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김수환 교수님 강의가 정말 명료하고 깔끔합니다
조회수122
소방단기 상품 활용팁(프리패스, 모의고사 등)
-소방단기 프리패스를 이용하였고 약 4개월가량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소방특채시험 응시자였고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을 준비하였습니다.
국어는 이태종, 이선재 교수님을 정독하였고 교재는 태종국어만 사용하였습니다
생활영어는 김수환 교수님을 수강하였고 교재는 생활영어, 구문독해, 독해, 김소영 단어장 암기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교수님을 수강하였고 교재는 소방학개론과 기출문제집, 객관식문제집을 참고하였습니다.
2019년 1차시험을 응시하였고 결과는 국어 75점, 영어 80점, 소방학개론 85점을 득점하였습니다. 평균 80점으로 엄청난 고득점은 아니였지만 4개월 준비한거치고는 소방단기 프리패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모의고사는 각 수강한 교수님별로 모의고사 문제집을 구비하여 풀었고 시간체크 엄수하였습니다. 잘 모르는 문제나 해설이 필요한 문제는 교재를 일단 참고하고 그 다음에 해설강의를 들었습니다.
-과목 별 학습 방법
모든 과목은 기본적으로 강의로 2회독을 하였습니다. 3회독부터는 기출문제를 겸하여 준비하였습니다.
국어 : 문학, 비문학은 태종국어가 도움이 되었고 문법은 선재국어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법의 경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선재국어를 수강하면서 강의노트를 따로 준비하여서 정리하고 그것만 암기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준비하면 문법은 큰 문제없이 준비가능합니다. 문학, 비문학은 태종국어를 수강하면서 문제푸는 노하우를 중점으로 배웠고 큰 무리없이 문제수행능력을 키웠습니다.
영어 : 김수환 교수님 강의가 정말 명료하고 깔끔합니다. 단계별 학습이 가능한데 김수환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간것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는 단어가 준비되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 단어가 약하기 때문에 하루에 단어 100개씩 꾸준히 봤습니다. 그 결과 김소영 단어장하나만으로도 영어는 60점 이상의 점수는 꾸준히 나왔습니다. 그 이상의 점수는 독해와 문법에서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김수환 교수님은 독해강의전에 구문독해 먼저 들으라고 하십니다. 구문독해를 진행하면서 기초문법은 잡아나가고 독해를 들어가서 실전연습을 하는 것이 고득점으로 가는 지름길이었습니다.
소방학개론 : 소방학개론은 김동준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였는데 소방학개론 과목 특성상 암기할것도있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강의를 여러번 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강의를 어느정도 수강하면 소방학개론이라는 과목의 이해도가 어느정도 생기는데 그때부터 문제풀이를 들어가시면 소방학개론은 충분히 고득점나올 수 있는 과목입니다. 저에게는 전략과목이기도 하였습니다. 김동준 교수님의 경우 기출문제 교재가 여러 가지있고 잘 되어있기 때문에 그것을 여러번 회독하고 모의고사도 꾸준히 풀으면 어느정도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학습 계획표
저의 하루패턴은 회사생활을 하면서 준비하였기 때문에 오후6시이후에 준비가 가능하였고 하루 4시간정도 공부하였습니다. 4개월간 준비하면서 첫1개월은 국어에만 매진하였고 영어와 소방학은 같이 그 다음 1달을 준비하였습니다. 사실 영어라는게 범위가 있는과목이 아니여서 틈틈이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습니다. 남은 2개월은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병행하여 진도를 나갔습니다. 무슨 과목을 준비하던간에 하루에 단어 100개는 무조건 준비하였습니다. 매주 토요일은 그주에 진도나갔던 단어들을 복습을 하였기 때문에 암기하였던 단어들의 손실을 어느정도 막을수 있었습니다.
, 나만의 학습 노하우
학습노하우는
국어 : 저는 비문학은 자신있었습니다. 다만 문법이 전혀 생소하였기 때문에 문법을 어느정도 숙지할수있을정도로 암기하였습니다.
영어 : 영어는 기초가 부족하였기 때문에 무조건 단어를 암기하셔야합니다. 하루에 100자씩 외웠기 때문에 김소영 단어장을 한권 다보시면 그뒤에는 어떤 지문도 어느정도 해결력이 생깁니다.
소방학개론 : 많은분들이 추천하시는 것처럼 기출문제 반복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