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열심히 공부한다면 소방공무원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회수126

카테고리: 2019합격,공채,소방(공채),7~12개월,#최종합격

합격수기

일단 저의 소방공무원 준비한 수험기간: 2018.9.1. ~ 2019.4.6. (약 7개월), 초시생

저는 소방 0원 평생 프리패스를 구매함

 

나만의 학습 계획표

저의 공부 시간은 평균 하루 10시간 (순수 공부시간)

-평균적으로 10시간 정도 공부하였습니다. 쉬는 시간과 밥 먹는 시간을 뺀 순수 공부시간이며, 아침에 도서관에 8시까지 가서 10시에 항상 나왔습니다. 1주일 중 하루만 여자 친구를 만나거나 개인적인 시간을 보냈습니다. 일주일 중 하루 쉬는 날에도 단어는 빠지지 않고 매일 봤습니다. 어디 절대적으로 2일 이상 놀지 않기로 마음먹었고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에 정한 스케줄은 모두 끝냈습니다.

 

-영단어 8:00 ~ 9:00 1시간

-국어 9:00 ~ 12:00 3시간

-영어 13:00 ~ 15:00 3시간

-한국사 15:00 ~18:00, 3시간

-소방학개론, 소방 법규 19:00 ~ 22:00 3시간

 

국어 (이태종 선생님) - 65

(태종 국어 기본서 기본이론과정인강 1회독 → 기본+심화과정 1회독 → 화룡점정 기출문제 풀기 → 하프 모의고사(문법+문학+비문학) → 태종국어 소방봉투모의고사 풀기)

 

저는 고등학교부터 국어에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기본서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일단 기본기를 위해 기본서를 보면서 인강 2회를 회독하였습니다. 초반에 문법 위주로 공부를 하였고, 소방 문법은 다른 직렬에 비해 어렵지 않다고 해서 기본 심화 과정으로 충분히 커버 칠 수 있겠다 싶어서 이 두가지 기본으로 공부했습니다. 평소 국어 인강을 들으면서 기본서에도 필기를 했지만 저는 제 손바닥만한 노트장을 사서 간략히 중요한 포인트만 필기하여 도서관 가는 길과 오는길 밥먹는 시간에 틈틈이 볼 수 있도록 정리를 했습니다. 기출 문제는 여러 가지를 사지 않고 오직 화룡점정 기출문제만 샀으며, 이 기출문제를 기출문제집에 답을 쓰지 않고 따로 포스티잇에 정답을 적고 피드백 하며 시험 보기 전까지 10회는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으로 태종봉투모의고사 10회 분량을 풀며 시간을 재며 실전 시험처럼 긴장감을 가지고 풀었고, 다 풀고 오답을 스스로 정리해보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인강을 통해 피드백을 했습니다. 문학 비문학은 기본서 2회독만 하고 기출문제와 모의고사에서 자연스럽게 공부하였고, 하프 모의고사 강의에서 문학과 비문학을 푸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모의고사에 적용시켜서 마무리 했습니다.

 

영어 (이동기 선생님) - 80

(이동기 기본문법이론과정 2회독 →독해원리 기본편 →독해원리 심화편 →이동기 하프 모의고사 하루 2개 →김수환 소방봉투모의고사 → 김수환 적중의 순간)

영어는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어서 문법 기본이론과정을 1회독만 했습니다. 독해원리 기본편을 풀고 인강을 들으며 초반에는 시간관리를 하지 않고 오로지 단어를 끊어가며 직독직해를 연습했습니다. 영단어는 경선식 영단어를 사용하였고, 매일 50개의 단어를 외웠습니다. 하루도 빠짐 없이 소방 모의고사에 나온 영어 단어는 거의 대부분 경선식 영단어에서 외운 것들이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동기 공무원 보카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소방 영어를 커버 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해원리 심화편을 보며 시간 관리에 신경을 쓰고 매 독해 지문을 풀 때 시간을 재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하프 모의고사를 매일 2개를 풀며 마찬가지로 시간을 설정하여 문법과 독해를 보완하엿고, 마무리로는 김수환 선생님의 소방영어봉투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며 김수환 선생님의 강의인 ‘적중의 순간’을 들으며 문법과 독해의 부족함을 채우며 마무리 했습니다.

 

한국사 (고종훈 선생님) -95

(고종훈 한국사 기본이론과정 인강 2회독 → 2순환용 2500분 2회독 → 단원별 기출문제 → 기출문제 변형 500제 → 동형 모의고사)

 

한국사는 제가 가장 공들인 과목입니다. 이과계열의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나와 한국사에 대해 전혀 기본 베이스가 없었기 때문에 기본서 회독을 10번도 넘게 한거 같습니다. 고종훈 기본서를 요약 정리한 서브노트를 구매하여 기본서의 필기를 한번 더 정리하였고, 단원별 기출문제는 문제집에 정답 처리를 하지 않고 정말 수없이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저의 공부법이 아시다시피 많은 문제집을 사지 않고 몇몇 문제집을 수없이 보며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단원별 기출문제를 풀고 기출문제 변형을 통해 다른 색다른 문제를 접해 보며 공부했습니다. 나중에는 하루 한국사 공부를 범위를 정하여 기본서 회독, 서브노트 회독, 단원별 기출문제 회독, 변형 기출문제 회독을 반복했습니다. 수없이 하여서 몇 번 한지 기억 할 수 없습니다. 마무리로는 동형 모의고사를 시간을 설정하여 푸는 연습을 하였고 인강을 통해 피드백을 받으며 마무리 했습니다. 저는 마지막 4.6일까지 위의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법규 (김동준 선생님) -95, 60

(소방학개론, 소방법규 기본이론과정 인강 1회독 → 단원별 기출문제 → 빈칸 구조하기 → 김동준 봉투 모의고사)

 

소방학개론과 소방법규는 기본 베이스는 없었지만 화학을 공부한 적이 있어 소방학개로을 공부하기에는 수월했습니다. 1회독을 인강을 들으면 하였고, 기본서를 통해 2번 더 회독 하였습니다. 단원별 기출문제를 풀며 유형을 살폈고, 따로 책을 사지 않고 단원별 기출문제를 5번 정도 봤습니다. 그 후 빈칸 구조하기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웠고, 거기서 또 한번의 회독이 되었고 법규 같은 경우 외울게 많았기에 따로 노트를 준비해서 요약 정리하여 매일 도서관을 다니며 틈틈이 보았습니다. 입으로 외워가며 반복했고, 김동준 선생님의 앞글자 따서 외우는 방법을 통해 빠르게 완벽히 외울 수 있었습니다. 유머도 있으시고 인강을 듣는내내 지루하지 않고 힐링을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마무리는 봉투 모의고사와 인강에 붙어 있는 단원별 모의고사 등 시간을 재며 연습했고 봉투 모의고사는 난이도가 조금 어려웠지만 믿고 풀었습니다. 파트별로 구분해서 서브 노트를 스스로 만들어 매일 같이 기본서 단원별과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회독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

저는 소방공무원 시험이 다른 직렬에 비해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기본기만 충분히 반복하고 숙지한다면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제집을 많이 사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진 문제집을 최대로 활용하여 무조건 반복 반복 학습을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비록 고득점의 점수는 얻지는 못했지만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기초가 없어도 기본서를 통한 기본 이론 인강을 여러번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여러분은 꼭 고득점을 맞을 수가 있습니다. 저는 4월 6일 전날 5일까지도 제 생활 계획 패턴대로 공부를 했습니다. 끝까지 자신만의 방법으로 열심히 공부한다면 소방공무원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파이팅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