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1년 소방공무원 공개채용 합격수기입니다
조회수167
2021년 소방공무원 공개채용 합격수기입니다.
저는 5년 6개월동안 전 직장에서 회사를 다니다가 30살이라는 나이에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소방에 뛰어들게되었습니다.
앞서 긴 글 읽으시기 전에, 짧게나마 공부법 말씀 드리겠습니다.
- 하루에 10시간 이상씩 앉아있으려고 노력했고, 담배를 끊었습니다.
기본적인 것부터 내 머릿속으로 가져오려고 노력했고, 시험 한달 전 부터는 동형모의고사를
정말 여러 가지 구매하여 풀어본게 저의 공부법이였던 것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 내역 : 컴퓨터 활용능력 1급, 대형운전면허
회사에 다니면서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프리패스를 이용하면서 제공되는 주희쌤 영상으로 취득하였고, 대형운전면허는 공부와 병행하여 1달이라는 시간내에 취득하였습니다.
공부기간 : 8개월, 체력 : 48점
국어 : 80점
선재국어 기본서
태종국어 진도별 모의고사
태종대세 기단새
태종대세 문단새
이태종 하프모의고사
태종 봉투모의고사
2020선재국어 봉투 모의고사
국어는 소방에 관심을 가졌던 2019년도에 공부를 하나도 안하고 재미삼아 보았을 때, 80점을 맞아서 소홀히 한 과목입니다. 문법 관련해서는 많이 외우려고 했고, 독해는 태종하프를 풀면서 독해감을 잃지 않기 위해서 노력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자 사자성어 문제를 쳐다도 보지 않고, 시험장에서 3문제의 답을 바꾼게 실수였던 것 같습니다. 제일 아쉬움이 많이 남는 과목입니다.
이제, 국어는 없어졌으니 이만 줄이고 다른 과목을 말씀드릴게요.
영어 : 85점
자이스토리 기본
자이스토리 완성
김수환 소방 영단어 세트
김수환 STEP 1~4 모든 커리
김수환 핫식스
송아영 동형 모고
박노준 성지순례 모고
이동기 동형모고
경선식영단어
김수환 8분컷
영어... 정말 영어 때문에 너무 힘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분들은 공감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소단기에서 주최하는 모의고사를 볼때마다 50~60점의 평균점수를 가지고 있던 저는 정말 시험 당일날까지 영어 때문에 잠을 못이룬적도 많았답니다. 일단 저의 공부법은 저는 김수환 선생님의 커리를 정말 하나도 빼놓지 않고 따라갔습니다. 영어가 제일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영단어장도 2개나 구매하여 이것도 보고 저것도 보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과유불급인 것 같습니다. 한 분의 선생님만 믿고 따라가시면 좋은 성적을 얻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또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8분컷이라고 생각합니다. 8분컷을 하면서 문법실력은 물론이고, 독해실력까지 향상되었던 나 자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험 마지막 1달부터는 봉투모의고사를 이것저것 풀어봤지만, 스트레스만 받았던 것 같습니다. 영어는 봉투모의고사보다는 아는내용을 더욱 확고하게 다듬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
다.
한국사 : 85점
전한길 필기노트
전한길 2.0
고종훈 한국사 기출 800제
소방기출은 문동균
문동균 최종병기 Final 모의고사
고종훈 동형모의고사
한국사는 다들 쉬워하는 종목이였는데, 저도 처음에는 이게 무슨소리지? 하다가 제일 재밌는 과목이였습니다. 역사공부에는 하나도 관심없었는데,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역사까지 알게되니 공부라는게 재밌다고 느껴지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점수도 재밌게 나와버렸네요;;
어쨌든, 한국사는 처음에는 전한길선생님의 커리를 타려고 했는데, 이적하셔서 문동균선생님의 커리로 바꿧습니다. 제일 아쉬웠던 것은 한 선생님의 커리만 타고 가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데, 바뀌고 나서 조금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문동균 선생님의 커리가 더 좋았네요. 한국사는 여러번 회독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노트를 보고 또 보고 하다보면 ’어느 페이지에 뭐가 쓰여있었지‘ 라고 생각하게 되실겁니다.
소방학개론/소방법규 : 80 / 90
김동준 소방학개론/법규 기본서
김동준 소방학개론/법규 합격노트
김동준 소방학개론/법규 빈칸노트
김동준 소방학개론/법규 기출문제집
김동준 소방학개론/법규 동형모의고사
이근상 학개론/법규 동형모의고사
소방학개론과 법규는 솔직히 시험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찍었던 문제들이 다 맞아서 점수가 잘 나온 것 같네요. 소방학/법규는 김동준 선생님의 커리를 꾸준하게 따라갔던 것 같네요.
’처음에는 도대체 저 선생님이 왜 1타 강사지’라는 생각을 엄청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계속 듣다보니 저도 모르게 동며(?)들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합격노트로만 공부하자라는 생각이었는데, 처음부터 기본서로만 볼 걸 그랬습니다. 또한, 빈칸노트는 구매하시는 것을 별로 추천드리지 않네요. 저는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10회독정도 한 것 같습니다. 기출로 문제의 유형을 배우고, 기본서로 정리되어있는 지식을 습득했던 것 같습니다. 아직도, 김동준 선생님의 두문자 암기법이 생각이 나네요. 기본서 위주로만 공부하시면 충분한 점수 얻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체력 : 평소에 주 5일 헬스장 가서 준비를 꾸준히 하였음. 공부 끝내고 1시간정도 스트레스도 풀리고, 하루의 낙이였습니다.
체력학원가서 체력시험실전 연습하여 점수를 많이 올렸습니다.
면접 : 체력학원에서 만난 친구들과 모여서 스터디 한달 일주일에 두 번씩 만나서 함.
면접준비도 되지만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의지도 되고 정보도 많이 공유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음.
소감 : 회사 사표와 동시에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팁으로는
스마트폰 금지.
최대한 엉덩이를 책상.
기본서를 다회독.
영어공부와 운동은 매일.
가산점 취득.
공부계획표를 세우고, 공부한 내용을 표시.
저 같은 놈도 했는데,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