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으세요!!!
조회수172
지금 합격후기를 쓰고 있다는 게 아직도 믿기지 않습니다. 공부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공부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합격후기는 참고만 하고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면서 기존의 자기가 공부하는 방식에 적용해 보면서 한번 읽어보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준비기간: 1년 5~6개월
준비과정: 2017년 7월에 시작해서 처음에 아무런 정보 없이 소방단기 신청하여 집에서 독학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가산점부터 획득하자 하여 컴활 1급+ 1종 대형 취득하는데 3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특히 컴활은 실기 시험을 보고 결과 나오는데 3주가 걸리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더 오래 걸렸습니다. 자격증 공부할 때 빨리 공무원 과목 공부하고 싶단 생각뿐이었습니다. 이후 제 딴에는 정말 열심히 하였는데 2018년 상반기 때 탈락했습니다. 이때 진짜 마음을 다잡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2~3달은 거의 쉬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는 그러면 안 되겠지만 혹시 탈락하시더라도 다시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 건 공부도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흐름이 끊기면 다시 공부 집중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공부시간: 공부시간을 딱히 정하지 않고 실시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처음에 하루일과를 정해놓고 시간표대로 그 시간에 국어공부, 영어공부 이런 식으로 해봤더니 그 시간에 해당 과목을 못 끝낼 경우 자괴감과 정말 공부를 하기 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간만 보게 되니 공부에 대한 집중이 다소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오늘 해야 할 일에 집중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저는 이정도면 소방국어 80점 이상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법파트는 꼭 선재국어마무리 들으시고 무한반복하세요
이태종 선생님의 문법은 알기 쉽지만 시간싸움을 요하는 공무원 시험에서는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선재국어는 암기식이지만 문제를 풀 때 시간단축이 돼서 국어문법은 선재국어를 추천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저도 다들 선택하시는 전한길 한국사 들었습니다. 강의시간이 길지만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법까지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카페 암기법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0 기출문제를 풀 때 1회독 시 문제를 다 풀고 틀린 거 체크, 2회독 시 아는 문제 혹은 기본 문제는 빠르게 넘어갔습니다. 왜냐하면 수험준비하면서 느끼겠지만 시간단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회독할 때마다 문제 수를 줄여나간다면 회독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3.0기출문제 강의는 수강하지 않고 필기노트 이론만 수강했습니다. 무엇보다 제일 좋았던 점은 강의시간마다 주옥같은 말씀들을 해주셔서 펜을 놓치 않는 힘이 되었습니다.
다들 영어 때문에 힘드시겠지만 저도 진짜 영어 때문에 마음 고생 많았습니다. 처음 2~3달은 영어에만 올인했고 매일 영어는 하루에 3시간씩 했습니다. 제가 영어공부를 해보니 저처럼 노베이스에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영어공부 시 주의해야 할 상황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영어는 절대로 단기간에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이 아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영어공부 3시간씩 했습니다. 영단어 1시간 문법 1시간 독해 1시간 이런식으로요 영어하면서 느낀 점은 기본기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문법, 영단어 공부를 통해 변함없는 8문제 가량의 점수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서 문제에 접근하는 거지 자만해서 혹은 시험이 얼마 안남았다고 해서 바로 문제만 풀어버리면 쉬운 문제도 틀리고 추상적인 문제나 문장구조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가 나올 경우 점수가 오락가락해서 자괴감에 빠질 것입니다.
요령은 없습니다. 반복하고 익숙해지는 것이 최고입니다. 꾸준히 하세요.
체력: 체력학원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력 또한 꾸준히 미리하세요. 필기가 가장 중요하지만 충남 응시생들은 체력을 소홀히 할 경우 과락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체력이 없으면 체력학원에서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신체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