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김수환 선생님 덕분에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조회수525
안녕하세요 2019년 전라남도 소방공채시험에 합격한 박00 입니다.
저는 총 2년 6개월 동안 수험 생활을 했고 첫 1년은 공부에 집중했고 1년6개월 동안은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평소 운동을 좋아했고 체육관련 직업으로 일했기에 실기 점수는 60점 만점을 받았습니다.
필기점수는 좋은 점수는 받지 못했지만 실기점수에서 많은 점수를 받았기에 합격하기 더욱 수월했다고 생각합니다.
필기 -평균 67점
+가산점(컴퓨터활용능력 2급, 1종대형면허)
국어-70점
이태종 교수님
저는 국어과목이 수험생활 중 가장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독해는 평소 책읽기와 어려서 논술학원을 다녔어서 그런지 웬만하면 거의 틀리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문법인데 문법은 공부를 해도해도 이해가 잘안되더라구요. 하지만 이태종 교수님이 말씀하신대로 전략을 세워 기본적인 문법을 좀더 치중하여 공부한 뒤로는 70점 밑으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여 실수를해서 좋은 점수를 받지는 못하였습니다.
영어-70점
김수환 교수님
처음 소방공무원 시험을 도전한다고 했을 때 경찰 영어로 모의고사를 보았었는데 첫 점수가 35점 이었습니다. 무슨 이런 어려운게 다있냐고 생각했는데 처음 공부할 때 1년은 여기저기 소문을 들어 아무 교수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 점수는 기복이 심하였고 심지어 점수도 상승되지 않았습니다. 일을 하면서 공부할 시절에 김수환 교수님이 소방단기로 오시고 수료한 외모에 믿음이가 ot동영상을 듣게 되었는데 이분이다라는걸 직감하고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하여 공부를하니 2018년 하반기 영어점수가 80점을 맞았습니다. 점수 격차도 없었고 문법이 탄탄하게 받춰주니 점수가 안정화되어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한국사-85점
전한길 교수님
가장 전략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료문제 2문제를 세모 쳐놓고 답안지 마킹을 할때 풀려고 했으나 시간이 부족한 탓에 찍을 수 밖에 없어서 틀려버렸습니다. 하지만 소방 한국사 같은경우에는 다른 직렬 한국사에 비해 난이도가 평이하여 흐름을 중심으로 학습을 한다음 문제풀이를 통해 살을 붙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후 어느정도 점수대가 안정되면 사료위주로 학습을 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나아가서 전한길 교수님의 수업은 수강시간이 길어 지루할수 있다고 생각하나 발음이 좋으시고 집중력있게 학습을 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지루하지않아요 중간중간에 욕을 하시지만 수험생으로서 힘든 고충들에 대한 것들이 재밌게 수강하실 수 있을겁니다)
소방학개론-75점
김동준 교수님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년에 비해 화학식도 많이나오고 계산 문제가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개념부터 확실하게 공부해두시고 맞아야할 문제는 꼭맞아야 조정점수 후 점수가 괜찮게 나온다고 생각됩니다. 꼼꼼하게 잘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험 직전 교수님 특강이 있는데 특강을 활용하는 것도 저에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학법규-40점
김동준 교수님
점수를 너무 못받아서 절망스러웠던 과목입니다. 법령이 개정된 후 난이도가 너무 올라갔습니다. 기출 문제 위주로 공부하셨다가 큰코 다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험 과락자가 많다고 들었는데 법규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공부하실 때 벌칙,과태료 관련 법은 무조건 거의다 알고있으셔야 할것같습니다. 문제를 베베 꼬아서 출제하기 때문에 지문을 읽으실 때 그답이 그답같다는걸 많이 느끼실수 있어요.
총평
갈수록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가직이 될시 더 어려워질 것같은데 그전에 전략적으로 공부하시어 단기간에 합격하길 바랍니다.
실기-48점
배근력-10점
-평소 근력이 있던터라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배근력은 어느정도 근력이 있다면 무조건 요령인것같습니다. 팔로 뽑느것이 아니라 하체의 힘과 마지막 어깨의 임팩트로 가볍게 뽑는다 생각하면 무조건 만점받을 수 있는 종목입니다. 다만 파울에 유의하셔야합니다. 이번 실기 시험에 과락자가 대거 발생해 총원 미달되었는데 배근력 과목에서 은근 많았습니다.
제자리 멀리뛰기-9점
-타고나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한두달해서 될건 아닌 것 같고 신체조건과 운동신경이 뒷받침되야 기록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팁을 드리자면 몸무게를 줄이시고 서전트 점프나 팔을 휘두르는 혹은 다리의 유연성을 기르셔서 기록을 늘리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윗몸일으키기-0점
총원 과락의 주원인이라 생각되는 과목이었습니다. 센서로 구십도 직각이었으며 등받이가 잘읽히지 않아 어려웠습니다. 60개정도 땡긴 것 같은데 42개만 기록되어 0점을 맞았습니다.
좌전굴-10점
유연성은 평소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신다면 충분히 만점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악력-9점1
웬만한 성인 남자라면 거의 만점 맞을 수 있는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파지법만 잘 숙지하시어 가는걸 추천 드립니다.
왕복오래달리기-10점
평소 달리기를 충분히 연습하셨다면 만점이 가능합니다.
총평
- 필기 공부를 하심과 동시에 운동을 하셔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생각됩니다. 다른 직렬 시험과 달리 체대입시종목이 있어 체력학원 등록을 통한 충분한 연습이 있어야 시험장 안에서도 긴장하지않고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