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영어를 준비하신다면 소방영어 전문이신 김수환 선생님을 적극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조회수212
[공부기간]
-2018.2.12. ~ 2018.12.27. ( 체력 , 면접 포함)
-소방단기 0원 평생 프리패스 사용
-2개월 정도 공부한 후 4월에 있었던 상반기 시험에 응시하였지만 필기시험에서 탈락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10월에 보는 하반기 시험에 맞춰서 공부를 계속 하였습니다.
공부하였던 장소는 집 앞 독서실이었습니다.
[생활패턴]
-월~토
오전9시 ~ 10시 : 기상 , 아침식사 , 샤워
오전10시 ~ 오후1시 : 아침공부
오후1시 ~ 오후2시 : 점심식사 후 낮잠(20~30분정도)
오후2시 ~ 오후6시 : 오후공부
오후6시 ~ 오후7시 : 저녁식사
오후7시 ~ 오전1시 : 마지막공부
오전2시~ : 취침
-일
일요일 같은 경우는 늦잠을 자고 온라인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일주일동안 빠짐없이 공부를 하시는 것보다는 하루는 푹 쉬시고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주시는 것이 긴 수험생활을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정해진 생활패턴을 계속해서 유지하시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비가오든 눈이 오든 항상 계획하신 생활패턴에 맞춰서 공부를 해나가시면 어떤 공무원시험이든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험생활을 하시면서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체력에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월 , 수 , 금은 오전9시~10시까지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후 10시 30분정도에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힘드실 테지만 한달 정도면 계획하신 생활패턴에 충분히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가산점]
가산점은 0점입니다.
가산점같은 경우 취득하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보통 컴퓨터활용능력 1,2급+대형면허로 2점~4점정도 가져가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가산점대신 필기시험공부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을 시작하시기 전에 미리 가산점을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싶습니다.
[과목별 학습방법]
저는 스톱워치를 통해 제 공부시간을 기록하였습니다. 하루에 순공10~11시간정도 했습니다.
하루에 5과목을 모두 보았습니다. 월, 수, 금은 국어에 비중을 많이 두었고 화, 목, 토는 한국사에 비중을 두었습니다. 영어는 매일매일 꾸준히 보았고 학법규는 하루에 2~3시간정도 보았습니다.
-국어(100) : 이태종
2월 ~ 4월 : 기본이론
4월 ~ 6월 : 심화이론
6월 ~ 8월 : 진도별 모의고사
8월 ~ 10월 : 문법, 문학, 비문학 필기노트로 마지막 점검
월, 수, 금 아침마다 하프모의고사 풀었음.
소방국어 같은 경우는 다른 직렬과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문학, 비문학 비중이 크고 문법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이태종 선생님 커리큘럼대로 따라오시면 충분히 고득점 맞으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국어는 매일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최소한 하루에 30분정도는 부족하신 부분을 보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이론은 반드시 2회독은 하시길 바랍니다.
-영어(95) : 김수환
2월 ~ 3월 : 소방영문법 1.0
3월 ~ 5월 : 소방구문독해 + 소방독해1.0
5월 ~ 7월 : 구문독해 2회독 + 자이스토리 영어 독해 완성
7월 ~ 10월 : 소방영문법2.0 + 소방독해2.0
단어장 : 경선식수능영단어 3회독 , 심우철 공단기voca basic 2회독 ,
김수환소방영단어 소방어휘 부분만 2회독
공무원시험 모든 직렬에서 가장 힘든 과목이 영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영어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합격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절대 영어를 포기하시지 말고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 받으실거라 믿습니다.
생활영어 같은 경우는 따로 공부하지 않고 시험전 김수환 선생님의 특강만 들었습니다.
소방영어는 다른 직렬과 다르게 소방과 관련된 문제도 출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방영어를 준비하신다면 소방영어 전문이신 김수환 선생님을 적극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어는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공부하시는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사(90) : 전한길
2월 ~ 4월 : 2.0올인원 개념완성
4월 ~ 6월 : 필기노트 압축특강 1,2회독
6월 ~ 8월 : 3.0 기출문제풀이
8월 ~ 10월 : 포켓암기노트 계속반복
한국사는 계속해서 반복, 반복 하시면 어느 샌가 점수가 올라가 있는 효자과목입니다.
소방한국사는 지엽적인 부분은 나오지 않고 항상 출제되던 부분에서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릴 건 확실히 버리고 중요한 부분만 계속해서 반복하시는걸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사 공부는 전한길 선생님의 두문자가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학개론(100) , 소방관계법규(80) : 김동준
2월 ~ 4월 : 기본이론
4월 ~ 6월 : 기본이론 2회독
6월 ~ 8월 : 기출 1,2회독
8월 ~ 10월 : 심화이론으로 마지막 점검
이 두 과목은 전공과목이기 때문에 처음에 공부하실 때 상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선택과목 중에서도 조정점수가 가장 좋게 나오는 과목들이기 때문에 이 두과목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소방학개론 같은 경우는 면접 때도 출제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더욱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이 두 과목은 기본이론을 반복하시고 기출만 듣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꾸준히 하신다면 역시 효자과목이 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
악력 : 9점 / 윗몸일으키기 : 10점 / 배근력 : 10점 / 왕오달 : 10점 / 좌전굴 : 3 /
제자리 멀리뛰기 : 6점 / 총 : 48점
체력운동은 학원을 다니지 않고 아는 지인분과 1:1로 준비하였습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면서 헬스를 꾸준히 하시고 체력시험 한 달 전에 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 체력시험 2주전부터 제대로 준비했기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였습니다. 아무리 필기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맞아도 체력시험에서 과락이 나면 끝입니다.
그렇기에 비중이 낮다고 무시하지마시고 제대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면접]
면접은 스터디를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스터디 원들과의 모의면접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은 스터디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21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소방공무원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꿈꿔왔던 것이기에 정말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은 포기하시지 않고 꾸준히 엉덩이 붙이고 공부하신다면 무조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수험생활은 긴 터널을 지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둡고 외롭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걸어간다면 빛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