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제가 원하는 선생님과 과목별 계획을 맞추기 위해서 소방단기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조회수257

카테고리: 2018상반기 합격,공채,소방(공채),7~12개월,#최종합격

1. 수험생활

1) 소방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준비하게 되었나요?

방송이나 뉴스에서 사건사고를 통한 소방공무원의 모습을 여러 번 보았고, 주변의 소방공무원 친구들과 이야기를 해보면서 소방공무원이 남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일을 한다는 부분에서 매력이 있다고 느꼈고 직업으로서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소방단기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각종 글이나 수험생들의 의견을 찾아보았고, 저에게 맞는 수준의 난이도와 과목별 계획을 짜게 되었습니다. 당시 몇 개의 소방관련 학원이 있었는데 제가 원하는 선생님과 과목별 계획을 맞추기 위해서 소방단기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리패스를 통한 포괄적으로 여러 과목의 소방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다고 생각하여 소방단기를 선택을 하였습니다.

2. 공부방법

1) 기간별 공부방법, 전략 (월 단위)

7월-한국사1회독, 경선식(수능)

8월-영어(기본)강의

9월-영어(심화)강의, 국어1회독(문법), 경선식(공편토)

10월-국어1회독(문학,비문학)

11월-영어강의 및 문제풀이

12월-한국사2회독

18년1월-한국사, 영어, 국어 문제풀이

18년2월-소방학개론/소방법규-인강 및 문제집 병행

18년3월-모든 과목-정리 및 모의고사풀이

17년5~6월 초반에는 가산점준비를 하였고, 대력적인 계획은 위와 같은 식으로 했습니다. 인강 회독도 더 많이 하고 문제도 많이 풀고 싶었으나 계획했던 것보다 시간이 늦어져서, 해야 할 것만 뽑아서 최소한의 공부만 하려했습니다.

2) 시간별 공부방법, 전략 (하루 시간별 단위)

수험기간 초반에는 공부시간도 많지 않고 부지런히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 조금씩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하였고, 시험 몇 달 전부터는 오전8-12 / 오후1-7 / 밤8-10 시간별로 밥 먹는 시간 외에는 최대한 공부하는 시간에 투자하려고 하였습니다. 오전에는 암기를 해야 하는 영어단어부터 외우고 시작했습니다. 이후 인강을 듣던 문제풀이를 하던 최대한 앉아있는 시간과 순 공부시간을 점점 늘려가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앉아있는 시간에는 집중이 안되면 조금 천천히 하더라도 게임이나 폰(카톡, 유튜브)을 절대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쓸데없는 시간에 쓰이는 시간을 아끼려고 하였습니다. 수험 초중반에는 사람들과 만나 술도 마시고 그랬지만 술도 공부하는데 비효율적인 것 같아서 술도 왠만하면 자제하려고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오랫동안 앉아서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힘들 수 있으니까 자신에 맞게 조금씩 공부시간을 늘려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전략

*한국사-인강2회독 후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유명하신 한국사 선생님들 많으시므로 한 분정하셔서 꾸준히 하시면 좋은 결과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인강을 통해서 전체적인 흐름을 잡았고 문제 풀면서도 시대적으로 흐름이나 시대별로 구분지어서 생각하면서 하니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국어-인강1회독 후 모의고사 풀었습니다. 국어는 저의 경우 하반기 시험을 1회독도 못한 상태에서 쳐봤는데 유일하게 점수가 괜찮은 점수가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다른 과목에 비해서 신경을 많이 못썼습니다. 그래도 문법은 최대한 꼼꼼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영어-인강을 기초, 심화 강의를 들었는데 중간에 소방담당 영어선생님이 하차 하는 바람에 애를 먹었습니다. 바뀐 선생님 초반 강의 1개듣고 다른 분들도 많이 푼다고 하는 자이스토리(완성) 풀었습니다. 영어단어는 다른 공부 하더라도 매일 1시간~1시간반 정도 꾸준히 봤습니다. 하지만 정작 시험에선 시간부족으로 좋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소방학개론/소방법규-김동준 선생님 기본강의만 들었습니다. 다른 강의보다 강의 수가 많은 것 같아서 다른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싶었지만 소방단기 담당이시므로 그냥 들었습니다. 하지만 수업 분위기를 매우 재미있게 이끌어 가시고 많은 내용도 꼼꼼해주시고 소방학생들을 위하는 모습에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 문제집 풀고 책 어디부분에 나왔는지 일일이 다 체크해보면서 하고, 암기를 많이 했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두문자식 암기법도 저에겐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체력&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필기시험이 망친 듯하여, 처음에는 체력학원을 가지 않으려 했으나 일단은 혹시 모르니 준비해보고자 일주일 뒤에 체력학원에 등록하여 3주정도 다녔습니다. 체력을 만만히 본건 아니였지만 필기 준비에 더 신경쓰느라 체력준비를 못했습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동안에 기초체력 없이 준비해야 하므로 성적보다는 최대한 다치지 말자라는 방식으로 생각하며 진행했고 좋은 점수는 아니지만 기간대비 점수를 괜찮게 받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된다면 무조건 체력준비는 미리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준비는 체력준비를 같이 했던 사람들과 모여서 스터디를 짜고 하였고, 면접책과 면접강의를 들으면서 혼자서 말하면서 연습해보고 사람들 앞에서 객관적으로 조언도 듣고 준비하였습니다. 면접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잘 본 듯 했지만 이것도 돈이나 거리면에서 부담에 덜 하시다면 무조건 면접학원을 다니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후배들에게 주는 당부사항

소방공무원은 남을 위해 봉사와 희생정신을 가지고 생활해야 하는 직업이므로,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미리 몸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시고 꼭 소방공무원이 되겠다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도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필기점수가 많이 차지하므로 처음 시작하신 분들은 차츰 공부시간을 늘려가고 체력 준비도 미리 꾸준히 준비하고 다치지 않도록 유념하면 모두 잘되실 것이라 믿습니다. 파이팅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