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좋은 강의내용과 좋은 교재와 자료들로 최종합격까지 저를 이끌어주신 소방단기 선생님들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조회수129

카테고리: 2018하반기 합격,경채,구조,기타,#최종합격

저는 이번 하반기 시험에 중앙소방학교 응급구조 특채 경남지역으로 최종합격 했습니다. 상반기에 한번 떨어지고 난 후 하반기 중앙특채 채용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하반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상반기에 필기합격은 했었기에 그때 했던 공부를 복습하자는 취지로 시작했습니다. 상반기에 저는 과목별로 낱개로 구매해서 강의를 들었었습니다. 하반기에는 과목별로 여러 수업을 들어보고 싶었으나 생각보다 과목별로 낱개 구매시 인강 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인강을 들어보고 싶어 평생0원 프리패스 이용권을 구매했습니다. 다른 프리패스 상품들도 있었지만 우선 20만포인트 지급으로 여러 교재들을 구매하거나 학원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 응시비용같은 비용들이 별도로 들 필요가 없어 금전적 부담이 발생하지 않았고 2년 안에 합격하면 이렇게 환급도 가능하다 해서 아주 마음에 들어 독한 마음을 먹고 평생0원 프리패스 상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렇게 이번 하반기 시험에 최종 합격을 하여서 합격수기를 남깁니다. 부디 여러 수험생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저는 7월달부터 해서 3개월간 하반기 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저는 구급특채에 응시하여서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 3개의 과목으로 공부했습니다.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 생활영어는 김수환 선생님, 그리고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7~8월달에는 많은 인강을 복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하루에 인강을 8개씩 들었습니다. 보통 3~4개 강의가 하루 수업 분량이었기에 하루에 두 과목 수업을 듣자고 마음 먹고 8개씩 들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한번 들었어서 단순 암기과목이기에 인강을 매일 4개씩 들었고 국어와 영어는 격일로 돌아가면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강의를 듣지 않고 복습과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수업을 들어보니 초시생분들에게는 엄청 힘든 일정이 될 수 있지만 재시생 여러분들께는 빠른 회독을 함으로써 다시 보고 하는 반복학습으로 머릿속에 많이 남게 되고 외우게 되었습니다. 초시생 분들은 학원 수업처럼 2달을 잡으시고 한 회독을 무조건 마친다고 생각하시면서 시간표를 잘 짜서 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강의가 3~4개가 하루 분량인데 이 분량은 끊지 말고 이어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원 수업에서 끊는 부분은 선생님들이 나름 진도를 조절하시면서 나가는 영역이기에 하루에 1~2개 강의 듣는 것은 오히려 흐름이 끊겨 저는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국어

국어는 태종국어랑 선재국어 고민하다가 저는 선재국어를 선택했습니다. 선재국어 교재를 구매하시면 선재 앱 30일 이용 쿠폰이 들어있습니다. 이거 무조건 이용하십시오! 정말 공부하기 싫을 때나 밥먹으러 갈 때 퀴즈 풀 듯이 그냥 하루 하나씩만 하시면 됩니다. 이게 엄청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걸로 외래어 표기법이나 표준어들 거의 다 외웠습니다. 너무나도 강추합니다. 굳이 기본서가 아닌 문제집 교재를 구매하셔도 쿠폰이 들어있으니까 하나 구매하셔서 문제도 풀고 앱으로 퀴즈도 풀고 추천드립니다. 상반기에 기본서를 들었었기에 하반기에는 선재국어 마무리 교재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서보다는 수업 진도가 빠른 편이지만 그래도 기본서만큼 수업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교재로 강의 듣고 시험 당일에도 이 교재만 가지고 갔습니다. 한권만 챙겨 가기에도 정말 좋은 교재여서 강추합니다. 문제는 선재 나침반 모의고사랑 선재 기출실록 문제집 풀었습니다. 그리고 선재 선생님 수업때 주시는 유인물 문제 풀고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생활영어

