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려는 분들에게 프리패스 상품을 무조건 추천해 드립니다
조회수153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19년 상반기 전라북도 지방소방공무원 공개경쟁 시험에 최종합격한
1인입니다.
저는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려던 찰나에 운이 좋게도 소방단기에서 평생0원 프리패스 상품이 있어서 신청했고 1년간 열심히 준비한 끝에 최종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려는 분들에게 프리패스 상품을 무조건 추천해 드립니다.
일단 평생0원이라는 점도 좋지만 최종합격 하시면 환급되는 상품도 있으니까 잘 생각해 보시고 결정을 하시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시험이라는게 경쟁률도 요즘 워낙 높기도 하고 공부하다가 잘 안될때도 있으니까
1년2년 하다가 결과가 좋지 않다고 시험준비 접지 마시고 열심히 하시다 보면 꼭 합격할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히 요즘 대학생분들이 학기 도중에 휴학하시고 그 그간 동안에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대세라고 들었는데 그런분들에게도 프리패스 상품이 아주 요긴하게 사용될거라고 저는 생각이 드네요.
학습방법
국어: 저는 영어만큼이나 어려웠던 과목이 국어 였는데 이게 내용도 방대할 뿐만 아니라 외워야할 것 투성이라서 만만하게 생각하고 국어를 경시하는 분들은 나중에 정말로 후회 하실겁니다. 일단 저는 추천 강사로 이선재선생님을 추천하고요. 이유는 9급 국어 전반을 다룰 뿐만아니라 강의 내용도 기억에 잘 남게 설명을 잘해주셔서 1회독을 하고 나서도 다음 회독때 기억에 남는 부분이 꽤 많았습니다. 특히나 저는 소방시험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국어문법과 고전문학 쪽이 어려웠는데 고전문학은 프린트물을 준비해주셔서 시간이 날때마다 틈틈이 보았습니다. 때문에 시험에서도 막힘 없이 문제를 풀수 있었구요. 문법 같은거는 많은 예시들을 설명해주시면서 단순 암기가 아닌 원리이해 쪽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잘 이해했던 것 같습니다.
한국사 : 한국사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듣는 전한길 선생님 강의를 들었구요. 직접 들어보니 왜 많은 사람들이 듣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선생님의 강의는 들어보지 못했지만 굳이 다른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필요가 없더군요. 워난 잘가르치기로 소문이 자자 하지만 중간중간 인생얘기도 해주시고 방심하지 않게 쓴소리도 해주셔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1회독을 통해서 대략적인 뼈대를 잡으시고 점차 회독수를 늘려가면서 시험에 잘나오는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길 추천합니다. 무조건 많이 들으셔야 합니다. 들을땐 기억나지만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것이 공무원 시험이더라고요. 특히나 자주 틀리는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맞는 부분에 많은 시간을 기울일 필요는 없으니까요.
영어 : 공무원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과목이 영어 잖아요?
그래서 저도 처음에 어떤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많이 고민했었는데 먼저 시험준비를 하던 친구가 심우철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해 주더라고요. 그래서 OT강의도 들어보고 심우철 선생님강의를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영어과목에 대해서는 많은 선생님들의 OT강의를 들어보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심우철 선생님이 시스템영문법이라는 개념이 가장 마음에 들었구요. 제가 설명을 잘 못해서 여기에 적지는 못하지만 한번 들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영어공부의 시작이자 끝은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진부한 얘기고 암기하는 걸 저도 좋아하지 않지만 영어라는 언어에 있어서 아니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 겠지만 단어를 많이 외우라는 것은 진리인 것 같습니다. 저는 하루에 50개씩정도 외웠구요. 시중에 있는 단어책 아무거나 사서 공부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아시는 단어는 과감하게 지워버리시고
모르는 단어를 세네번 보다 보면 어느새 보자마자 뜻이 생각나는 마법이 일어날것입니다.
저도 고등학교 때부터 영어를 포기한 영포자였는데 정말이지 이를 악물고 진짜 다른 과목암기는 빼먹는 한이 있더라도 영어단어는 매일매일 외웠던 기억이 나네요.
선택과목: 소방학개론, 소방법규
저는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는데요. 저는 1회독만 강의 들으시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의 중간중간 나오는 김동준 선생님만의 두문글자 암기법도 상당부분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어떤 것은 잊을래야 잊어버릴 수가 없더라고요.
소방공무원 시험의 경우 소방학개론과 소방법규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과목이어서 조정점수 받기도 다른 사회,과학 과목보다 수월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기출에서 많이 나오니까 잘 나오는 부분을 위주로 암기하시며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체력시험
소방공무원은 체력시험이 있는데 이게 말이 15%지 나중에 필기와 합산해서 보면 생각 보다 비중이 꽤나 크더군요 저는 평소에도 운동을 꾸준히 했으니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정말 생각하기 싫은 결과가 나올뻔 했습니다. 꾸준이 준비한다면 필기컷정도만 맞아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넉넉하게 잡아서 2달 정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1달은 조금 모자란 감이 있어요. 전북은 체력시험준비기간을 넉넉하게 1달 주는데 다른지역은 준비기간이 짧아서 다른지역 분들은 되도록 이면 일찌감치 준비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면접
면접은 필기 실기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소위 똥만 안싸면 합격한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10%라서 크게 비중은 없지만 합격라인근처 분들이라면 열심히 준비하셔야 할 것 같네요. 저는 소방단기에서 면접가이드 프로그램이 있어서 들었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었구요. 전북은 이번에 면접방식이 작년과는 달라서 면접당일에는 애를 먹었지만 프로그램을 보면서 준비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맺으면서 공부라는게 정말 쉬우면서도 어렵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하고싶은거 다 하면서 할 수는 없더라고요. 하고싶은거 참는 것이 공부가 아닐까 합니다.
저는 정말 힘들었어요. 운동도 술도 마시고 싶은데 그걸 참는 것이 쉬운게 아니더군요.
알아주는 사람도 없고 그렇다고 하소연 할 사람도 없고....
그래도 다 이겨내고 나니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네요.
여러분도 공부하면서 많은 고난과 시련에 부딪히겠지만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공시준비하고 싶다는 친구들 있으면 솔직히 말해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힘들 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이미 하기로 결정한 분들은 이왕 시작한거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