 자체적으로 치르는 모의고사가 정말 저에게 자신감을 많이 심어주었습니다. 저는 인강을 들었기 때문에 혼자 인강을 듣고, 문제를 풀고, 복습을 하는 등 열심히 했지만, 항상 속으로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다른 사람들도 나만큼 하겠지?’ ‘지금 시험을 본다면 내 지금 위치는 어느 정도 될까?’ 등등 약간의 의심이 들기도 하였는데, 시험이 다가옴으로써 소방단기의 월간 모의고사를 봄으로써 시험점수, 그리고 그에 대한 여러 분석들 덕분에 제 현재 위치를 알 수 있었고, 그로인해 저에 대한 의심이 사라지고, 내가 잘 하고 있구나 하는 자신감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강사님들께서 시험에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는 부분에 대해 문제를 출제해주시기 때문에 실전시험을 위해서라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앞두고 3번의 모의고사를 치르면서 많은 실력상승을 이루어 냈지만, 4월 3일 시험 때까지 복습만 해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드는 찰나에 위치파악 모의고사를 제공해주신 것을 보고 소방단기에 정말 감동받았습니다. 위치파악 모의고사는 말 그대로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점수입력만 하면 같은 모의고사를 치른 수험생들 사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고, 본 시험인 4월 3일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계속해서 공부할 자료를 제공해주신 것에 대해 정말 좋았고 감사했습니다. 특히 월간 모의고사와는 달리 위치파악 모의고사는 과목별로 여러 선생님들께서 다른 문제를 출제해주셔서 여러 문제유형을 미리 접하고 갈 수 있는 경험치를 쌓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① 국어(80점) - 이선재 선생님, 이태종 선생님
[선재국어 소방 올인원 4~5회독 -> 선재국어 기출실록+독해야산다 병행-> 선재국어 나침반-> 태종국어 실전동형모의고사]
이선재 선생님은 말 그대로 국어1타 선생님이신만큼 강의력이 정말 좋으셨습니다. 귀에 쏙쏙 들어오시게 말씀을 해주셔서 사실 제가 가장 어려워하고 지겨워했던 국어였지만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생님 말씀대로 어려웠던 문법부분에서 모르는 걸 한번에 다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회독수를 늘리며 복습을 통해 계속적으로 반복하니 나중에는 저절로 머리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이선재 선생님이 무료로 제공해주시는 독해야산다를 통해 독해 또한 장기적으로 대비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기출실록에서는 기출실록 자체가 소방수험생에게는 조금 과할 수 있지만, 선생님께서 그러한 문제들을 일일이 체크해주셔서 공부시간은 줄이고,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태종 선생님은 소방전문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강의 자체가 정말 재밌으시고 무엇보다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많은 소통을 하시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소방국어는 다른 일반행정직 국어보다 범위가 좁은데, 그에 맞는 문제유형들을 미리 연습하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② 영어(95점) - 김수환 선생님
[김소영 영단어]
[소방 올인원-> MRI독해+코드영문법 병행-> 유투브8분컷+테마 모의고사 병행-> 소단기8분컷+동형모의고사 병행]
영어과목은 제가 100점을 못맞은 것이 아쉬울 정도로 김수환 선생님 덕분에 고득점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영어과목의 경우 매일아침 김소영으로 처음에는 day 하나씩, 1회독 이후에는 2개씩, 3개씩 늘려가며 계속적으로 시험 전날까지 외웠고 그 결과 실전시험에서 다들 어려워했던 A형 1번 어휘도 저는 쉽게 맞힐 수 있었습니다.
또, 코드영문법부터 이어지는 문법 커리큘럼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유투브에서 80회분의 8분컷과 함께 이번에 새로 40회분이 더 추가된 덕분에 최신유형(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어휘 등등) 또한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코드영문법이라는 커리에서 그냥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문법문제에서 그에 맞는 코드를 알려주어 문법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소방 영어의 경우 독해문제가 정말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독해 커리큘럼이 계속적으로 이어져 오면서 똑같은 문제를 그냥 복습하는 것이 아닌 같은 유형이지만 다른 문제를 계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는 점도 정말 좋았고, 수환선생님은 독해풀이 또한 이해하기 쉽게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③ 한국사(100점) - 전한길 선생님
한국사의 경우 제가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 전한길 선생님이 진행하셨던 소방직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2020년 시험이 끝난 이후 전한길 선생님께서 타 학원으로 옮기시는 바람에 수험생으로서 금전적 부담으로 인해 저는 그대로 2020년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타학원으로 이적했지만 수험생들을 위해 기존의 강의를 남겨주신 소방단기 측에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④ 소방학개론(95점)/소방관계법규(85점) - 김동준 선생님
[소방학개론 기본-> 기본심화-> 기출+기출이론퀴즈-> 유투브 동프+동형모의고사 병행]
[소방관계법규 기본-> 기본심화-> 기출+기출이론퀴즈-> 유투브 동프+동형모의고사 병행]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에서 김동준 선생님은 그야말로 경험으로 보나 다른 것으로 보나 1타라고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우리나라 최초 석, 박사이신 것과 면접위원 경험이 있는 것을 보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들을수록 선생님은 정말 재미있는 강의를 해주셔서 정말 지루하지 않은 선택과목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택과목의 경우 공통과목과는 달리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과목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이었지만, 선생님이 항상 처음에는 다 똑같이 모를 거라는 말과 반복학습이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기본 그리고 기본심화 강의만 3회독이상씩 하면서 이해와 그리고 어느 정도 암기를 통해 실력향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제 경험상 선택과목은 복습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유투브를 통해 진행해주신 동프(동준이형 하프 모의고사) 또한 무료로 진행해주시는 것이었지만 퀄리티가 정말 상당해서 놀랐습니다. 사실 이 좋은 걸 무료로 모두가 접할 수 있다는 게 저로서는 질투(?)도 났지만 선생님께서 수험생들을 위해 이렇게 노력해주신다는 것에 정말 감동받았습니다.
이번에 김동준 선생님께서 정말 많은 실제 시험문제들을 동형 모의고사들을 통해 예상하셨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겁니다. 그만큼 선생님은 소방에 관해 최측근으로 활동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만큼 최신이슈나 최신유형을 잘 예측하시고 수업 중에 많은 말씀들을 해주시기 때문에 그 점이 저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하나 들자면, 선생님께서 간이스프링클러가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다고 매번 말씀해주셔서 제가 4월 3일 실제 시험 직전에 간이스프링클러에 대해 암기했는데 그 문제가 그대로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