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최종합격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받은 소방단기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조회수224

카테고리: 2018하반기 합격,공채,소방(공채),7~12개월,#최종합격

안녕하십니까 이번 강원도 하반기 공채에 합격하고 합격수기를 남깁니다.

그동안 제가 수험생활 했던 경험을 간략하게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올해 초에 다니던 회사를 퇴사를 하고 2월말에 소방공무원을 하고자 결심하고 소방단기 프리패스를 끊은 후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강사님에 대한 정보가 없었고 직접 들어보고 강사님들을 선택하고 싶어서 프리패스로 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혼자 공부하는 것이 편하고 더 집중이 잘 됐기 때문에 공부는 집 근처 독서실에 다니면서 하였습니다. 3월초에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어 4월달에 있는 상반기 시험까지는 시간이 40일 정도 있었습니다. 그냥 경험삼아 상반기를 신청한거였기 때문에 강사 선택과 기본강의를 들으며 감을 잡을 수 있도록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모의고사나 문제를 풀지 않고 시험을 보러 가게 되어 시간 관리를 하지 못하여 마지막 과목을 거의 다 찍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과락으로 인하여 불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상반기를 통해 문제를 풀어보면서 과목별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반기 시험 후 단기 알바 및 컴활 2급 취득을 하였고 공부는 7월부터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1. 국어 - 저는 기본적으로 약간의 난독이 있어 평소 책 읽는 속도가 배우 느리고 집중력도 낮아 읽다보면 앞에 내용을 까먹고 그럴 정도로 언어적 능력과 감각이 약간 다른 사람보다 떨어지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다보며 느낀 것이 있습니다. 국어는 스킬이다. 일단 저는 소방단기의 이태종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들으며 매일 하프모의고사를 풀었고 심화강의를 듣고 이선재 교수님의 선재마무리로 정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태종 교수님 동형모의고사로 마무리를 짓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일단 소방국어는 제가 볼 때는 문법은 너무 깊게 가지는 말고 기본은 제대로 갖출 수 있도록 하고, 독해는 이태종 교수님의 그 스킬을 배우면 저처럼 국어를 못하시는 분도 스킬도움으로 조금이나마 점수향상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1. 한국사 - 난생 처음으로 한국사를 공부해보게 되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전한길 강사님의 강의를 듣지만 저는 강의를 들어보고 저랑 잘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소방 한국사 강사인 최영재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정말 소방 한국사에 맞게 잘 가르쳐주시는 것 같았고, 이해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시는 것 같습니다. 영재한국사 기본서를 3회독 하였고 기출문제집은 전한길3.0을 풀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한국사는 처음에 접하게 되면 양도 많고 공부하기가 싫지만 하다보면 보이게 되고 재미를 붙일 수 있는 과목인거 같습니다.

 

  1. 영어 - 평소에 영어에 대하여 흥미가 있었고 기본이 있었기 때문에 하반기 시험까지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전략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영어공부에는 공부 비중을 조금 밖에 두지 않았습니다. 문법을 정리하기 위하여 김수환 선생님의 문법2.0을 수강하였고 강의를 기본부터 쉽게 가르쳐주셔서 문법정리를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독해는 강의를 듣지 않고 감을 유지하기 위하여 시간 날 때 문제를 풀어보는 식으로 하였습니다. 다행히 하반기 문제가 쉽게 나와서 공부한 시간에 비하여 만족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소방학개론 - 대학교 다닐 때 관련된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공부하는 동안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고 공대를 나왔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정말 재미있게 공부하였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고 강의를 들음으로써 훨씬 이해하기 수월했습니다. 그리고 김동준 선생님 해주시는 암기법들이 있는데 계속 반복하셔서 나중에 되면 저절로 암기 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믿고 따라가며 공부한다면 충분히 고득점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 소방법규 - 소방학개론을 공부하면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공부할 때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고 김동준 선생님의 특유의 암기법을 통하여 쉽게 암기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 시험까지 시간이 부족하여 암기가 다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험장에 가게 되어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해 아쉽습니다. 하지만 시간 투자를 하신다면 충분히 고득점 가능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1. 실기 - 필기 시험을 치고 바로 체력 학원을 다녔습니다. 평소 축구와 같은 운동을 즐겨했고 체력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체력은 그 측정과목의 원리를 이해하여 어떤 근육의 힘을 쓰는지와 측정기를 다루는 요령들을 익힌다면 자신의 체력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체력을 만만히 보시면 정말 큰일 납니다. 평소 체력에 자신 있었던 저도 학원을 다니며 고생을 많이 하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기초체력이 없는 분이시라면 미리미리 운동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면접 - 처음에 면접을 준비하기 위하여 학원에 다니려고 하였지만 주변에서 학원까지 갈 필요는 없다고 하여 소방단기에서 지원해주시는 김동준, 차근욱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같은 지역 사람들 끼리 모여 스터디를 진행하였는데 처음에는 어떻게 스터디를 진행해야할 지 몰랐지만 자료들을 참고하며 스터디원들끼리 재밌게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다행히 스터디를 하며 언급했던 것들이 나왔고 무난하게 면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합격 수기 같은 것을 처음 써봐서 두서없긴 하지만 마지막으로 최종합격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받은 소방단기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유명한 강사님들을 모두 독서실안에서 만날 수 있었고 그중에서도 저에게 맞는 강사님들을 선택 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이번 하반기 시험이 쉽게 출제되어 준비한 기간에 비하여 운 좋게 최종합격하긴 하였지만 준비했던 기간 동안은 소방단기와 함께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