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초시생분들이 읽고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조회수238
인사말 & 베이스
합격수기를 남기는 날이 오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높은 점수로 합격한것이 아니기에 수기를 작성하는 것이 부끄럽지만, 저처럼 베이스가 전혀 없는 수험생분들이나 갈피를 못잡고있는 초시생분들이 읽고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험기간 (10개월)
2018년 6월 ~ 2018년 7월 (컴퓨터활용능력 1급)
2018년 8월 ~ 2019년 4월
가산점 (3점)
컴퓨터활용능력 1급
수험생활을 하며 느낀, 가장 드리고 싶은 Tip
본론에 앞서 제가 수험생활을 하며 중요하다고 느낀 두가지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체력시험 대비는 미리미리
저는 필기를 준비하는 8개월보다 실기를 준비하는 1개월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소방 체력시험을 얕봤기 때문에 평소 운동에 소홀했고, 첫 테스트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매일매일 과락 걱정에 잠 못 이루는 날이 이어졌습니다.
체력이 기본적으로 약한 분들은 한달로는 많이 힘드실 수 있습니다. 더구나 한달만에 점수를 끌어올리기 위한 무리한 운동으로 부상이 오는 경우도 허다하기에 부디 꼭 미리미리 운동을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둘째, 가산점은 딸 수 있으면 따고 시작하자
가산점은 전혀 취득하지 않거나, 컴활2급과 대형면허를 취득하여 2점정도 받는 경우가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의 경우 컴활1급을 취득하여 3점을 받았습니다. 면허를 늦게 따서 대형면허는 취득하지 못하였기에 3점에서 만족해야했지만 대형을 딸 수 있었다면 주저하지 않고 취득하여 가산점 4점을 만들었을것입니다. 그만큼 가산점이 있다면 필기시험에 부담을 덜고 임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바로는 컴활1급으로 3점을 취득하고, 나머지 1점은 대형면허,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중 하나를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기시험
국어 (95점)
국어는 이선재 교수님의 ‘All-in-One 개념완성‘으로 시작했습니다. 문법과 문학 두 파트를 별개의 과목이라 생각하고, 문법 3회독, 문학 2회독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압축 마무리‘ 강좌를 무한 회독하며 ’기출실록‘으로 기출문제 풀이에 들어갔습니다.
앞선 강좌들을 통해 개념을 탄탄하게 쌓은 것과 더불어 기출실록 해설이 상당히 잘되어있는 덕분에 문제풀이에 큰 지장이없었고, 기출실록은 강의를 듣지 않고 문제풀이용으로만 사용하였습니다.
한국사 (100점)
한국사 역시 무한 회독으로 고득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는 오직 ‘필기노트 개념완성’만을 들었습니다. 정말 몇번들었는지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들었고, 개념이 어느정도 완성되었다고 느껴졌을때 ‘3.0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풀이에 들어갔습니다. 한국사 또한 국어와 마찬가지로 개념을 잘 다진것과 기출문제의 해설이 상세한 덕분에 강의는 따로 듣지 않았습니다.
영어 (60점)
영어는 가장 취약과목이였고, 점수 또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기초 조차 안되있었기에 중학교 단어부터 외우기 시작했고 단어장 2개와 기본 구문 강의를 들어가며 기본만 겨우 다지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영어는 다른분들에게 조언해드릴 수준이 아니라 짧게 마무리하겠습니다.
소방학개론 (80점) & 소방관계법규 (80점)
소방과목은 김동준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를 분석해가며 최대한 회독하고 또 회독했습니다. 소방과목은 암기가 절대적이기때문에 기본강의 1회독 후 김동준 교수님이 짚어주신 포인트 위주로 무한 복습했습니다.
체력시험
체력학원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구가 많고, 기구 사용에 제약이 없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종목별 운동법은 체력학원에서 상세히 알려드릴것이기 때문에 따로 말씀을 드리지 않고, 위에 Tip에서 말씀드리지 않은 다른 한가지를 더 말씀드릴까 합니다.
소방은 ‘필기75% + 체력15% + 면접10%‘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결과가 발표됩니다. 필기의 중요성은 두 말 할 필요도 없고, 면접은 점수를 알 수 없기에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남는것은 체력 15%인데, 단순히 숫자 15만 놓고본다면 굉장히 비중이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환산점수(필기+실기)를 보면 실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실겁니다. 비록 필기에서 낮은 점수를 받더라도 실기를 만점 맞으면 역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필기 못지않게 체력관리에 힘쓰시길 바랍니다.
면접
저는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소방단기 프리패스 혜택으로 주어지는 차근욱 교수님 & 김동준 교수님 면접 특강을 통해 학습했습니다. 또한 집단면접같은 경우 평소 시사상식이 풍부하다면 유리합니다. 평소 시간남을때 뉴스를 자주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면접은 변별력이 없다고 많이들 얘기하시는데 이번 각 시도별로 과락자가 적지 않게 나왔습니다. 자만하지 않고, 자신감있는 모습으로 면접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글 재주가 없어 두서없이 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소방에 꿈을 가진 모든 지원자분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