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2 전북 공채(남) 합격수기
조회수87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필기준비를 하다보면 내가 이걸 왜 하고 있는지도 모르게될 때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그냥 습관처럼 독서실을 가고 습관처럼 공부하게 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때를 조심하세요. 여러분이 무엇을 위해 공부를하는지 항상 생각하고 또 생각하세요. 소방관이라는 단어를 사방에 붙여놓든 핸드폰 배경화면을 바꾸든 항상 동기부여를 하며 공부하세요. 아무런 목표없이 공부하는 것보다 공부 효율이 몇배로 올라갑니다.
이걸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열심히 공부할거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말 극소수만이 공부를 진심으로 열심히 하겠죠. 분명한건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1년이 헛되이지 않도록 부디 후회없는 앞으로를 보내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파이팅!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사실 중요한건 마음가짐입니다. 소방단기 사이트 교수님들의 실력과 커리어는 이미 증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냥 믿고 따라가세요. 의심하고 흔들리는 시기는 어느 교수님을 듣더라도 반드시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런 시기가 잦아지고 길어질 수록 합격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교수님들의 커리를 그대로 따르되, 기본강의, 기출강의에서 복습을 철저히 하세요. 특히 기출 회독은 많으면 많을수록 절대로 좋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행정법 - 90점
그냥 써니쌤 커리 + 기출회독하면 고득점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저는 완전 이과(이해와 적용)에 특출난 머리이고 실제로 중학생때부터 대학교재학시절까지 그렇게 학습해왔습니다. 암기는 잘한다고 생각한적도없고 암기과목에 노력을 드린적도 없습니다. 쉽게말해 암기를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걱정이 큰 과목이었는데 시험 2달전쯤부터는 한국사와함께 가장 확실하게 고득점받을 수 있겠다! 생각이든 과목이었습니다. 커리는 기본강의 - 오답노트 - 기출 - 단원별모의고사 - 전범위모의고사 순으로 진행하였고
강의는 모두 한번씩만 들었습니다. 이상태에서 오답노트 5회독, 기출문제집 8회독 진행하고 시험보러 갔습니다. 사실 모두 아는내용이라 100점을 확신하였었지만 실수로 두문제를 날려 많이 아쉽기도 한 과목입니다. 행정법은 그냥 의심하지말고 써니쌤커리 + 기출회독만 하시길바랍니다.
소방학, 소방관계법규 - 80점, 80점
기본적으로 동준쌤 커리를 따랐으면 근상쌤 특강(백백백 등)을 병행했습니다.
전문과목들에서 더이상 한 교수님만의 커리를 고집할시기는 지난 것 같습니다. 어떤 교수님이 문제를 출제하느냐에따라 문제경향이 크게크게 바뀌기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교수님들의 모의고사, 특강들을 활용하여서 각 개념별로 출제될 때 어떻게 단어가 선택되는지, 어떤 문장들이 활용되는지 눈여겨보아야 실제 시험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교수님만의 커리를 따라 모의고사에서 고득점을 해오더라도 다른 스타일로 출제가되면 똑같은 문제더라도 당황하여 틀리게될 확률이 크게 상승합니다. 무조건 최대한 다양한 교수님들의 스타일을 익혀가시기 바랍니다.
영어 - 85점
이제 영어과목은 사라졌고 소단기에 수환쌤도 없지만 그래도 그냥 갓수환. 수환쌤 감사합니다.
한국사 - 80점
가장 아쉬운 과목입니다. 모의고사에서 95,, 100점을 놓쳐본적이 없었는데 시험장에서 평소 마주치지못한 사진사료, 지역사 등 겹치면서 멘탈이 많이 흔들렸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준비기간은 2021년 9월~ 2022년 4월 9일 까지 7~8달정도 공부했습니다.