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소방단기의 프리패스의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했습니다
조회수196
1.필기
국어 90 한국사 95 영어 85 소방학개론 80 소방관계법규 90
가산점 1점 위험물 기능사
총점 401.39
학습법
공부기간 7개월
대체로 소방단기의 프리패스의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했습니다.
아침에 9시에서 10시 사이에 일어나서 집과 가까운 독서실로 내려갔습니다. 스마트폰은 방해가 많이 되니 집에 놓아두었고 공부 기간 동안 카카오톡은 삭제하였습니다. 독서실에 도착 후 데일리 퀴즈인 스텔라를 풀며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그다음 영어단어를 외우고 하루에 3과목 씩 나가며 초반에 국어, 영어, 한국사 위주로 공부하다가 소방학과법규를 점점 추가해 나갔습니다. 저는 주로 한과목당 2명의 선생님 이상의 강의를 이용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공부해 나가니 점심시간 1시간 저녁시간 1시간을 포함하면 10시에서 11시 사이에 하루 일과가 마무리 되면 집에 가 씻고 수면을 취했습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이와 같이 유지했으며 토요일 밤에 공부를 끝낸 후 놀러나가서 공부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다음날 일요일은 휴식을 취했습니다. 이와 같이 하는 대신 저는 하루에 제가 마음먹은 계획은 반드시 마무리하고 놀았습니다. 또 공부를 하던 도중에 심적으로 너무 하기 싫은 날에는 과감하게 놀았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국어
국어는 고등학생 때 수능이나 모의고사를 잘 보았기에 자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자신감은 문법을 공부하면서 사라지고 대충해서는 안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로 소방단기의 대표인 이태종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갔으며 취약한 문법을 위하여 고혜원 선생님의 신의 한수 문법편을 병행해 들으며 이를 보완했습니다. 문법 부분은 3번 씩은 돌려보았습니다. 문학,비문학 파트는 기본이 조금 있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영어
영어는 소방영어에 최적화 된 김수환 선생님을 믿고 따라갔습니다. 그냥 커리큘럼 그대로 따라갔으며 전혀 부족함 없이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선생님이 주문하신 대로 따라가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가장 오랜시간을 투자한 과목입니다.
최영재 선생님과 전한길 선생님의 강의를 이용했습니다. 최소 최영재 선생님의 강의는 전 커리큘럼 5번은 돌려봤을 것입니다.
또한 전한길 선생님의 필기노트도 10번정도 돌려본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 또 반복 인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처음에 완벽히 알려고 하지 말고 먼저 한국사의 흐름을 알아 뼈대를 잡고 계속 돌려보며 살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방학, 법규
김동준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따랐으며 소방 관련과목은 주로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처음에 이론 과목을 들으면서 흐름을 익히고 기출 문제를 최소 10번 이상 풀었습니다. 김동준 선생님의 카페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제대로 공부 꿀팁
1.스마트폰은 과감하게 버리자 할 수 없다면 SNS라도 하지말자
2.예습은 필요없다 반복과 복습이 중요하다
3.하기 싫을 때는 과감히 쉬어라(단 한달에 2번이상이면 의지박약인거다.)
4.모의고사는 꼭 응시해라
체력
악력 10 배근력 9 윗몸 일으키기 4 유연성 10 왕오달 4 제자리 멀리뛰기 4
필기시험 한달 전 부터 학원에 다니며 감을 익혔습니다. 체력관련 부분은 학원에 다녀 전문가에 도움을 받고 기구와 친해지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면접
체력학원에서 만난 사람들과 일주일에 2번씩 만나서 스터디하였고 면접자 면접관 역할을 나눠 진행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