생활영어는 저에게 가장 걱정되는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타 학원의 제이디윤 선생님 수업을 들었었습니다. 그런데 강의 품질이나 화질 자체가 소방단기보다 너무 떨어지더라구요. 마이크도 너무 소리가 작아서 강의로는 안들리는 것도 많고 해서 이번에는 소방단기 수업을 찾아 듣게 되었습니다. 김수환 선생님이 소방영어에 1타로 요즘 떠오르고 계시는데 그 이유가 정말 들어나는 것은 수업내용인 것 같아요. 저는 소방생활영어 과목을 제외하고 문법과 구문독해, 그리고 독해 1.0, 독해 2.0(특채전용) 교재를 풀었습니다. 문법을 처음 들었던건 문제를 푼다기보다는 해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듣게 되었는데 정말 강추합니다! 제가 영어를 학창시절부터 포기한 상태여서 정말 기본지식도 없었는데 문법 강의 듣는데 전혀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정말 중학생 수준의 난이도로 가르쳐 주셔서 너무나도 배우는데 편하게 다가가게 된 것 같습니다. 우선 문법을 듣고나면 문장의 구조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어느 부분이 동사이며, 주어가 구나 절로 되어있어도 어느정도 찾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는 제가 모르는 단어들만 익혔습니다. 그러고 나니 자연스럽게 이 문장 내용이 해석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조금씩 자신감이 생겼고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 하실때는 무조건 문법 들으시고, 복습차원으로 구문독해 한번 들으시는거 강추합니다! 그리고 독해문제들은 수업 들으시면서 푸셔도 되고 저는 혼자 풀면서 해석하고 단어 정리하고 그렇게 했습니다. 영어가 기초가 부족하고 어려우시다면 겁부터 먹지 마시고 김수환 선생님 커리큘럼대로 수업을 들어보십시오. 정말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후에는 김수환 동형 봉투 모의고사 (특채) 교재를 시간 측정 해 가면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어휘는 저는 김소영 단어장과 김수환 선생님 카페에 올라와있는 특채 어휘 단어집 파일을 출력해 외웠습니다. 이 정도만 봐도 충분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어장은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고 그 하나를 완벽하게 외우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선생님 과목을 상반기에도 들었었기에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1.5배속으로 빠르게 들었습니다. 초시생들은 배속을 너무 빠르게 하진 마시고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소방학개론은 1회독 무조건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변에서는 기출문제만 보고 가도 된다 하지만 작년 상반기처럼 어떤 변수가 나타날지 모릅니다. 그리고 개념을 알고 원리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지식을 습득하는데 더욱 빨리 다가갈 수 있습니다. 1회독 하시고 나서는 반복 암기입니다. 소방학개론은 누가 많이 외우나 싸움인 것 같습니다. 저는 평생0원 프리패스를 구매하면서 함께 받은 소방학개론 슬림노트를 정말 애용하였습니다. 슬림노트는 김동준 선생님이 정말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정리해둔 교재로 이만한 요약본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1회독 후에 슬림노트를 혼자 1회독 하면서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중요한 자료는 포스트잇으로 추가해 가면서 나만의 요약본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서 시험 치러 가는 날에는 슬림노트 한 권만 챙겨서 갔습니다. 문제는 상반기 때 구매한 기출문제 500제와 김동준 동형 봉투 모의고사 문제를 풀었습니다. 동형 봉투 모의고사는 상반기 문제를 토대로 제작해서 난이도가 많이 어려우나 점수가 너무 나오지 않아도 기죽지 않고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력시험

체력시험은 요즘 정자세로 보는 추세이기에 공부하시면서 체력준비도 같이 하셔야 합니다. 저는 상반기에 체력에서 떨어진 후 헬스장을 등록해서 오전에는 헬스장 가서 운동을 하고 오후부터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체중관리도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식단 조절 해 가면서 공부하니 정말 힘든 시기였지만 그래도 이겨낸다면 좋은 결과가 올 것이라 생각하고 버텼습니다. 필기시험 치고 난 이후에는 다음날부터 바로 체력학원에 등록해서 수업을 들으면서 측정했습니다. 상반기때 한번 준비했어서 수월하게 했던 부분인 것 같습니다. 기존에 운동을 잘 하시던 분들은 헬스장을 등록하셔서 하시고 초시생 분들은 체력학원에 상시반 등록하셔서 꾸준히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집에서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윗몸일으키기, 하체 스쿼트 정도 운동하시기 좋습니다. 배구화 무조건 필수입니다!

-면접

면접은 따로 강의는 듣지 않고 체력학원 같이 다닌 분들과 면접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주 3회 만남으로 토론식으로 여러 주제를 다뤘는데 생각보다 엄청 도움이 많이 됩니다. 면접장 가서 안 떨고 할 수 있기에 면접스터디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면접 교재도 김동준 선생님이 출간하신 교재가 있는데 교재 내용이 괜찮고 개별면접 준비하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두서없이 쓰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글재주가 부족하지만 제 합격수기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선재 선생님이 OT 강의 시간에 알려주신 문구가 하나 있습니다. “꿈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꿈꾸는 자를 가혹하게 다룬다.” 제가 정말 포기하고 싶고 힘들 때마다 생각하면서 버틸 수 있었던 문구입니다. 지금 소방공무원 준비하는 여러분 모두 지치고 힘들어 하고 계신 것을 잘 압니다. 하지만 제가 힘들다는건 그만큼 다가가고 있다는 것이니 중간에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 공부하셔서 좋은 성적 가지고 꼭 최종합격 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강의내용과 좋은 교재와 자료들로 최종합격까지 저를 이끌어주신 소방단기 선생님들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