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수험생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소망하며 합격수기를 적어보고자합니다.
조회수91
안녕하세요. 2021년 소방공무원공채 합격자입니다. 저에게도 이런 날이 찾아왔네요. 이 글을 읽게 되시는 소방수험생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소망하며 합격수기를 적어보고자합니다.
일단 저는 ‘소방단기 0원 평생 프리패스 2.0 (+프리미엄 멤버십)’ 이것을 수강하였는데요.
소방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는 저에게는 한줄기의 빛 같은 패키지였습니다. 무제한 수강은 물론이고 다양한 강의들이 붙어있었어요,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던 컴활강의도 함께 있었고, 너무 좋았던 것은 체력준비영상도 같이 있었습니다.
체력시험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기에 이 영상은 체력 또한 어떻게 준비할 수 있냐의 길잡이를 해주었습니다.(물론 이것은 처음 접하는 분들의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실제로 체력은 영상만 보고 따라 하기보다는 체력학원을 다니며 자세나 자신의 체력을 측정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는 소방단기를 통해 어떻게 학습했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과목 하나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국어 -이선재 선생님 (22년부터 공채시험에 국어과목은 폐지됐기에 공채분은 넘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국어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국어는 진짜 기본에 충실했습니다. 이선재선생님의 올인원을 매일매일 수강하면서 문법을 읽히고 고전문학들을 읽혀갔습니다. 저는 수험생분들에게 이선재교수님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다른 교수님껀 안들어봤지만 이선재교수님의 암기법이나, 확실히 이해가 되는설명, 그리고 깨알 개그같은것들이 수험으로 지친 학생들에게 엄청난 힘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선재교수님께서 특강 또한 많습니다. 독해가 좀 안되시는 분들에게는 독해야 산다라던가, 사자성어가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해 사자성어 특강등 다양한 특강들이 존재하기에 국어를 준비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저는 기본강의와 다양한 특강들로 국어공부를 수강했습니다.
*영어 - 김수환선생님
솔직히 소방영어는 김수환 선생님을 너무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위트도 있으시고, 설명,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가끔 김수환선생님 영상들 보면서 학생들을 만나는 모습이 보이는데 저 또한 ‘나도 합격하고 저자리에 가고 싶다’하는 마음이 생겨 더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각설하고 저는 영어가 조금 부족한걸 알기에 쌩기초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김수환선생님의 스타트업부터 시작을 하며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코드영문법, 8분컷,월간지등 김수환선생님이 제공해주시는 자료들로 공부를 했습니다.
김수환 선생님은 공부하는 학생들을 생각해서 자료들이 다양합니다. 기초는 스타트업으로 다지시고 문법은 코드영문법으로 학습하고 8분 컷을 이용하여 잡으시면좋을 것 같고, 독해는 월간지들에 나오는 독해문제를 통하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김소영이라고 김수환소방영단어책이 있는데 그것을 통하여 매일 영단어를 공부한다면 영어고득점을 향한 걸음이 될 것입니다.
*한국사 -한지우 선생님
예전에 한능검1급을 따서 그런지 한국사는 자신감이 있었는데, 문제를 풀어보니 절망 이였습니다. 그때 제게 빛지우선생님께서 나타나셨습니다!!! 깔끔한 교재와 재밌게 던지시지만 그렇게 터지지 않아 어색한 웃음을 만드는 개그들 그리고 환한 미소로 수업을 해주시기에 딱딱한 강의에 지쳐있을 때 다시한번 힘내게 해주신 선생님이였습니다.
저는 빛지우선생님의 필기노트를 이용하여 공부하였고, 한지우선생님께서 올려주신 다양한 자료로 공부하였습니다. 전직렬단원별기출문제, 기출문제, 모의고사 등을 통하여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문화사특강같은 수업으로 까먹을 때 다시한번 복습하였습니다.
저는 1회독을 끝내고 저는 하루에 한 단원씩 필기노트를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총 6단원에서 하루에 한 단원씩 필기노트 보고, 그 단원관련 기출문제를 풀어 하루에 한단원씩 매번 복습하고, 시험 한 두달전에는 모의고사를 곁들여 한국사를 팠습니다. 모의고사를 준비하실때에는 다양한 선생님강의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한지우선생님 말고도 문동균선생님 모의고사를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랬더니 두 분의 문제 차이가 다른게 보이고 그 두가지를 다 준비할 수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 김동준, 이근상
소방에서는 소방학개론하고 법규를 빼놓을수 없겠죠. 저는 기본강의는 김동준선생님으로 잡았습니다. 복습문제도 많으시고 두문자 암기법 그리고 매일올려주시는 하프모의고사등 다양한 자료들로 공부하며 개론과 법규를 잡았습니다. 김동준교수님의 두문자들이 지금도 떠오르며 같이 수험한 동료들과 두문자로 장난도 치고 할정도로 정말 1타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이근상교수님것으로는 문제를 많이 봤습니다. 모의고사, 기출문제등 강의를 들으며 어떻게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하는지를 배웠고 다양한 원리들을 말해줌으로써 그 작동에 흥미를 느까고 자연스럽게 그 메커니즘에 대한 습득이됐습니다. 또한 계산문제에서 이근상교수님의 강의는 1타를 넘어 세상최고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전반적으로 저는 여러분들게 교수님 소개를 한 것 같습니다. 공부게획은 누군가의 것을 따라하기보다는 자신들이 오티를 들으며 나는 어떻게 할지 정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드릴수 있는 조언은 정말 기본과 기출의 적절한 조화를 말씀드리고 싶고 기출할때는 여러 선생님의 문제를 접하셔서 문제의 시야를 넓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저의 후기가 누군가에게 힘이 되기를 바라고 여러분 또한 나중에 여러분들의 합격수기로 누군가에게 힘을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만 수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