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꾸준함이 합격의 성공인듯합니다
조회수119
저는 특전사4년근무후 전역한후 소방공무원을 구조분야를 준비하게됬습니다. 수험기간은 약 1년정도 됩니다. 저는 태어나서 펜을 잡아보지못한 be동사 자체를 뭔지모르는 아예 노베이스였습니다. 운동부출신이여서 공부하는법 책을 읽는 법조차 모르는 사람이였습니다. 하지만 20대에 젊은 패기로 특전사에 입대를 했고 남들과는 다른 군생활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한 군생활과는 점점 다른모습이였고 군에대한 생각이 점점 잊혀갈때쯤 소방관이라는 직업을 알게되었고 주위에 선배님들이 소방단기를 모두 추천하여주었습니다. 아마 업계 1위이기 때문에 모두다 추천해주신거겠죠 ?
국어는 이태종/권규호선생님 영어는 김수환선생님 개론은 김동준선생님의 강의를 그냥 듣기만했습니다. 처음엔 의자에 앉아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합격하는 사람들도 보고 매 강의마다 선생님들의 조언과 격려와 함께 일단 한번 버텨보자했고 점점 공부를하면할수록 제가 몰랐던걸 알아가는거에 흥미를 느끼고 공부시간을 늘려갔습니다. 수험기간동안은 술도 먹지 않았고 친구들과의 노는것도 2주에 한번 정도 됬습니다.
아마 저와 똑같은 심정과 노베이스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저도 올해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꾸준함이 합격의 성공인듯합니다.
필기 국어85 생활영어70 학개론65 공부시간은 하루 7-8시간입니다.
국어(85):국어는 이태종선생님의 강의를 처음들었습니다. 모두다알 듯이 노베이스 학생들에게 정말 쉽게쉽게 알려주십니다. 왜인지 제가 경상도 사람이라 그런지 더더욱 정감가는 선생님이셨고 모르면 모르는데로 일단 넘어가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처음엔 모두가 그렇듯 모르면힘들고 알고싶을때까지 파고들고싶어하실겁니다. 이태종선생님께서는 어차피 시간이지나고 회독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알아가진다고 말씀하셨고 전적으로 선생님의 말씀을 따랐습니다.
문법같은 경우 올해는 정말 쉽게 나왔습니다. 이태종선생님의 기본커리만 따라가도 무난하게 맞췄을것이고 문법의 중요성은 끊임없는 회독인듯합니다! 저는 항상 비문학 독해에서 힘들었습니다. 그럴 때 하루에 하나씩 하프모고를 풀었고 정말 큰도움이 되었습니다. 10문제이지만 수험기간동안 꾸준히 풀면 엄청난양의 문제가 되어서 정말좋은 강의였습니다. 문학같은 경우 저는 권규호선생님을 따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권규호선생님의 고전시가 필수작품들만 뽑아주셨는데 거기서 나온내용들로 올해시험은 문제없이 풀었던것같습니다 작품하나하나 설명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십니다.
생활영어(70):본문에 저는 be동사 자체도모르는 노베이스였습니다. 합격한 선배님들의 내용으로는 영어는 영단어만 외우면 된다고 말했기에 주구장창 단어만 외웠습니다. 하루에 영어단어는 눈에 익힌다는 위주로 40개씩 꾸준히 외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생활영어는 구문위주의 독해가 시험의추세였고 거기에 맞춰서 김수환선생님의 구문독해 강의를 꾸준히 들었습니다. 정말 영어는 할때마다 너무힘들었습니다. 그럴때마다 김수환선생님의 유튜브라이브에 항상 질문은 남겼습니다. 선생님에게 쌩노베이스에 운동부라고 말했더니 선생님께서 소방관준비생들에 운동부출신이 많다고하였고 공부를 두려워하지말고 즐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말을 듣고 저는 동기부여를 받고 1-5형식 동사부터 차근차근 풀어나갔고 어느순간 제가 영어에 조금씩 독해를 하고있었습니다.
선생님의 강의중에 구문은 정말 최고였던것같습니다. 아예 해석조차 못하는 저를 있게 만들어준 강의였습니다. 제가생각하기엔 영어70퍼센트는 구문이 아닐까 생각했고 구문을 많이봤습니다 그리고 문법 버리지말라고 하셔서 남들보다 더 맞추고싶어서 문법 코드영문법과 기본문법 책을 외웠습니다. 하지만 올해 시험에서 문법은 나오지않아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시험기간이 다가올땐 동형모의고사+테마모의고사를 문제풀이를 실시했습니다. 저에게는 많이 어려운 내용들도있었지만 항상 김수환선생님의 가르침과 공부법을 시키는대로했고 나름 높은점수는 아니지만 만족한 점수였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진정으로 수험생들을 아끼고 사랑하는게 보였고 매 이벤트나 유튜브 강의를통한 소통 음악등등 정말 수험기간동안 참스승을 만난것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정말 저에게는 은인이십니다 앞으로도 승승장구하십시오!
학개론(65):개론 공부는 저에게 정말 많이 낯선과목이고 숫자가 나올때마다 한숨이 나온과목이였습니다. 어려운 장벽을 김동준선생님께서 정말 유쾌하게 강의를 실시하였고 힘든 수험기간동안 많이 웃게해주신 선생님이십니다. 선생님의 두문자 암기법은 지금 수험생활이 끝났지만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합니다.
하지만 이제 개론의 트랜드가 이해위주와 꼼꼼함이였던것같습니다. 저는 외우는 것은 자신있다고 생각했지만 올해시험은 정말 어려웠던것같습니다. 그래도 몇회독을 하면서 조금씩 이해를 했지만 올해시험에서 미끄러졌네요, 그리고 김동준선생님 바쁘실텐데 하루에 하나씩푸는 동프 정말 좋았습니다. 설명도 잘해주시고 몰랐던걸 다시한번 복습하는 계기가되는 강의였습니다. 앞으로 후배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실거고 바뀌어가는 트랜드에 김동준 선생님만큼 강의력이 좋은신분은 없을껍니다. 감사했습니다.
체력 56점
배근력10 악력10 윗몸10 제멀10 왕오달10 좌전굴6
구조분들 체력은 다들좋으셔도 공부하시다보면 몸이 많이 무거워지실텐데 저는 군생활운동하던 습관을 계속갖고 있어서 하루에 두시간에서 한시간반씩 꾸준히 웨이트트레이닝을 했습니다 수험기간동안 정말 힘들 때 운동 꼭하시면 좋습니다 공부가아닌 다른것에 집중할 수 있고 나름 스트레스도 운동으로 풀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이 끝나고 저는 체력학원을 다녔고 시키는대로만해서 좋은 성적을 올렸습니다. 구조분들 다들 체력좋겠지만 은근히 체력의 비중 무시못합니다 높은성적을 받기위해서는 수험기간동안 꼭 운동을하십시오!
면접:저는 따로 경채분들이랑 면접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4인으로 꾸준히 개인면접과단체면접을 준비했고 스터디원끼리 피드백을하면서 면접준비를 했고 예상질문들위주로 면접진행했고 이번면접도 어렵지않은 질문을 받아서 무난하게 면접을 마쳤던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