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단기 교수님들의 훌륭한 강의와 교재 강추합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148
공부기간은 1년반 정도 됩니다
베이스
수능 5등급 6등급 정도였었고 국어는 문법 구개음화 정도 아는 게 다였습니다.
한국사는 임진왜란 연도 아는 정도였고 영어는 기본적인 단어만 알고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법규는 접해보지 못한 과목이라 굉장히 생소 했습니다.
국어(80)
일단 저는 이태종 교수님을 쭉 들었습니다. 소방 전문 교수님이시기 때문에 소방시험에 적절한 난이도로 수업을 진행하실거라 생각했습니다. 국어 문법은 기본이론을 한번 들었을때는 정말 낯설고 많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반복을 많이 강조해주셨기 때문에 그걸 믿고 이론을 꾸준히 회독했습니다. 기본이론 강의를 다 듣고 나서 기출문제를 접했는데 문제유형을 파악함에 있어 많이 도움이 되었고 틀렸던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않고 왜틀렸는지 다알고나서 넘어가는 식으로 했습니다. 그다음 진도별 모의고사 교재도 좋았습니다. 약점부분을 알게 되어서 좀더 보완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문제를 푸는 기간에도 부족한 부분의 이론은 기본이론 강의를 빠른 배속으로 듣던거 이론교재를 다시보던가 했습니다. 기본이론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태종 교수님의 하프 모의고사 정말 강추합니다. 문학 비문학은 교수님이 문제푸는 스킬을 강조하셨기 때문에 그대로 배우고 반복하다보니 알아서 늘게되서 걱정은 없었습니다.
한국사(90)
저는 전한길 교수님을 들었습니다. 일단 올인원 2.0을 들었고 필기노트를 정말 무한반복 했습니다. 책만 보는 것이 지겨울땐 들었던 기본이론 강의를 빠른배속으로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어떤 과목이든 문제를 많이 풀기보단 정말 기본이론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론을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전한길 교수님은 지루한 수험기간에 있어서 많은 힘이 됐습니다. 수험에 관련된 강의도 굉장히 훌륭하시고 좋았지만 인생선배로서 말씀이라던가 수험생활에 있어 도움이되는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더 좋았습니다. 그다음 3.0기출문제집 정말 강추 합니다.
교재가 일단 너무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답 설명이 그렇게 잘 되있고 디테일한 책은 처음봅니다. 정말 강추하고 도움 많이 됬습니다. 그다음 5.0으로 마지막 최종점검을 했습니다.
그리고 필기노트는 짬짬이 계속 반복해서 봤습니다. 소방 한국사는 지엽적인 것 보단 기본적이고 큰틀의 문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큰틀 위주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65)
공부함에 있어서 가장 골칫거리였고 힘들었던 영어는 김수환 교수님을 들었습니다.
소방 전문 교수님이기 때문에 선택을 하게되었고 정말 교재나 강의가 소방만을 위해 하셨기 때문에 정말 강추드리고 난이도도 딱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독해에 있어서 구문독해를 굉장히 강조를 많이 하셨기 때문에 구문독해를 자주자주 눈에 익히고 많이 봤습니다. 구문이 탄탄해야 긴 문장의 지문을 봐도 흔들리지 않고 잘 읽을 수 있다하셔서 구문독해 필수이고 그다음 커리큘럼을 따라서 진행을 했습니다. 단어도 소방만을 위한 단어집을 만드셔서 그책만 보더라도 시험에나오는 단어는 전부 커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모의고사 문제들이 정말 좋다고 생각했고 난이도도 적장하고 어려운 것들도 있었지만 그런것들을 접해 봤기 때문에 시험장가서도 당황하지 않고 잘 풀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전날의 특강 정말 꼭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습니다 특강
점수가 아쉽긴하지만 정말 김수환 교수님 감사드리고 강추입니다.
소방학개론(80)
김동준 교수님을 들었습니다. 저는 기본이론을 탄탄하게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본이론 교재를 시험 보는 전날 까지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해주시는 강의 중간중간의 그런 재치 있는 말씀 너무 재미있었고 억지스럽긴 하지만 그런 두문글자 암기법이 정말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강조해주시는 것들은 정말 시험에 나오기도 했고 정말 신뢰가 많이 갔습니다. 정말 잘 찝어주십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도 꼭 접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유형 파악함에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문제풀이 강의 중에도 이론에 관한 수업도 해주시기 때문에 기본이론을 한번더 접하게되어서 상당히 도움많이 됬습니다. 그리고 시험 앞두고 하시는 특강도 좋은 것들만 핵심만 찝어주시기 때문에 강추합니다.
소방관계법규(75)
마찬가지로 김동준 교수님 강의를 들었고 법규는 정말 100프로 암기이기 때문에 그냥 외우고 회독수를 정말 많이 늘려서 무작정 외웠습니다. 법이라서 알면 맞고 모르면 틀리기 때문에 그냥 외워야합니다. 외움에 있어서 교수님의 두문글자 암기법 도움 많이 되었고 교수님이 찝어주시고 강조해주시는 것 만 정말 잘 외우면 고득점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유형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기출문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론 정말 중요합니다.
체력(32)
허리디스크가 있었기 때문에 실기 과목들이 허리를 다치면 하기 힘든 것들이 많았어서 좀 어려움이 있었지만 수험기간에 헬스를 1시간씩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필기보기 전에 필기공부만 하는 것 보다 1시간씩이라도 간단하게 웨이트 유산소 정도 하는거 정말 강추드리고 실기시험을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악력은 평소에 좀 힘이있어서 고득점 받았습니다. 제멀은 정말 못해서 말씀드릴게 없지만 체중감량 하시면 도움이 되고 싯업도 꾸준히 해오면 만점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꾸준히 해야합니다. 배근력은 요령이라서 학원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왕오달은 평소에 유산소를 뛰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왕오달 뛸 때 멘탈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단체/개별)
실기학원을 같이 다녔던 형 누나 들과 같이 스터디를 꾸려서 일주일에 세 번 모였습니다. 단체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 소방이슈에 관련해서 찬반 토론 주제를 각자 조사해서 실제 면접처럼 연습을 했습니다. 서로 반박을하고 싸우자는 식으로 토론을 하는 것 보단 자기의 의견을 한번 더 내세우는식으로 했던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제를 많이 조사해가서 실제면접장 가서도 조사했었던 것 중에 거의 다 나왔습니다.
개별면접도 실제 시험장처럼 면접관 3명으로 나눠서 질문 던져서 답하는 식으로 스터디를 했습니다. 자신감이 일단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스터디를 했던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1년 반 정도의 수험기간 동안 정말 힘들기도 했고 외로운 싸움이었지만 다 마치고나니 정말 홀가분하고 행복한 하루하루 지내고 있습니다. 부모님을 생각하면서 수험기간 잘 이겨냈던 것 같고 하고 싶었던 소방관이기에 정말 열심히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서 합격 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면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단기 교수님들의 훌륭한 강의와 교재 강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